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통일 신라와 발해정치신라 말기의 정치 변동

신라 전성기의 모습

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神鍾)의 명(銘)

조산대부(朝散大夫) 겸 태자사의랑(兼太子司議郞) 한림랑(翰林郞)인 김필오(金弼奧)가 왕명을 받들어 지음.

무릇 지극한 도는 형상의 바깥을 포함하므로 보아도 그 근원을 볼 수가 없으며, 큰 소리는 천지 사이에 진동하므로 들어도 그 울림을 들을 수가 없다. 이 때문에 가설(假說)을 열어서 삼승의 심오한 가르침을 관찰하게 하고 신령스런 종을 내걸어서 일승의 원만한 소리를 깨닫게 한다. 대저 종이라고 하는 것은 인도[佛土]에 상고해 보면 계니(罽膩)에게서 증험할 수 있고, 중국에서 찾아보면 고연(鼓延)이 처음 만들었다. 텅 비어서 능히 울리되 그 반향이 다함이 없고, 무거워서 굴리기 어렵되 그 몸체가 주름 잡히지 않는다. 그래서 왕자(王者)의 으뜸가는 공적을 그 위에 새기니, 중생들이 괴로움을 떠나는 것도 그 속에 있다.

엎드려 생각건대 성덕대왕께서는 덕은 산하처럼 드높았고 명성은 해와 달처럼 높이 걸렸으며, 충성스럽고 어진 사람을 등용하여 풍속을 어루만지고 예절과 음악을 받들어 풍속을 관찰하셨다. 들에서는 근본이 되는 농사에 힘썼으며, 시장에서는 남용되는 물건이 없었다. 당시 사람들은 재물을 싫어하고 문재(文才)를 숭상하였다. 아들의 죽음에 상심하지 않고 나이 많은 이의 훈계에 마음을 두었다.

40여 년 동안 나라에 임하여 정사에 힘써서 한 해라도 전쟁으로 백성을 놀라게 한 적이 없었다. 그래서 사방의 이웃 나라와 멀고 먼 나라가 오로지 왕의 교화를 사모하는 마음만 있었지 일찍이 전쟁을 엿보는 일은 없었다. (그러니) 연(燕)나라와 진(秦)나라에서 사람을 잘 쓰고 제(齊)나라와 진(晉)나라가 교대로 패업을 완수한 일을 가지고 어찌 나란히 말할 수 있으리오. 그러나 돌아가실 날은 예측하기 어렵고 죽음은 쉽게 찾아온다.

돌아가신 지 지금까지 34년이다. 근래에 효성스런 후계자인 경덕대왕(景德大王)께서 세상을 다스리실 때 큰 왕업을 이어 지켜 뭇 정사를 잘 보살폈으나, 일찍이 어머니를 여의어 세월이 흐를수록 그리움이 일어났으며 거듭 아버지를 잃어 텅 빈 대궐을 대할 때마다 슬픔이 더하였으니, 조상을 생각하는 정은 점점 슬퍼지고 명복을 빌려는 마음은 더욱 간절하여졌다. 삼가 구리 12만 근을 희사하여 1장이나 되는 종 1구를 주조하고자 하였으나, 그 뜻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문득 세상을 떠나셨다.

지금의 우리 성군(聖君)께서는 행실이 조상에 부합하고 그 뜻이 지극한 도리에 부합되어 빼어난 상서로움이 과거보다 기이하며 아름다운 덕은 현재의 으뜸이다. 온 거리의 용(龍)이 궁궐의 계단에 음덕의 비를 뿌리고 온 하늘의 천둥이 대궐에 울렸다. 쌀이 열매 달린 숲이 변방에 축축 늘어지고 연기가 아닌 색이 서울에 환히 빛났다. 이러한 상서는 곧 태어나신 날과 정사에 임한 때에 응답한 것이다.

