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삼국 시대문화삼국의 교육 제도

신라의 화랑도

(진흥왕) 37년(576) 봄에 비로소 원화(源花)를 받들었다. 처음에는 임금과 신하들이 인물을 알아볼 방법이 없어 걱정하다 무리들을 함께 모여 놀게 하고 그 행동을 살펴본 후 발탁해 기용하려고 하였다. 마침내 남모(南毛)와 준정(俊貞)이라는 미녀 2명을 뽑았는데 무리 300여 명을 모았다. 두 여자가 아름다움을 서로 시기하여 다투었는데, 준정이 남모를 자기 집에 유인하여 억지로 술을 권하여 취하게 하여 끌고 가 강물에 던져 죽였다. 준정이 사형에 처해지자 무리들은 화목을 잃고 흩어지고 말았다.

그 후 다시 미모의 남자를 뽑아 단장하고 꾸며 화랑(花郞)이라 이름하고 그들을 받들었는데, 무리가 구름처럼 몰려들었다. 혹 도의(道義)로 서로 연마하고 혹은 노래와 음악으로 서로 기뻐하였는데, 산과 물을 찾아 노닐고 즐기니 멀리 이르지 않은 곳이 없었다. 이로 인해 그 사람의 사악함과 정직함을 알게 되어 그 중 착한 사람을 뽑아 조정에 천거하였다. 그러므로 김대문(金大問)이 『화랑세기(花郞世記)』에서 말하기를, “현명한 보좌진과 충신은 이로부터 나왔고 어진 장수와 용감한 병졸은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다.”라고 하였다. 최치원(崔致遠)은 「난랑비(鸞郞碑)」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라에 현묘(玄妙)한 도(道)가 있으니, (이를) 일러 풍류(風流)라고 한다. 가르침의 근원은 선사(仙史)에 자세히 실려 있는데, 실로 곧 삼교(三敎)를 포함하여 많은 백성을 교화하는 것이다. 장차 집에 들어와서는 효를 행하고 나가서는 나라에 충성을 하는 것이 노(魯)나라 사구(司寇)의 가르침이요, (주어진 여건 속에서) 자연 그대로 일을 하면서도 말없이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 주나라 주사(柱史)의 근본이요, 모든 악을 만들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는 것이 축건태자(竺乾太子)의 가르침이다.”

당나라 영호징(令狐澄)이 『신라국기(新羅國記)』에서 말하기를, “귀인(貴人)의 자제 중에서 아름다운 자를 뽑아 분을 바르고 곱게 꾸며 이르기를 화랑이라 하였는데, 나라 사람들이 모두 그를 받들어 섬겼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권4, 「신라본기」4 진흥왕 37년

三十七年春, 始奉源花. 初君臣病無以知人, 欲使類聚遊, 以觀其行義, 然後擧而用之. 遂簡美女二人, 一曰南毛, 一曰俊貞, 聚徒三百餘人. 二女爭娟相妬, 俊貞引南毛於私第, 强勸酒, 至醉, 曳而投河水以殺之. 俊貞伏誅, 徒人失和罷散.

其後更取美貌男子, 粧飾之, 名花郞以奉之, 徒衆雲集. 或相磨以道義, 或相悅以歌樂, 遊娛山水, 無遠不至. 因此知其人邪正, 擇其善者, 薦之於朝. 故金大問花郞世記曰, 賢佐忠臣, 從此而秀, 良將勇卒, 由是而生.

崔致遠鸞郞碑序曰. 國有玄妙之道, 曰風流. 設敎之源, 備詳仙史, 實乃包含三敎, 接化羣生.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諸善奉行, 笁乾太子之化也.

唐令狐澄新羅國記曰, 擇貴人子弟之美者, 傅粉粧飾之, 名曰花郞, 國人皆尊事之也.

『三國史記』卷4, 「新羅本紀」4 眞興王 37年

이 사료는 화랑도(花郞徒)의 설치와 관련된 기록이다. 화랑도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사료는 김대문(金大問, ?~?)이 8세기경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화랑세기(花郞世紀)』가 아닌가 한다. 최근 『화랑세기』의 필사본이 발견되긴 하였지만 진본 논란이 끊이지 않아 이를 근거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현존하는 화랑도와 관련된 자료 가운데 이 사료가 가장 자세하다.

