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훈민정음 서문

사료로 본 한국사 고려시대 정치 훈민정음의 창제와 활용 어제 훈민정음 서문

어제 훈민정음 서문

이달에 『훈민정음(訓民正音)』이 만들어졌다. 어제(御製)에,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漢字)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우매한 백성들이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 이를 딱하게 여기어 새로 28자(字)를 만들었으니, 사람들로 하여금 쉬 익히어 날마다 쓰는 데 편하게 할 뿐이다.

ㄱ은 아음(牙音)이니 군(君)자의 첫 발성(發聲)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규(虯)자의 첫 발성(發聲)과 같고, ㅋ은 아음이니 쾌(快)자의 첫 발성과 같고, ㆁ은 아음이니 업(業)자의 첫 발성과 같다. ㄷ은 설음(舌音)이니 두(斗)자의 첫 발성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담(覃)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ㅌ은 설음이니 탄(呑)자의 첫 발성과 같고, ㄴ은 설음(舌音)이니 나(那)자의 첫 발성과 같다. ㅂ은 순음(脣音)이니 별(彆)자의 첫 발성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보(步)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ㅍ은 순음이니 표(漂)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ㅁ은 순음(脣音)이니 미(彌)자의 첫 발성과 같다. ㅈ은 치음(齒音)이니 즉(卽)자의 첫 발성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자(慈)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ㅊ은 치음이니 침(侵)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ㅅ은 치음이니 술(戌)자의 첫 발성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사(邪)자의 첫 발성과 같다. ㆆ은 후음(喉音)이니 읍(挹)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ㅎ은 후음이니 허(虛)자의 첫 발성과 같은데 가로 나란히 붙여 쓰면 홍(洪)자의 첫 발성과 같고, ㅇ은 후음이니 욕(欲)자의 첫 발성과 같다. ㄹ은 반설음(半舌音)이니 려(閭)자의 첫 발성과 같다. ㅿ는 반치음(半齒音)이니 양(穰)자의 첫 발성과 같다.

ㆍ은 탄(呑)자의 중성(中聲)과 같고, ㅡ는 즉(卽)자의 중성과 같고, ㅣ는 침(侵)자의 중성과 같고, ㅗ는 홍(洪)자의 중성과 같고, ㅏ는 담(覃)자의 중성과 같고, ㅜ는 군(君)자의 중성과 같고, ㅓ는 업(業)자의 중성과 같고, ㅛ는 욕(欲)자의 중성과 같고, ㅑ는 양(穰)자의 중성과 같고, ㅠ는 술(戌)자의 중성과 같고, ㅕ는 별(彆)자의 중성과 같다. 종성(終聲)은 다시 초성(初聲)으로 사용하며, ㅇ을 순음(脣音) 밑에 연달아 쓰면 순경음(脣輕音)이 되고, 초성(初聲)을 합해 사용하려면 가로 나란히 붙여 쓰고, 종성(終聲)도 같다. ㆍ, ㅡ, ㅗ, ㅜ, ㅛ, ㅠ는 초성의 밑에 붙여 쓰고, ㅣ, ㅓ, ㅏ, ㅑ, ㅕ는 오른쪽에 붙여 쓴다.

무릇 글자는 반드시 합하여 음을 이루게 되니, 왼쪽에 1점을 가하면 거성(去聲)이 되고, 2점을 가하면 상성(上聲)이 되고, 점이 없으면 평성(平聲)이 되고, 입성(入聲)은 점을 가하는 것과 같은데 촉급(促急)하게 된다”라고 하였다.

세종실록』권113, 28년 9월 29일(갑오)

어제 훈민정음 서문

是月, 訓民正音成. 御製曰, 國之語音, 異乎中國, 與文字不相流通, 故愚民有所欲言, 而終不得伸其情者多矣. 予爲此憫然, 新制二十八字, 欲使人易習, 便於日用耳. ㄱ牙音, 如君字初發聲, 竝書如蚪字初發聲. ㅋ牙音, 如快字初發聲. ㆁ牙音, 如業字初發聲. ㄷ舌音, 如斗字初發聲, 竝書如覃字初發聲. ㅌ舌音, 呑字初發聲. ㄴ舌音, 如那字初發聲. ㅂ唇音, 如彆字初發聲, 竝書如步字初發聲. ㅍ唇音, 如漂字初發聲. ㅁ唇音, 如彌字初發聲. ㅈ齒音, 如卽字初發聲, 竝書如慈字初發聲. ㅊ齒音, 如侵字初發聲. ㅅ齒音, 如戍字初發聲, 竝書如邪字初發聲. ㆆ喉音, 如挹字初發聲. ㅎ喉音, 如虛字初發聲, 竝書如洪字初發聲. ㅇ喉音, 如欲字初發聲. ㄹ半舌音, 如閭字初發聲. ㅿ半齒音, 如穰字初發聲. ㆍ如呑字中聲, ㅡ如卽字中聲, ㅣ如侵字中聲, ㅗ如洪字中聲, ㅏ如覃字中聲, ㅜ如君字中聲, ㅓ如業字中聲, ㅛ如欲字中聲, ㅑ如穰字中聲, ㅠ如戌字中聲, ㅕ如彆字中聲. 終聲復用初聲. ㅇ連書唇音之下, 則爲唇輕音, 初聲合用則竝書. 終聲同. ㆍㅡㅗㅜㅛㅠ附書初聲之下, ㅣㅓㅏㅑㅕ附書於右. 凡字必合而成音, 左加一點則去聲, 二則上聲, 無則平聲, 入聲加點同而促急. ……(中略)…… 世宗莊憲大王實錄卷第一百十三終

『世宗實錄』卷113, 28年 9月 29日(甲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