우러러 생각건대 태후께서는 은혜로움이 땅처럼 평평하여 백성들을 어진 교화로 교화하시고 마음은 하늘처럼 맑아서 부자(父子)의 효성을 장려하셨다. 이는 아침에는 왕의 외숙의 어짊과 저녁에는 충신의 보필을 받아 말을 가리지 않음이 없으니 어찌 행동에 허물이 있으리오. 이에 유언을 돌아보고 드디어 옛 뜻을 이루고자 하였다. 유사(有司)에서 일을 준비하고 기술자들은 밑그림을 그렸다. 때는 신해년(해공왕 7, 771) 12월이었다. 이때 해와 달이 교대로 빛나고 음양의 기운이 조화롭고 바람은 따뜻하고 하늘은 고요한데, 신성한 그릇[鍾]이 완성되었다. 형상은 산이 솟은 듯하고 소리는 용의 소리 같았다. 위로는 유정천(有頂天)의 꼭대기까지 꿰뚫고 아래로는 귀허(歸墟)의 밑바닥까지 통하였다. 그것을 본 자는 기이하다고 칭송하고 그것을 들은 자는 복을 받았다. 원컨대 이 오묘한 인연으로 존엄한 영령을 받들어 도와서 두루 들리는 맑은 소리를 듣고 말을 초월한 법연에 올라감에 과거⋅현재⋅미래를 꿰뚫는 뛰어난 마음에 계합하고 일승의 참된 경계에 머물게 하며, 나아가 왕손들이 금으로 된 가지처럼 영원히 번성하고 나라의 왕업이 철로 둘러싸인 산처럼 더욱 번창하며, 모든 중생이 지혜의 바다에서 함께 파도치다가 같이 세속을 벗어나서 아울러 깨달음의 길에 오르소서.

신(臣) 필오는 졸렬하여 재주가 없음에도 감히 성스런 왕명을 받들어 반고의 붓을 빌리고 육좌의 말에 따라 그 서원하는 뜻을 서술하며 종에 명을 기록하노라.

한림대(翰林臺) 서생(書生)인 대나마(大奈麻) 김부환(金符皖)이 쓰다.

성덕대왕신종 명문

聖德大王神鍾之銘

朝散大夫兼太子司議郞翰林郞金弼奧奉敎撰

夫至道包含於形象之外視之不能見其原大音震動於天地之間聽之不能

聞其響是故憑開假說觀三眞之奧載懸擧神鍾悟一乘之圓音夫其鍾也稽

之佛土則驗在於罽膩尋之帝鄕則始制於鼓延空而能鳴其響不竭重爲難

轉其體不褰所以王者元功克銘其上群生離苦亦在其中也伏惟

聖德大王德共山河而幷峻名齊日月而高懸擧忠良而撫俗崇禮樂而觀風

野務本農市無濫物時嫌金玉世尙文才不意子靈有心老誡四十餘年臨邦

勤政一無干戈驚擾百姓所以四方隣國萬里歸賓唯有欽風之望未曾飛矢

之窺燕秦用人齊晉替覇豈可幷輪雙轡而言矣然雙樹之期難測千秋之夜

易長晏駕已來于今三十四也頃者 孝嗣景德大王在世之日繼守

丕業監撫庶機早隔 慈規對星霜而起戀重違 嚴訓臨闕殿以

增悲追遠之情轉悽益魂之心更切敬捨銅一十二萬斤欲鑄一丈鍾一口立

志未成奄爲就世今 我聖君行合 祖宗意符至理殊祥異於千

古令德冠於常時六街龍雲蔭灑於玉階九天雷鼓震響於金闕菓米之林離

離乎外境非煙之色煥煥乎京師此卽報玆誕生之日應其臨政之時也仰惟

太后恩若地平化黔黎於仁敎心如天鏡獎父子之孝誠是知朝於元舅之賢

夕於忠臣之輔無言不擇何行有愆乃顧遺言遂成宿意爾其有司辦事工匠

畵模歲次大淵月惟大呂是時日月替暉陰陽調氣風和天靜神器化成狀如

岳立聲若龍音上徹於有頂之巓潛通於無底之下見之者稱奇聞之者受福

願玆妙因奉翊 尊靈聽普聞之淸響登無說之法筵契三明之勝心居

一乘之眞境乃至瓊萼之叢共金柯以永茂邦家之業將鐵圍而彌昌有情無

識慧海同波咸出塵區幷昇覺路臣弼奧拙無才敢奉 聖詔貸班超

之筆隨陸佐之言述其願旨銘記于鍾也翰林臺書生大奈麻金符(皖)書

聖德大王神鍾銘文

이 사료는 771년(혜공왕 7년)에 완성된 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神鍾)에 기록되어 있는 명문으로, 성덕왕(聖德王, 재위 702~737)의 공덕을 기리고 신라 중대 왕실과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종을 만드는 데 참여한 주요 인물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서, 신라 중대는 물론 중대에서 하대로 넘어가는 시기의 정치사를 이해하는 데에도 기본이 되는 자료이다.

