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통일 신라와 발해문화학문의 발달과 유교 진흥

설총의 화왕계

……(전략)…… 신문대왕(神文大王)이 한여름 5월에 높고 밝은 방에 거처하면서 설총(薛聰)을 돌아보며 말하기를, “오늘은 오랫동안 내리던 비가 처음으로 그치고 향기로운 바람이 살랑살랑 부니 좋은 반찬과 애처로운 음악이 있더라도 고상한 말과 좋은 웃음거리로써 울적한 회포를 푸는 것만 같지 못하다. 그대는 틀림없이 기이한 이야기를 들은 것이 있을 것이니, 나를 위해서 이야기해 주지 않겠는가?”라고 하였다.

설총이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하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신이 들으니 옛날에 화왕(花王)이 처음 전래하였을 때 이를 향기로운 정원에 심고 비취색 장막을 둘러 보호하자 봄 내내 그 색깔의 고움을 발산하니 온갖 꽃을 능가하여 홀로 빼어났습니다. 이에 가까운 곳과 먼 곳에서 아름답고 고운 꽃들이 달려와 찾아 뵙고 오직 자기가 여기에 미치지 못활까 걱정하지 않는 자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한 아리따운 사람이 나타났는데, 붉은 얼굴에 옥같이 하얀 치아에 얼굴을 곱게 단장하고 예쁜 옷을 입고 하늘거리며 천천히 다가서며 말하기를, ‘첩(妾)은 눈처럼 흰 모래를 밟고 거울처럼 맑은 바다를 대하면서 봄비에 목욕을 하여 때를 벗기고, 맑은 바람을 쏘이며 스스로 즐기는 장미입니다. 왕의 아름다운 덕을 듣고 향기로운 휘장 속에서 잠자리를 모실까 하오니, 왕께서는 저를 받아 주시겠습니까?’라고 하였습니다.

또 한 대장부가 있어 베옷을 입고 가죽띠를 둘렀으며, 흰 모자를 쓰고 지팡이를 짚고 노쇠하여 비틀거리며 굽어진 허리로 걸어와 말하기를, ‘나는 서울 성 밖의 큰길 가에 살면서 아래로는 넓은 들의 경치를 바라보고, 위로는 뾰족하고 높다란 산에 기대어 사는 백두옹(白頭翁)이라고 합니다. 가만히 생각하옵건대 좌우에서 갖다 바치는 것이 비록 풍족하여 기름진 음식으로 배를 채우고 차와 술로 정신을 맑게 하고 옷장에 옷을 가득 저장하고 있더라도 반드시 좋은 약으로 기운을 북돋우고 아픈 침으로 독을 없애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록 실을 만드는 삼(麻)이 있더라도 띠를 버릴 수 없다고 합니다. 무릇 모든 군자는 어느 세대나 없지 않으니, 모르겠습니다만 왕께서도 그러한 뜻이 있으신지요?’라고 하였습니다.

그때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두 사람이 왔는데 누구를 취하고 누구를 버리시겠습니까?’라고 하였습니다. 화왕이 말하기를, ‘장부의 말에도 합당한 것이 있으나 아름다운 사람은 얻기 어려운 것이니 이를 어떻게 함이 좋겠는가?’라고 하였습니다. 장부가 다가가 말하기를, ‘저는 왕께서 총명하여 이치와 옳은 것을 알 것으로 생각하여서 왔는데, 이제 보니 그것이 아닙니다. 무릇 임금이 된 자가 사특하고 아첨하는 자를 가까이하고 정직한 사람을 멀리하지 않음이 드뭅니다. 이런 까닭에 맹가(孟軻)가 불우하게 몸을 마쳤고, 풍당(馮唐)1)은 낭중(郎中) 벼슬에 묶여 늙었습니다. 예부터 이러하니 저인들 이를 어찌 하겠습니까?’라고 하였습니다. 화왕이 이르기를, ‘내가 잘못하였구나! 내가 잘못하였구나!’라고 하였다고 합니다.”라고 하였다.

이에 왕이 슬픈 얼굴빛을 지으며 말하기를, “그대의 우화(寓話) 속에는 실로 깊은 뜻이 있으니 청컨대 이를 써서 임금이 된 자의 교훈으로 삼도록 하라.” 하고, 설총을 발탁하여 높은 벼슬을 주었다. ……(하략)……

삼국사기』권46, 「열전」6 설총

1)전한(前漢)의 인물로 평생 낮은 벼슬에 머물렀다. 무제(武帝)가 뒤늦게 그의 능력을 알게 되었으나 이미 나이가 90이 넘어 발탁하지 못했다.

……(前略)…… 神文大王, 以仲夏之月, 處高明之室, 顧謂聰曰, 今日, 宿雨初歇, 薰風微涼, 雖有珍饌哀音, 不如高談善謔以舒伊鬱. 吾子必有異聞, 盍爲我陳之.

聰曰, 唯. 臣聞昔花王之始來也, 植之以香園, 護之以翠幕, 當三春而發艶, 凌百花而獨出. 於是自邇及遐, 艶艶之靈, 夭夭之英, 無不奔走上謁, 唯恐不及.

