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삼국 시대사회민중의 삶

삼국시대의 노비

(근초고왕) 24년(369) 가을 9월에 고구려 왕 사유(斯由)가 보병과 기병 2만 명을 이끌고 와서 치양(雉壤)에 주둔하고, 병력을 나누어 민호(民戶)를 침범해 빼앗았다. 근초고왕이 태자(太子)를 보내니, 태자가 군사를 거느리고 지름길로 가서 치양에 이르러서는 고구려군을 급습해 깨뜨렸다. 5000여 명을 사로잡았는데 이들을 장수와 병졸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삼국사기』권24, 「백제본기」2 근초고왕 24년

[진흥왕 23년(562)] 9월 가야가 반란을 일으켰다. 왕이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그들을 토벌하도록 하였는데, 사다함(斯多含)이 그 부장(副將)이 되었다. 사다함이 5000명의 기병을 이끌고 먼저 달려갔는데 전단문(栴檀門)에 들어가 흰 깃발을 세우니, 성 안에서는 두려워하며 어찌 할 바를 몰랐다. 이사부가 병력을 이끌고 그곳에 이르니 모두 항복하였다. 전공을 논하는데 사다함이 최고였으므로 왕이 상으로 좋은 토지와 포로 200명을 주었다. 사다함이 세 차례 사양하였지만 왕이 이를 강권하여 마침내 받았다. 그 포로는 풀어 주어 양인(良人)이 되도록 하였고, 토지는 나누어 군사들에게 주니, 국인(國人)이 이를 아름답게 생각하였다.

삼국사기』권4, 「신라본기」4 진흥왕 23년

二十四年秋九月, 髙句麗王斯由帥歩騎二萬, 來屯雉壤, 分兵侵奪民戸. 王遣太子, 以兵徑至雉壤, 急擊破之. 獲五千餘級, 其虜獲分賜將士.

『三國史記』卷24, 「百濟本紀」2 近肖古王 24年

二十三年九月. 加耶叛. 王命異斯夫討之, 斯多含副之. 斯多含領五千騎先馳, 入栴檀門, 立白旗, 城中恐懼, 不知所爲. 異斯夫引兵臨之, 一時盡降. 論功, 斯多含爲最, 王賞以良田及所虜二百口. 斯多含三讓, 王强之, 乃受. 其生口放爲良人, 田分與戰士, 國人美之.

『三國史記』卷4, 「新羅本紀」4 眞興王 23年

이 사료는 삼국 시대 노비의 발생 계기를 전하고 있다. 전통 시대의 노비는 사회의 최하위 신분으로 매매와 양도가 가능한 물적 존재로 취급되었다. 흔히 ‘종’이라고 불렀는데 노(奴)는 사내종, 비(婢)는 계집종을 의미한다. 한국사에서 노비의 존재는 고조선에서부터 확인되며, 다수의 노비가 전쟁 포로를 통해 충원되었다. 이 사료 역시 삼국이 전쟁 포로를 노비로 삼았음을 보여 준다.

고구려 고국원왕(故國原王, 재위 331~371)은 369년 2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치양(雉壤)에 주둔하며 백제의 민가를 침범해 빼앗았다고 한다. 이때 침범해 빼앗은 것은 민가의 재산뿐 아니라 인신(人身)도 포함되었다고 짐작된다. 대부분의 민가가 가난하였을 것이므로 인신이 가장 가치 있는 재화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시 고구려 군사 활동의 목적은 인신 약탈에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고구려의 약탈에 분노한 백제 근초고왕(近肖古王, 재위 346~375)은 태자를 보내 고구려 군사를 급습해 5000명을 사로잡았는데, 이러한 전쟁 포로를 노비로 삼고 장수와 병사들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참전 장수와 병사에게 하사하는 일종의 포상이었던 셈이다. 이때 포상은 국왕의 명의로 진행되었다고 짐작된다. 전쟁 포로는 기본적으로 국왕의 소유로, 포상은 이를 분배해 주는 형태였다고 생각된다.

이는 신라 사다함(斯多含, ?~?)의 사례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된다. 사다함은 가야 공격의 공로를 인정받아 국왕으로부터 좋은 토지와 노비 200명을 받았는데, 이때 노비는 전쟁 포로였다. 그런데 사다함은 이를 독점하지 않고 군사들에게 분배해 주었다. 사다함이 화랑으로서 낭도들과 함께 참전한 사실을 고려해 보면 주로 낭도들에게 분배해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삼국은 모두 전쟁 포로를 노비로 삼았고, 전쟁 포로를 통해 확보된 노비는 국왕을 정점으로 귀족과 참전 군사들에게 분배되었다. 따라서 고대의 전쟁은 노비 노동력 확보라는 측면에서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노비 발생의 중요한 계기로 전쟁을 주목할 수 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삼국 및 통일신라기의 노비에 관한 고찰」,『한국사론』28,고경석,서울대학교 국사학과,1992.
「삼국시대의 민과 노비의 신분적 성격」,『한국고대의 신분제와 관등제』,고경석,하일식 외 편저, 아카넷,2000.
「한국사에 있어서 노비제의 추이와 성격」,『노비⋅농노⋅노예』,이영훈,역사학회 편, 일조각,1998.
「한국고대신분제연구」,『국사관논총』52,조법종,국사편찬위원회,1994.
「1∼3세기의 민의 존재형태에 대한 일고찰」,『역사학보』63,홍승기,역사학회,1974.
저서
『한국고대국가의 노예와 농민』, 김종선, 한림대학교 출판부, 1997.

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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