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오류신고

오류신고

1 농사부음 ㆍ작성자 : 박찬구
ㆍ자료명 : 사료로 본 한국사 ㆍ오류 유형 : 내용 오류
ㆍ자료위치 : http://contents.history.go.kr/id/hm_058_0020
"사료 4는 고려 중기 대표적 문신인 이규보(李奎報)가 쓴 『동국이상국후집(東國李相國後集)』에 실린 글이다. 제목은 ‘농부를 대신하여’로, 힘써 농사짓는 농부의 삶을 담고 있다. 이를 보면 비를 맞으면서 논바닥에 엎드려 열심히 김을 매는 농부의 모습이 떠오르는데, 이는 그만큼 열심히 농사를 지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동시에 다른 면으로는 그만큼 열심히 농사를 지어 부를 이룰 수 있었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농사부음의 내용에서 농사를 힘들게 지었다는 것이 무인정권기 농민들의 수탈을 이규보가 비판한 것이라고 해석되는 것 같은데 , 이것이 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하였다고 해석에 나와있는데 그렇게 판단한 이유와 레퍼런스가 궁금합니다.
ㆍ등록일 : 2021-06-17
ㆍ처리 현황 : 완료
ㆍ처리 내용 : 우선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한국문화사 27권 『농업과 농민, 천하대본의 길』(국사편찬위원회 편, 두산동아, 2009)에 해당 사료에 대한 언급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료로 본 한국사의 해설 자료를 비롯하여 국편 내의 여러 발간물들은 집필자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국편의 공식적 견해가 아님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연구에 어려움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