사료에 따르면 화랑도가 만들어지기 전에 원화제(源花制)가 먼저 시행되었다. 그런데 2명의 원화가 서로 시기하여 다투다 살인에까지 이르러 원화제가 폐지되고 말았다. 하지만 원화와 화랑이 언제 설치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위의 사료에서는 576년(진흥왕 37년)에 원화제가 처음 시행되었고, 화랑을 처음 선발한 것처럼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562년(진흥왕 23년) 가야 정벌을 위해 출전한 사다함(斯多含, ?~?)이 이미 화랑이었던 사실이 『삼국사기』권44 「사다함열전」에 실려 있기 때문에 그 시점이 정확하지 않다. 아마도 『삼국사기』 집필자들이 원화제나 화랑도가 제정된 시기를 분명하게 알지 못하여 원화⋅화랑 관련 기사를 진흥왕 재위 마지막 해인 37년조에 편입시켰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그동안 화랑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대개 화랑도는 15~18세 청소년들로 수백 명에서 많게는 1000여 명 규모였으며, 그 가운데 신망이 높은 진골 출신 소년이 화랑이 되고 나머지는 화랑을 따르는 낭도가 되었다고 한다. 아울러 화랑도는 한 시기에 몇 개의 집단이 동시에 존재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도의(道義)로 서로 연마하고 혹은 노래와 음악으로 서로 기뻐했는데, 산과 물을 찾아 노닐고 즐기니 멀리 이르지 않은 곳이 없었다”라고 할 정도였다.

최치원(崔致遠, 857~?)은 난랑(鸞郞, ?~?)이란 화랑을 위해 지은 비문의 서문에서 풍류도(風流道)에 대해 유교⋅불교⋅도교의 가르침을 모두 포괄한 ‘현묘(玄妙)’한 것으로 설명하였다. 화랑도가 연마하였다는 도의에는 풍류도도 포함되어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면은 교육이 화랑도의 주요 기능이었음을 말해 준다. 즉 화랑도가 제정된 진흥왕 대만 하더라도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 아직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화랑도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자 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화랑도의 역할이 단지 교육적인 면에만 머물지는 않았던 것 같다. 화랑도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서로 도의를 연마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사람 됨됨이를 알게 되고 그 중 착한 사람을 뽑아 조정에 천거하였다고 하는데, 이 점 또한 눈여겨볼 만하다. 김대문이 『화랑세기』에서 “현명한 보좌진과 충신은 이로부터 솟아나고 어진 장수와 용감한 병졸은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다”라고 한 것으로 미루어 보면 화랑도의 천거로 등용된 인물이 상당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화랑도가 전국의 산과 물을 찾아다니며 도의를 연마하였다는 것을 굳이 학문적인 면에 국한하여 이해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가령 화랑에 선발되었던 김유신(金庾信, 595~673)이 보검(寶劍)을 가지고 열박산(咽薄山) 깊은 골짜기에 들어가 보검에 영험을 내려 달라고 기도를 올리자 3일째 되던 날 밤에 별빛이 환하게 내려와 드리우더니 검이 동요하는 것 같았다고 한 데서도 드러나듯, 화랑도의 수련에는 무예도 포함되어 있었다. 수백 명에 이르는 무리들이 함께 어울려 다니며 무예를 연마하였다면 이는 기본적인 군사 훈련으로 파악할 여지도 충분하다. 김대문이 어진 장수와 용감한 병졸이 화랑도의 천거에서 생겨난다고 지적한 것도 바로 이러한 면에서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화랑도는 일종의 예비 군사로 활용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었다.

한편 화랑도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요건이 있었을 것이다. 4두품까지 신분적 제약을 두었다는 견해도 있었고, 평민까지 참여가 가능하였다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 현재로서는 화랑도에 소속된 이들의 신분이나 자격을 명확하게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진평왕(眞平王, 재위 579~632) 대 화랑인 호세랑(好世郞)과 근랑(近郞)의 낭도였던 혜숙(惠宿, ?~?)과 검군(劍君, ?~628) 등의 사례에서 확인되듯이 화랑도는 진골부터 두품 신분을 가진 이들까지 참여하였다는 점만은 분명한 것 같다. 이렇듯 신분적 차이가 있는 인물들이 화랑도라는 이름 아래 함께 어울려 도의를 연마함으로써 신분 간의 갈등이나 대립을 조절하고 완화하는 데도 어느 정도 기여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이처럼 화랑도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교육하고 등용하기 위한 목적에서 만들어졌다. 다양한 신분을 가진 청소년들이 모여 하나의 조직을 이루면서 일종의 예비 군사적 측면을 지녔는가 하면, 신분 간의 갈등을 조절하는 완충제 역할을 하였다는 점에서 볼 때 화랑도는 신라 사회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였다고 볼 수 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신라 진흥왕대 정치사회와 화랑도 제정」,『사학연구』92,박남수,한국사학회,2008.
「신라 화랑도의 편성과 조직⋅변천」,『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10,이종욱,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1989.
「신라 중고시대의 화랑도」,『성곡논총』27,이종욱,성곡학술문화재단,1996.
「신라 중고기 낭도와 화랑」,『한국고대사연구』52,조범환,한국고대사학회,2008.
「신라 화랑도 연구의 현황과 과제」,『계명사학』8,주보돈,계명사학회,1997.
「신라의 화랑에 대한 신고찰」,『한국의 사회와 역사』,최광식,최재석교수정년퇴임기념논총간행위원회 편,1991.
저서
『천년의 왕국 신라』, 김기흥, 창작과비평사, 2000.
『한국고대사회의 군사와 정치』, 김영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2.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이기동, 일조각, 1984.
『신라의 역사』1⋅2, 이종욱, 김영사, 2002.

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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