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변화
 
1. 성리학의 절대화

(1) 의리 명분론의 강화와 성리학의 절대화를 통해 서인의 학문적 기반 강화, 주자의 본뜻에 충실함으로써 조선 후기 사회 모순

  해결이 가능하다고 봄

(2) 송시열 : 송자대전 등 저술을 통해 성리학의 절대화를 뒷받침

2. 성리학의 상대화

(1) 17세기 후반부터 본격화 : 6경과 제자백가 등에서 모순 해결을 찾으려 함
(2) 윤휴 : 서경덕의 영향을 받음, 유교 경전에 대한 독자적 해석
(3) 박세당 : 양명학과 노장 사상의 영향을 받음, 주자의 학설 비판

3. 서인의 분화

(1) 노론(송시열) : 이이 사상 계승, 주자 중심의 성리학 절대화
(2) 소론(윤증) : 성혼 사상 계승, 절충적 성격,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 양명학에 대한 관심

4. 이기론 논쟁 : 이황 학파의 남인과 이이 학파의 노론 사이에 전개
5. 호락 논쟁
 

(1) 호론 : 충청도 지역의 노론, 인물성이론 → 위정척사 사상에 영향을 줌
(2) 낙론 : 서울·경기 지역의 노론, 인물성동론 → 북학 사상과 개화 사상에 영향을 줌

 

이기론 논쟁

영남학파(이황 학파) ↔ 노론(이이 학파)

호락 논쟁(심성론)

인물성이론(호론) ↔ 인물성동론(낙론)

 

 
1. 전래 : 중종 때 조선에 전래됨 → 성리학의 절대화를 비판하며 명과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서경덕 학파와 종친들 사이에 점차 확산
 

2. 수용 : 17세기 소론 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용

3. 주장 : 성리학의 교조화와 형식화 비판하며 실천성을 강조 → 치양지설, 지행합일

3. 발전

(1) 정제두의 양명학 연구 : 일반민을 도덕 실체의 주체로 상정, 양반 신분제 폐지 주장
(2) 학파 형성 : 강화도에서 연구와 제자 양성 → 강화 학파 형성(소론 계열 학자의 집안을 중심으로 가학의 형태로 계승)
(3) 영향 : 역사학, 국어학, 서화, 문학 등 새로운 경지 개척, 실학자(조선 후기)와 국학자(일제)에게 영향을 줌

유학
 
집대성
사상
성향
전래
수용
위치
영향

성리학
(性理學)

주희(주자)

성즉리 (性卽理 )
천인합일(天人合一 )
4단7정 (四端七情)
주리적
관념적


고려
신진사대부

정확

정통

이기철학
위정척사
실학사상

양명학
(陽明學)

왕수인(양명)
심즉리(心卽理)
지행합일(知行合一)
치양지(致良知)
주기적
실천적


조선
불우한 종친
소론계열
이단

배척
강화학파
국학운동

실학의 발달
 
 

1. 실학의 등장

1. 배경
(1) 대내적 : 통치 질서의 와해, 성리학의 한계, 사회 경제적 변화, 신분의 변동
(2) 대외적 : 고증학과 서양 과학(서학)의 영향

2. 개념 : 17, 18세기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대두한 사회 개혁론

3. 성격 :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 추구, 비판적이며 실증적 논리로 사회 개혁론 제시, 민족적·실증적·근대 지향적 학문

4. 실학의 태동 : 선구자(이수광 · 한백겸) → 재야의 진보적 지식인
5. 발전 : 18세기에 가장 활발, 농업 중심의 개혁론 ·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 국학 연구 등을 중심으로 확산

 

 

2. 농업 중심의 개혁론
 

1. 특징

   

(1) 성향 : 농촌 사회의 안정을 위해 토지 제도를 비롯한 각종 제도의 개혁 추구
(2) 학자 : 경세치용 학파, 대부분 서울 부근의 경기 지방 남인

 

2. 유형원 : 농업 중심 개혁론 선구자

   

(1) 저서 : 반계수록 → 중농 실학 사상의 체계화
(2) 토지 제도론 : 균전론 - 직업별(사·농·공·상) 차등 분배 → 자영농 육성
(3) 제도 개혁론 : 자영농 중심의 농병 일치(군사)와 사농 일치(교육)의 확립 주장

 

3. 이익 : 농업 중심 개혁론 대표

   

(1) 학파 형성 : 성호 학파 - 안정복, 한치윤, 정약용, 이긍익
(2) 토지 개혁 : 한전론 - 영업전 지급 → 토지 소유의 평등화 → 자영농 육성
(4) 사회 · 경제 개혁론 : 나라를 좀 먹는 여섯 가지 폐단(노비제, 과거제, 문벌,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 지적
(5) 저서 : 성호사설

 

4. 정약용 : 실학의 집대성

   

(1) 저서 :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500여 권 저술
(2) 토지 개혁론 : 여전론(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 → 정전제
(3) 정치론 : 백성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정치 제도의 개선 주장
(4) 과학 사상 : 수원성 설계와 거중기의 사용, 한강 주교 설계, 마과회통 편찬

   

 

3.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1. 특징

   

(1) 성향 : 청의 문물 수용을 통한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을 주장 → 19세기 후반 개화 사상으로 계승
(2) 학자 : 이용후생 학파, 북학파, 대부분 서울의 노론 집안 출신

 

2. 유수원

   

(1) 저서 : 우서 - 중국과 우리나라의 문물 제도 비교
(2) 특징 :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주장,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 주장

 

3. 홍대용

   

(1) 저서 : 담헌서
(2) 특징 : 기술 혁신, 문벌 제도 철폐, 성리학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이라고 강조, 중국 중심의 세계관 극복(지전설을 통해 비판)

 

4. 박지원

   

(1) 저서 : 연암집, 열하일기, 과농소초
(2) 농업론 :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 주장, 양반 문벌 제도의 비생산성 비판, 농업 생산성 향상에 관심(영농 방법의 혁신, 상업적 농업 장려, 수리 시설 확충 등)

 

5. 박제가

   

(1) 저서 : 북학의 - 청의 풍속?제도 소개, 사회 · 경제 개혁안 제시
(2) 특징 : 청 문물 적극 수용, 상공업의 발달, 청과의 통상 강화,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 주장, 생산보다 소비 권장

 

4. 국학 연구의 확대

   

1. 배경 : 실학의 발달,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 → 국학 발달
2. 역사 연구

     

(1) 이익 : 실증적·비판적 역사 서술, 중국 중심의 역사관 탈피 →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는 데 이바지
(2) 안정복 : 동사강목(고조선~고려 말까지의 역사 서술) →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 체계화
(3) 이긍익 : 연려실기술 → 조선의 정치와 문화 정리
(4) 한치윤 : 해동역사 - 민족사 인식의 폭 확대
(5) 이종휘 : 동사 - 고구려사 연구(한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 극복 노력)
(6) 유득공 : 발해고 - 발해사 연구(한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 극복 노력)
(7) 김정희 : 금석과안록 - 북한산비가 진흥왕의 순수비임을 밝힘

   

3. 지리 연구

     

(1) 역사 지리서 : 한백겸의 동국지리지, 정약용의 아방강역고
(2) 인문 지리서 : 이중환의 택리지
(2) 지도 : 동국지도(정상기), 대동여지도(김정호)

 

 

 

4. 국어 연구 : 훈민정음운해(신경준), 언문지(유희), 고금석림(이의봉)
5. 백과 사전 편찬 : 지봉유설(이수광), 성호사설(이익), 청장관전서(이덕무), 임원경제지(서유구), 오주연문장전산고(이규경), 동국

      문헌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