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삼국 시대문화삼국의 불교 수용

고구려의 불교 공인

(소수림왕) 2년(372) 여름 6월에 진왕(秦王) 부견(苻堅)이 사신과 승려 순도(順道)를 보내 불상과 경전을 전하였다. 왕이 사신을 보내 감사하고 방물(方物)을 바쳤다. 태학(太學)을 세우고 자제(子弟)를 교육시켰다. ……(중략)……

4년(374) 승려 아도(阿道)가 왔다.

5년(375) 봄 2월에 처음으로 초문사(肖門寺)를 창건하고 순도(順道)를 두었으며, 또한 이불란사(伊弗蘭寺)를 창건하고 아도(阿道)를 두니, 이것이 해동(海東) 불법(佛法)의 시초였다.

삼국사기』권18, 「고구려본기」6 소수림왕

二年夏六月, 秦王苻堅遣使及浮屠順道, 送佛像經文. 王遣使迴謝, 以貢方物. 立太學, 敎育子弟. ……(중략)……

四年. 僧阿道来.

五年. 春二月, 始創肖門寺, 以置順道, 又創伊弗蘭寺, 以置阿道, 此海東佛法之始.

『三國史記』卷18, 「高句麗本紀」6 小獸林王

이 사료는 소수림왕(小獸林王, 재위 371~384) 대 고구려의 불교 수용을 전하고 있다. 여기에서 고구려는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였다고 하는데, 이보다 앞서 동진(東晋)의 승려 지둔도림(支遁道琳)이 고구려의 도인(道人)에게 편지를 보냈다는 사실이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등에 전한다. 또한 고구려는 일찍부터 낙랑대방과 교류하였고 4세기 초반 이 지역을 확보하였으므로 불교의 전래 시점이 이 사료보다 이른 시기였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사료에 보이는 불교 수용은 국가의 공인(公認)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전의 불교 전래와 구분된다. 이제 국가가 불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최초의 사찰인 초문사(肖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를 창건한 것이다.

고구려뿐 아니라 한국 고대 국가의 불교 수용은 정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까지 고대의 종교와 신앙은 주로 샤머니즘이었는데, 샤머니즘은 지역적 특색이 강하였다. 따라서 샤머니즘으로는 사상적 구심점을 마련하기 어려웠다. 이에 비해 고구려가 수용한 전진의 불교는 호국 불교로 국왕 중심의 정치 이념을 지지하였다. 그러므로 불교는 국왕 중심의 중앙 집권적 국가 체제를 추구한 고구려의 정치 현실과 부합하였다. 또한 불교의 업(業)⋅윤회(輪廻) 사상은 신분제 질서를 합리화하는 면이 있었다. 현세의 지배 권력은 전세의 업으로 설명되었고, 현세에서 백성이 처한 괴로움은 내세를 통해 위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점에서 불교는 기본적으로 국왕 중심의 정치를 지지하였지만, 여러 귀족 세력의 지배 이념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저서
『신라사상사연구』, 이기백, 일조각, 1986.
『한국고대정치사회사연구』, 이기백, 일조각, 1996.
『고구려 불교사 연구』, 정선여, 서경문화사, 2007.

관련 사이트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