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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리학의 절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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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리 명분론의 강화와 성리학의 절대화를 통해 서인의 학문적 기반 강화, 주자의 본뜻에 충실함으로써 조선 후기 사회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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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이 가능하다고 봄 |
(2) 송시열 : 송자대전 등 저술을 통해 성리학의 절대화를 뒷받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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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7세기 후반부터 본격화 : 6경과 제자백가 등에서 모순 해결을 찾으려 함
(2) 윤휴 : 서경덕의 영향을 받음, 유교 경전에 대한 독자적 해석
(3) 박세당 : 양명학과 노장 사상의 영향을 받음, 주자의 학설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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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론(송시열) : 이이 사상 계승, 주자 중심의 성리학 절대화
(2) 소론(윤증) : 성혼 사상 계승, 절충적 성격,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 양명학에 대한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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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기론 논쟁 : 이황 학파의 남인과 이이 학파의 노론 사이에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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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호락 논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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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론 : 충청도 지역의 노론, 인물성이론 → 위정척사 사상에 영향을 줌
(2) 낙론 : 서울·경기 지역의 노론, 인물성동론 → 북학 사상과 개화 사상에 영향을 줌 |
이기론 논쟁 |
영남학파(이황 학파) ↔ 노론(이이 학파) |
호락 논쟁(심성론) |
인물성이론(호론) ↔ 인물성동론(낙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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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래 : 중종 때 조선에 전래됨 → 성리학의 절대화를 비판하며 명과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서경덕 학파와 종친들 사이에 점차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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됨 |
2. 수용 : 17세기 소론 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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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장 : 성리학의 교조화와 형식화 비판하며 실천성을 강조 → 치양지설, 지행합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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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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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제두의 양명학 연구 : 일반민을 도덕 실체의 주체로 상정, 양반 신분제 폐지 주장
(2) 학파 형성 : 강화도에서 연구와 제자 양성 → 강화 학파 형성(소론 계열 학자의 집안을 중심으로 가학의 형태로 계승)
(3) 영향 : 역사학, 국어학, 서화, 문학 등 새로운 경지 개척, 실학자(조선 후기)와 국학자(일제)에게 영향을 줌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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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대성 |
사상 |
성향 |
전래 |
수용 |
위치 |
영향 |
성리학
(性理學) |
중
국 |
주희(주자) |
성즉리 (性卽理 )
천인합일(天人合一 )
4단7정 (四端七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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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리적
관념적 |
원
↓
고려 |
신진사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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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철학
위정척사
실학사상 |
양명학
(陽明學) |
왕수인(양명) |
심즉리(心卽理)
지행합일(知行合一)
치양지(致良知) |
주기적
실천적 |
명
↓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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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우한 종친
소론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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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
↓
배척 |
강화학파
국학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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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학의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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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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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내적 : 통치 질서의 와해, 성리학의
한계, 사회 경제적 변화, 신분의 변동
(2) 대외적 : 고증학과 서양 과학(서학)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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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념 : 17, 18세기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대두한 사회 개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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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격 :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 추구, 비판적이며 실증적 논리로 사회 개혁론 제시, 민족적·실증적·근대 지향적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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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학의 태동 : 선구자(이수광 · 한백겸) → 재야의 진보적 지식인
5. 발전 : 18세기에 가장 활발, 농업 중심의 개혁론 ·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 국학 연구 등을 중심으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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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농업 중심의 개혁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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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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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향 : 농촌 사회의 안정을 위해 토지 제도를 비롯한 각종 제도의 개혁 추구
(2) 학자 : 경세치용 학파, 대부분 서울 부근의 경기 지방 남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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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형원 : 농업 중심 개혁론 선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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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반계수록 → 중농 실학 사상의 체계화
(2) 토지 제도론 : 균전론 - 직업별(사·농·공·상) 차등 분배 → 자영농 육성
(3) 제도 개혁론 : 자영농 중심의 농병 일치(군사)와 사농 일치(교육)의 확립 주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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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익 : 농업 중심 개혁론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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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파 형성 : 성호 학파 - 안정복, 한치윤, 정약용, 이긍익
(2) 토지 개혁 : 한전론 - 영업전 지급 → 토지 소유의 평등화 → 자영농 육성
(4) 사회 · 경제 개혁론 : 나라를 좀 먹는 여섯 가지 폐단(노비제, 과거제, 문벌,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 지적
(5) 저서 : 성호사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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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약용 : 실학의 집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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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500여 권 저술
(2) 토지 개혁론 : 여전론(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 → 정전제
(3) 정치론 : 백성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정치 제도의 개선 주장
(4) 과학 사상 : 수원성 설계와 거중기의 사용, 한강 주교 설계, 마과회통 편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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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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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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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향 : 청의 문물 수용을 통한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을 주장 → 19세기 후반 개화 사상으로 계승
(2) 학자 : 이용후생 학파, 북학파, 대부분 서울의 노론 집안 출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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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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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우서 - 중국과 우리나라의 문물 제도 비교
(2) 특징 :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주장,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 주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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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홍대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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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담헌서
(2) 특징 : 기술 혁신, 문벌 제도 철폐, 성리학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이라고 강조, 중국 중심의 세계관 극복(지전설을 통해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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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박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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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연암집, 열하일기, 과농소초
(2) 농업론 :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 주장, 양반 문벌 제도의 비생산성 비판, 농업 생산성 향상에 관심(영농 방법의 혁신, 상업적 농업 장려, 수리 시설 확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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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박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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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 : 북학의 - 청의 풍속?제도 소개, 사회 · 경제 개혁안 제시
(2) 특징 : 청 문물 적극 수용, 상공업의 발달, 청과의 통상 강화,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 주장, 생산보다 소비 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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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학 연구의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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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 실학의 발달,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 → 국학 발달
2. 역사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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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익 : 실증적·비판적 역사 서술, 중국 중심의 역사관 탈피 →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는 데 이바지
(2) 안정복 : 동사강목(고조선~고려 말까지의 역사 서술) →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 체계화
(3) 이긍익 : 연려실기술 → 조선의 정치와 문화 정리
(4) 한치윤 : 해동역사 - 민족사 인식의 폭 확대
(5) 이종휘 : 동사 - 고구려사 연구(한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 극복 노력)
(6) 유득공 : 발해고 - 발해사 연구(한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 극복 노력)
(7) 김정희 : 금석과안록 - 북한산비가 진흥왕의 순수비임을 밝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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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리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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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 지리서 : 한백겸의 동국지리지, 정약용의 아방강역고
(2) 인문 지리서 : 이중환의 택리지
(2) 지도 : 동국지도(정상기), 대동여지도(김정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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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어 연구 : 훈민정음운해(신경준), 언문지(유희), 고금석림(이의봉)
5. 백과 사전 편찬 : 지봉유설(이수광), 성호사설(이익), 청장관전서(이덕무), 임원경제지(서유구), 오주연문장전산고(이규경), 동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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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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