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 504년 2월 초9일 동도(東徒) 죄인 전봉준
의 초초문목(初招問目)
'전봉준' 관련자료
심문(問) 너의 성명은 무엇인가.
진술(供) 전봉준
입니다.
'전봉준' 관련자료
……(中略)……
심문 네가 전라도 동학
수괴라 하니 과연 그런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처음 창의(倡義)로 기포(起包)하였으나 동학
수괴라 할 것은 없습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너는 어느 지방에서 사람들을 모았는가.
진술 전주와 논산 땅에서 모집하였습니다.
심문 작년 3월에 고부 등지에서 민중을 모두 모았다 하니 무슨 사연으로 그리 하였는가.
진술 당시 고부 군수가 정해진 액수 외의 가렴주구가 몇 만 냥이므로 민심이 억울하여 이런 행동이 있었습니다.
심문 비록 탐관오리라고 해도 명색이 반드시 뒷일이 있을 것이니 상세히 말하라.
진술 지금 그 상세한 내용을 다 말할 수 없고 그 대략을 말하겠습니다. 첫째는 백성들의 보 아래에 보를 새로 쌓고는 가혹하게 민간에게 명령하여 상등 논에는 1두락(斗落)에 2말을 거두고 하등 논에는 1두락에 1말을 거두니 도합 세금이 700여 석이었고, 백성들에게 황무지를 주어 경작해 먹는 것을 허락하면서 관에서 문서로 증빙하여 징세하지 않겠다고 하더니 정작 가을 추수기가 되자 강제로 거둔 일이요, 둘째는 부민(富民)에게 강제로 빼앗은 돈이 엽전 2만여 냥이고, 셋째는 그 아비가 일찍이 태인 군수를 한 적이 있으므로 그 아비를 위하여 비각(碑閣)을 세운다 말하고 강제로 거둔 돈은 1천여 냥이요, 넷째는 대동미(大同米)를 민간에서 징수할 때는 고운 백미(白米)로 16말에 해당하는 값을 정하여 거두어들이고 상납할 때는 거친 쌀로 바꾸어 그 차액을 착복한 일이요, 그 외에도 허다한 내용은 이루 다 적을 수 없습니다.
심문 지금 말한 것 중에 2만여 냥을 강제로 빼앗은 돈은 무슨 명목으로 하였는가.
진술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고 어른에게 공손하지 않으며, 음란하고 잡기를 하였다는 등의 죄목을 얽어서 행하였습니다.
……(中略)……
심문 이 외에 고부 군수가 어떤 일을 하였는가.
진술 지금 말한 사건이 모두 민간에 탐학한 일일 뿐더러 보를 만들 때 다른 사람의 산에서 수백 년 된 나무를 억지로 베게 하고 보 공사에 참여한 민정(民丁)에게 한 푼의 돈도 지급하지 않고 강제로 시켰습니다.
심문 고부 군수의 성명은 누구인가.
진술 조병갑(趙秉甲)입니다.
……(中略)……
심문 기포할 때 네가 어찌 주모(主謀)가 되었는가.
진술 여러 백성들이 다 저를 추대하여 주모하라 하기에 백성들의 말에 따랐습니다.
심문 백성들이 너를 주모라고 할 때 너의 집에 왔는가.
진술 백성 수천 명이 저의 집 근처에 모인 고로 자연히 그렇게 되었습니다.
심문 수천 명의 백성이 무슨 까닭에 너를 추천하여 주모가 되었는가.
진술 백성들이 비록 수천 명이라 하나 대개 어리석은 농민이요, 저는 문자를 조금 아는 연고입니다.
심문 네가 고부에 살 때 동학
을 가르치지 않았는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제가 약간의 아동을 가르쳤지만 동학
을 가르친 일은 없습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고부 땅에는 동학
이 없는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동학
도 있습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기포 후에 무슨 일을 하였는가.
진술 기포 후에 황무지에서 강제로 거둔 세금을 돌려주고 관에서 쌓은 보를 철폐하였습니다.
심문 그 때는 언제인가.
진술 작년 3월 초입니다.
심문 그 후에는 무슨 일은 하였는가.
진술 그 후에는 흩어졌습니다.
심문 흩어진 후에는 무슨 일 때문에 다시 기포하였는가.
진술 그 후에 장흥 부사(長興府使) 이용태(李容泰)가 안핵사(按覈使)로서 우리 고을에 와서 기포한 백성을 동학
이라 통칭하고 이름을 열거하여 체포하며, 그 집을 불태우며 당사자가 없으면 처자를 잡아 살육을 일삼는 고로 다시 기포하였습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그러면 너는 당초에 관아에 소장을 한번 올려보지도 않았는가.
진술 처음에는 40여 명이 집단으로 소송하였지만 잡혀 갇혔고, 재차 등소하다가 60여 명이 내쫓겼습니다.
심문 집단 소송은 언제였는가.
진술 처음은 재작년 11월이고 다음은 동년 12월입니다.
심문 2차 기포는 안핵사 때문이며 그대가 주모하였는가.
진술 그렇습니다.
심문 2차 기포 후 어떤 일을 하였는가.
진술 감영
의 군사 만여 명이 고부 인민을 모두 살육하려 하는 까닭에 부득이하게 접전을 벌였습니다.
'감영' 관련자료
심문 어디에서 접전하였는가.
진술 고부 땅에서 접전하였습니다.
……(中略)……
진술 작년 10월달 저는 전주에서 기포하고 손화중
은 광주에서 기포하였습니다.
