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삼국 시대정치고구려의 체제 정비와 영토 확장

평양 천도와 남진

(장수왕) 15년(427) 평양으로 도읍을 옮겼다.

삼국사기』권18, 「고구려본기」6 장수왕 15년

(개로왕) 21년(475) 가을 9월에 고구려 왕 거련(巨璉)이 군사 3만 명을 이끌고 왕도(王都) 한성(漢城)을 포위하였다. 왕은 성문을 닫고 나가 싸우지 않았다. 고구려인이 군사를 네 방향으로 나누어 협공하였고, 또한 바람을 타고 불을 놓아 성문을 불태웠다. (이에) 인심이 대단히 불안해져서 혹 나가서 항복하려는 자도 있었다. 왕은 곤궁하여 어찌 할 바를 모르다가, 기병 수십을 거느리고 성문을 나가 서쪽으로 도망쳤다. 고구려인이 쫓아가 그를 살해하였다. …… (중략) …… 이때에 이르러 고구려의 대로(對盧) 제우(齊于)⋅재증걸루(再曾桀婁)⋅고이만년(古尒萬年)【재증(再曾)과 고이(古尒)는 모두 복성(複姓)이었다】 등이 군사를 거느리고 와서 북성(北城)을 공격하여 7일 만에 함락시켰다. (군사를) 남성(南城)으로 옮겨 공격하였으니, 성안은 위태롭고 두려워하였다. 왕이 (성을) 나가 도망치자 고구려의 장수 걸루 등은 왕을 보고는 말에서 내려 절한 다음 왕의 얼굴을 향하여 세 번 침을 뱉었다. 이어 그 죄를 책망하고, (개로왕을) 포박하여 아차성(阿且城) 아래로 보내 죽였다. 걸루와 만년은 본래 백제인이었는데 죄를 짓고 고구려로 도망쳤다.

삼국사기』권25, 「백제본기」3 개로왕 21년

十五年, 移都平壤.

『三國史記』卷18, 「高句麗本紀」6 長壽王 15年

二十一年秋九月, 麗王巨璉, 帥兵三萬, 來圍王都漢城. 王閉城門, 不能出戰. 麗人分兵爲四道夾攻, 又乗風縱火, 焚燒城門. 人心危懼, 或有欲出降者. 王窘不知所圖, 領數十騎, 出門西走. 麗人追而害之. ……(中略)…… 至是高句麗對盧齊于⋅再曽桀婁⋅古尓萬年【再曽古尓皆複姓.】等帥兵, 來攻北城, 七日而拔之. 移攻南城, 城中危恐. 王出逃, 麗將桀婁等見王, 下馬拜已, 向王面三唾之. 乃數其罪, 縛送於阿且城下戕之. 桀婁⋅萬年夲國人也, 獲罪逃竄高句麗.

『三國史記』卷25, 「百濟本紀」3 蓋鹵王 21年

이 사료는 고구려 장수왕(長壽王, 재위 413~491) 대의 평양 천도와 남진 정책을 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427년(장수왕 15년) 고구려는 평양으로 천도하고, 이를 계기로 남진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고 이해한다. 고구려는 평양 천도를 통해 국내성(國內城)을 기반으로 귀족 세력을 견제하고 한반도 지역의 높은 농업 생산력을 확보하려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고구려의 이와 같은 움직임에 위기감을 느낀 백제와 신라는 433년(고구려 장수왕 21년, 신라 눌지왕 17년, 백제 비유왕 7년) 나제동맹(羅濟同盟)을 맺었다. 백제는 신라와 힘을 모아 고구려의 남진을 저지하는 한편, 북위(北魏)와 교섭하며 고구려를 견제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고구려를 봉쇄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 사료에서 보듯 475년(고구려 장수왕 63년, 백제 개로왕 21년) 고구려가 대대적으로 백제를 공격해 한성을 함락시키면서 한강 유역을 차지하였다. 그런데 자료마다 연도가 각기 다르게 되어 있다. 『신라본기」에는 474년, 『일본서기』에는 476년, 『백제기(百濟記)』에는 475년으로 각기 다르다. 『백제기』의 경우 백제 측의 원전을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에 대부분 475년으로 이해하고 있다.

한편 이 사료에서는 생략되어 있지만, 고구려의 한성 공격에는 승려 도림(道琳)의 역할이 컸다고 전한다. 그는 고구려 승려로 백제의 내정을 정탐하고 국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첩자로 파견되어, 개로왕(蓋鹵王, 재위 455~475)의 국정 운영을 어지럽게 하였다.

고구려의 한강 유역 확보는 남진 정책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고구려는 이를 기반으로 현재의 남양만에서 충청도 북부 지역까지 영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삼국사기』 「지리지」의 경기⋅충청도 지역에 고구려 지명이 많이 등장하는 사실은 고구려 세력의 확장을 잘 보여준다. 고구려에 도성인 한성을 빼앗긴 백제는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도성을 웅진(熊津), 즉 지금의 공주 지역으로 옮기고 중흥을 도모하였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나제동맹에 관한 연구」,『한국사연구』46,김병주,한국사연구회,1984.
「고구려 평양천도의 동기」,『한국문화』3,서영대,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1981.
저서
『고구려 영역확장사 연구』, 공석구, 서경문화사, 1998.
『고구려사 연구』, 노태돈, 사계절, 1999.
『고구려 광개토왕릉비문 연구』, 이도학, 서경문화사, 2006.
『고구려의 대외정복 연구』, 이인철, 백산자료원, 2000.
『고구려의 역사』, 이종욱, 김영사, 2005.
『고구려 정치사 연구』, 임기환, 한나래, 2004.
편저
『고구려 남진 경영사의 연구』, 박성봉 편, 백산자료원, 1995.

관련 이미지

충주 고구려비

관련 사이트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