성덕대왕신종은 봉덕사종 또는 에밀레종이라고도 하는데, 경덕왕(景德王, 재위 742~765)이 부왕인 성덕왕을 위해 구리 12만 근을 들여 만들기 시작하여, 경덕왕의 아들인 혜공왕(惠恭王, 재위 765~780) 대에 이르러 완성하였다.

명문은 모두 630자의 서문과 200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은 태평성대를 구가한 성덕왕 대의 모습을 기리고 있다. 삼국을 통일하고 신문왕(神文王, 재위 681~692)⋅효소왕(孝昭王, 재위 692~702) 대의 개혁을 거치면서 체제 정비와 왕권 강화에 주력해 온 신라는 성덕왕 대에 이르러 그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보며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성덕왕은 신문왕의 둘째 아들이자 전왕인 효소왕의 아우로서, 효소왕이 아들이 없이 죽자 국인(國人), 즉 진골 귀족의 추대를 받아 왕위에 올랐다. 따라서 즉위 초기 왕권은 상대적으로 진골 귀족에 의해서 좌우될 수 있는 불안한 상태였다. 그러나 성덕왕은 진골 귀족 세력의 대표 격인 상대등(上大等)을 잘 조종하면서 왕권을 강화해 나갔다. 또한 왕권의 안정을 위한 주요한 장치로서 당나라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갔다. 성덕왕 대는 외교의 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빈번하게 당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였는데, 성덕왕 재위 36년간에 이루어진 약 43회의 대당 사신 파견은 신라 전 시기 횟수의 약 1/3에 해당한다. 이러한 대당 외교를 통해 신라는 중국의 제도와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그것을 신라의 독자적인 제도에 조화롭게 반영함으로써 안정적인 국가 운영 체제를 구축하였다. 따라서 성덕왕 대 신라는 신라 1000년의 역사 가운데 최고의 태평성대로 시기로 이때 중국으로부터 ‘군자의 나라[君子國]’로 인정받기도 했다는 사실에서 잘 드러난다.

737년(성덕왕 36년) 성덕왕이 40대 후반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이어 즉위한 효성왕(孝成王, 재위 737~742)도 742년(효성왕 6년)에 20대 초반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이어서 즉위한 경덕왕은 당나라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당나라의 제도를 받아들여 신라 고유의 지명이나 관명(官名)까지도 모두 중국식으로 바꾸는 등의 급진적인 한화(漢化) 정책을 실시하였다. 경덕왕이 한화 정책을 통하여 꾀한 것은 획일화된 관료제 성립을 통한 왕권의 전제화였다. 그러나 경덕왕의 의도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결국 진골 귀족의 더욱 큰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이에 경덕왕은 성덕왕의 덕을 기리는 종을 만들어 왕실의 위엄과 권위를 과시하고자 하였다. ‘성덕대왕신종’을 제작함으로써 나라와 백성, 그리고 왕실의 안녕과 안정을 꾀하고자 한 것이다. 종을 만들고자 한 경덕왕의 바람은 그의 아들인 혜공왕 대에 가까스로 실현되기는 하였지만, 그것이 왕실의 안정을 보장해 주지는 못하였다. 혜공왕 이후 하대의 정치적 격변기로 접어든 신라의 역사가 그것을 말해 준다.

본래 성덕대왕신종은 원래 경주 봉덕사(奉德寺)에 있었는데, 봉덕사가 수몰된 뒤 1460년(조선 세조 6년) 영묘사(靈廟寺)로 옮겨졌으며, 다시 봉황대에 종각을 짓고 보호하다가 1915년 종각과 함께 경주박물관(현재 경주문화원)으로 옮겨졌다. 그 뒤 경주박물관이 신축 이전됨에 따라 국립경주박물관 경내로 이전되었다. 높이 3.33m, 밑지름 2.27m에 달하는 현존 최대의 동종으로, 크기뿐만 아니라 제작 연대, 종의 양식, 음질 등 모든 면에서 신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동종으로 인정받아 국보 제29호로 지정되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성덕대왕신종의 주조시기에 대하여」,『연보-2001년도』,안영숙⋅이은희,국립경주박물관,2002.
「성덕대왕신종」,『한국사시민강좌』23,이장무,일조각 편,1998.
「성덕대왕신종명의 해석에 관한 몇 가지 문제」,『고고미술』125,이호영,한국미술사학회,1975.
편저
『성덕대왕신종』v⋅1⋅종합조사보고서,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1999.
『성덕대왕신종』v⋅2⋅종합논고집,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1999.
『한국고대금석문자료집』Ⅲ,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1995.
『역주한국고대금석문』Ⅲ, 한국고대사회연구소 편,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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