'손화중' 관련자료
심문 다시 기포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진술 그 후에 들으니 일본이 개화라 칭하고 처음부터 민간에 일언반구도 언급하지 않고 또 격문
도 없이 군사를 이끌고 우리 도성에 들어가 야반에 왕궁을 습격하여 임금을 놀라게 하였다 하기로 초야의 사족
과 백성들이 충군애국(忠君愛國)의 마음으로 비분강개하여 의병
을 규합하여 일본인과 전투하여 이런 사실을 우선 일차 따져 묻고자 함이었습니다.
'격문' 관련자료
'사족' 관련자료
'의병' 관련자료
심문 그 후 다시 무슨 일을 하였는가.
진술 그 후에 생각한즉, 공주 감영
이 산이 험하고 하천을 끼고 있어서 지세가 뛰어나므로 이곳을 차지해 지키면 일본 병사가 쉽게 반격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여 공주로 들어가 일본군에게 격문
을 전달하여 대치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군사가 먼저 공주를 차지하여 일의 형세상 전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두 차례 전투 후 10,000여 명의 군사 중에 수를 세니 남은 자가 불과 3,000여 명이고, 그 후 또 두 차례 전투 후 수를 세니 불과 500여 명이므로 패하여 달아나 금구에 이르러 다시 불러 모으니 수효는 조금 늘었으나 기강이 없어 다시 전투를 벌이기 몹시 어려웠습니다. 일본 군사가 뒤따르는 까닭에 두 차례 전투하다가 패해 달아나 각기 해산하였습니다.
'감영' 관련자료
'격문' 관련자료
……(中略)……
심문 재차 불러 모을 때 무슨 방책으로 규합하였는가.
진술 불러 모을 때 충의지사(忠義之士)는 같이 창의하라 하고 방을 붙였습니다.
심문 불러 모을 때 자원자만 규합하였는가 아니면 억지로 하였는가.
진술 내가 본래 거느린 4,000명은 다 자원자이고 그 외의 각지에 통문한 뜻은, 이와 같은 의거에 호응하지 않는 자는 불충(不忠)하고 무도(無道)하다 하였습니다.
……(下略)……
을미년(1895) 2월 11일 전봉준
재초문목(再招問目)
'전봉준' 관련자료
심문 네가 작년 3월에 기포한 뜻은 백성을 위하여 해가 되는 것을 없애겠다는 뜻이었다고 하니 과연 그런가.
진술 과연 그렇습니다.
심문 그렇다면 내직(內職)에 있는 자나 외임(外任)
을 맡은 관원이 모두 탐학한가.
'외임(外任)' 관련자료
진술 내직에 있는 자가 매관매직을 일삼으나 내외를 막론하고 모두 탐학하였습니다.
심문 그렇다면 전라도 일도(一道)에서 탐학하는 관리만을 제거하자고 기포하였는가, 8도를 일체로 하려는 의향이었느냐
진술 전라도 일도의 탐학을 제거하고 내직으로 매직하는 권신(權臣)을 내쫓으면 8도가 자연히 일체가 될 것입니다.
심문 전라도 감사
이하 각읍 수령이 모두 탐학하는 관리인가.
'전라도 감사' 관련자료
진술 열에 여덟 아홉입니다.
심문 무슨 일을 가르켜 탐학이라 하느냐.
진술 각읍 수령이 상납이라 칭하면서 간혹 결복(結卜)에 추가로 거두며, 호역(戶役)도 마구 거두며, 다소 여유 있는 백성이 있으면 공연히 죄를 얽어 돈과 재물을 억지로 빼앗고 토지를 침탈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심문 내직으로 매관하는 자는 누구인가.
……(中略)……
진술 그렇습니다.
심문 동학
이라는 것은 무슨 주의이고 무슨 도학(道學)인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마음을 지켜 충효를 근본으로 삼아 보국안민(輔國安民)하자는 일입니다.
심문 너도 동학
을 몹시 좋아하는 자인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동학
은 마음을 지키고 하늘을 공경하는 도(道)이므로 몹시 좋아합니다.
'동학' 관련자료
……(中略)……
심문 마음을 닦고 하늘을 공경하는 도를 어찌 동학
이라 하느냐.
'동학' 관련자료
진술 우리들은 동쪽에서 태어났으므로 동학
이라 칭하나, 당초 본래의 뜻은 시작한 사람이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요, 나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뒤따라 칭할 뿐입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동학
에 들어가면 괴질을 면한다 하니 그러한가.
'동학' 관련자료
진술 동학
서적 중에, 과거 3년간 괴질이 있으니 하늘을 공경하고 마음을 지키면 피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동학' 관련자료
심문 동학
은 8도에 모두 전파하였느냐.
'동학' 관련자료
진술 5도는 교를 시행하였으나 서북의 3도는 알 수 없나이다.
심문 동학
은 배우면 병을 피하는 것 외에 다른 이익이 없느냐.
'동학' 관련자료
진술 다른 이익은 없습니다.
……(中略)……
심문 재차 기포한 것을 일본 군사가 궁궐을 침범하였다고 한 까닭에 다시 일어났다 하니 다시 일어난 후에는 일본 병사에게 무슨 행동을 하려 하였느냐.
진술 궁궐을 침범한 연유를 힐문하고자 하였습니다.
심문 그러면 일본 병사나 각국 사람이 경성에 머물고 있는 자를 내쫓으려 하였느냐.
진술 그런 것이 아니라 각국인은 다만 통상만 하는데 일본인은 병사를 거느리고 경성에 진을 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영토를 침략하는가 하고 의아해한 것입니다.
……(下略)……
[조선]법부 편, 『전봉준공초』, 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