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의상(義湘) 법사가 처음 당나라에서 돌아와 관음보살[大悲]의 진신이 이 해변의 굴 안에 산다는 것을 들었다. 그러므로 이로 인해 낙산(洛山)이라고 이름하였는데, 아마도 서역(西域)의 보타낙가산(寶陁洛伽山) 때문일 것이다. 이를 일러 소백화(小白華)라고 하는 것은 곧 백의대사(白衣大士)의 진신이 머물러 있는 곳이므로 이것을 빌려 이름 한 까닭이다. 의상이 재계(齋戒)한 지 7일째에 방석[座具]을 새벽 물 위에 띄웠더니 용천 8부(龍天八部)의 시종이 굴속으로 그를 인도하였다. 공중으로 예를 올리자 수정 염주 한 꾸러미를 바치므로 의상은 이것을 받고 물러났다. 동해(東海)의 용 또한 여의보주(如意寳珠) 한 알을 바치므로 법사는 받들고 나왔다.
다시 7일을 재계하고 나서 곧 관음의 진용(眞容)을 보았다. 관음이 일러 말하기를, “자리 위의 산꼭대기에 1쌍의 대나무가 솟아날 것이니, 그 땅에 전각을 짓는 것이 마땅하리라”라고 하였다. 법사가 그것을 듣고 굴에서 나오니 과연 대나무가 땅에서 솟아 나왔다. 이에 금당을 짓고 관음상을 빚어 모시니, 그 원만한 모습과 고운 자질은 마치 하늘이 낸 듯하였다. 그 대나무가 다시 없어졌고, 그제야 이곳이 관음 진신이 머무는 곳임을 알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 절의 이름을 낙산이라 하였다. 법사는 받은 두 구슬을 성전에 모셔 두고 떠났다.
후에 원효(元曉) 법사가 뒤이어 와서 관음의 진신을 보고 예를 올리고자 하여 처음에 남쪽 교외에 이르니 논 가운데서 흰 옷을 입은 한 여인이 벼를 베고 있었다. 법사가 희롱하여 그 벼를 달라고 청하였더니, 여인도 희롱 삼아 벼가 흉작이라고 대답하였다. 법사가 또 길을 가다가 다리 밑에 이르니, 한 여인이 월경 때 입던 옷[月水帛]을 빨고 있었다. 법사가 마실 물을 청하니 여인은 그 더러운 물을 따라 주었는데, 법사는 이를 엎질러 버리고 다시 냇물을 떠서 마셨다. 이때 들 가운데 소나무 위에서 파랑새 한 마리가 있어 법사를 불러 말하기를, “제호(醍醐) 화상(和尙)1)
은 그만두시오!”라고 하고는 갑자기 숨어 나타나지 않았다. 그 소나무 아래에 벗어 놓은 신발 한 짝이 있었는데, 법사가 이윽고 절에 이르니 관음상 자리 아래에 또한 앞서 보았던 벗어 놓은 신발 한 짝이 있었다. 그제야 앞서 만난 성스러운 여인이 곧 관음의 진신임을 알게 되었다. 이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그 소나무를 일러 관음송(觀音松)이라고 하였다. 법사가 성굴(聖崛)에 들어가서 다시 관음의 진용을 보고자 하였으나 풍랑이 크게 일어 들어가지 못하고 돌아갔다.
1)
제호(醍醐)는 우유를 정제하여 만든 가장 맛 좋은 부분이며, 불교에서는 가장 부처의 숭고한 경지에 비유된다. 따라서 파랑새가 원효를 “제호(醍醐) 화상(和尙)”이라 칭한 것은 “뛰어난 스님”이라는 의미이다.
『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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