忽有一佳人, 朱顔玉齒, 鮮糚靚服, 伶俜而來, 綽約而前曰, 妾履雪白之沙汀, 對鏡淸之海, 而沐春雨以去垢, 快{袂}淸風而自適, 其名曰薔薇. 聞王之令德, 期薦枕於香帷, 王其容我乎.

又有一丈夫, 布衣韋帶, 戴白持杖. 龍鍾而步, 傴僂而來曰, 僕在京城之外, 居大道之旁, 下臨蒼茫之野景, 上倚嵯峨之山色, 其名曰白頭翁. 竊謂左右供給雖足, 膏粱以充膓, 茶酒以淸神, 巾衍儲藏, 須有良藥以補氣, 惡石以蠲毒. 故曰雖有絲麻, 無棄菅蒯. 凡百君子, 無不代匱, 不識, 王亦有意乎.

或曰, 二者之來, 何取何捨. 花王曰, 丈夫之言, 亦有道理, 而佳人難得, 將如之何. 丈夫進而言曰, 吾謂王聦明識理義, 故來焉耳, 今則非也. 凡爲君者, 鮮不親近邪侫, 踈遠正直. 是以孟軻不遇以終身, 馮唐郞潛而皓首. 自古如此, 吾其奈何. 花王曰, 吾過矣. 吾過矣.

於是王愀然作色曰, 子之寓言, 誠有深志, 請書之, 以謂王者之戒. 遂擢聰以高秩. ……(下略)……

『三國史記』卷46, 「列傳」6 薛聰

이 사료는 설총(薛聰, ?~?)이 신문왕(神文王, 재위 681~692)을 깨우치기 위해 들려주었다는 「화왕계(花王戒)」이다. 『삼국사기』 「설총전(薛聰傳)」에 전한다. 현명한 인재 등용의 필요성을 우화의 형식을 빌려 강조하고 있다. 사료 속 이야기는 「화왕계」 또는 「풍왕서(諷王書)」라고 불리는데, 설총이 남긴 유일한 문장으로도 주목 받는다. 같은 내용이 『동문선(東文選)』권52에 「풍왕서」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화왕계」의 작자인 설총은 신라 10현(十賢)의 한 사람이며, 강수(强首, ?~692)⋅최치원(崔致遠, 857~?)과 함께 신라 3대 문장가로도 불린다. 아버지는 원효(元曉, 617~686)이고 어머니는 요석공주(瑤石公主)이다. 그는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 재위 654~661) 대에 출생하여 여섯 왕대에 걸쳐 살면서 경덕왕(景德王, 재위 742~765) 대까지 생존한 것으로 추정된다. 나면서부터 재주가 많고 경사(經史)에 두루 통하여 우리나라 유학의 종주가 되었다.

화왕계」는 임금이 간사하고 마음이 바르지 못한 자를 가까이하고 정직한 자를 멀리함을 경계하고, 아첨하는 여인의 애교보다 정직한 신하의 충고에 귀를 기울일 것을 권하는 내용이다. 여기에서 백두옹이 화왕에게 한 말은 곧 설총 자신이 신문왕에게 하려는 말이다. 우화를 통하여 바른 도리로써 정치를 해야 함을 주장하고, 부귀에 안주하고 요망한 무리들을 가까이하지 말 것을 당부한 셈이다. 이는 곧 유교적 합리주의에 입각한 도덕 정치의 이념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잘못을 깨달은 화왕처럼 신문왕도 설총의 이야기에 담긴 교훈을 깨닫고, 그것을 후세에 기록으로 남기게 하였다. 그리고 설총을 발탁하여 높은 벼슬에 등용하였다.

설총은 특히 이전부터 사용되던 신라의 향찰을 정리하고 집대성하여 신라인이 중국의 경전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라 유학이 발전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신문왕 대 국학(國學)을 설립하는 데에도 주동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설총은 많은 작품을 남겼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화왕계」 외에는 현전하는 것이 없다. 1022년(현종 13년)에 홍유후(弘儒侯)에 추증되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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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유학자-『삼국사기』유학자전을 중심으로」,『신라문화제학술논문집』25,김복순,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2004.
「신라 중대의 유학수용과 지배윤리」,『한국고대사연구』40,김영하,한국고대사학회,2005.
「설총의 생애」,『국학논총』6,서수생,경산대학교 국학연구소,2001.
「우언과 정치-정치담론으로서의 한국우언문학-」,『고소설연구』29,윤주필,한국고소설학회,2010.
「신라통일기 및 고려초기의 유교적 정치이념」,『대동문화연구』6⋅7합,이기백,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1970.
「설총의 구경에 관한 사적 고찰」,『한국사상과 문화』17,조준하,한국사상문화학회,2002.
「설총의 유교사적 위치」,『국학논총』2,천인석,경산대학교 국학연구소,1997.
저서
『신라사상사연구』, 이기백, 일조각, 1986.
『신라중대 율령정치사 연구』, 한준수, 서경문화사, 2012.
편저
『삼성현(원효⋅설총⋅일연)의 생애와 학문』, 경산대학교 경산문화연구소 편, 경산대학교 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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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총 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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