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통일 신라와 발해문화교종의 전개

진표와 점찰계법

승려 진표(眞表)는 완산주(完山州)【지금의 전주목(全州牧)】 만경현(萬頃縣) 사람이다【혹은 두내산현(豆乃山縣) 혹은 도나산현(都那山縣)이라고도 하니 지금의 만경(萬頃)이며, 옛 이름은 두내산현이다. 관녕전(貫寧傳)에 석진표의 고향을 금산현(金山縣) 사람이라고 한 것은 절 이름과 현 이름을 혼동한 것이다】. 아버지는 진내말(眞乃末)이고, 어머니는 길보랑(吉寶娘)으로 성(姓)은 정씨(井氏)이다. 나이 12세에 이르러 금산사(金山寺) 숭제법사(崇濟法師)의 강석 아래에 몸을 던져 머리를 깎고 중이 되어 배우기를 청하였다. ……(중략)……

진표가 (숭제) 법사의 말을 듣고 명산을 두루 다니다가 선계산(仙溪山) 불사의암(不思議菴)에서 멈춰서 머물면서 3업(業)을 연마하였으며, 망신참회(亡身懺悔)로 계(戒)를 얻었다. 처음 7일 밤을 기약하여 5체(五輪)를 돌에 두드려서 무릎과 팔이 다 부서지고 피가 바위절벽에 비 오듯 쏟아졌으나 보살의 감응이 없는 듯하여 몸을 버리기로 결심하고, 다시 7일을 기약하여 14일에 마치자 지장보살(地藏菩薩)이 나타나 정계(淨戒)를 받으니, 즉 개원(開元) 28년 경진(庚辰, 740) 3월 15일 진시(辰時)이고, 이때 나이가 23세였다.

그러나 (진표의) 뜻이 자씨(慈氏)에 있었으므로 감히 중지하지 못하고 양산사(靈山寺)【일명 변산(邊山) 또는 능가산(楞枷山)이라고도 한다】에 옮겨 다시 처음과 같이 부지런하고 용감하게 수행하였다. 과연 미륵보살이 감응하여 나타나 『점찰경(占察經)』 2권【이 경은 진(陳)나라와 수(隋)나라 무렵에 외국에서 번역된 것으로 지금 비로소 나온 것은 아니다. 미륵보살이 이 경을 그에게 주었을 뿐이다】증과간자(證果簡子) 189개를 주면서 이르기를, “그 가운데서 제8간자는 새로 얻은 묘계(妙戒)를 말하고, 제9간자는 더 얻은 구계(具戒)를 말한다. 이 두 간자는 내 손가락뼈이고, 나머지는 모두 침단목(沈檀木)으로 만든 것으로 여러 번뇌를 이른 것이니, 너는 이것으로써 세상에 법을 전하여 사람을 구제하는 뗏목을 만들어라”라고 하였다.

진표는 미륵보살의 기별을 받고 금산사에 와 살면서 해마다 단을 열어 법시(法施)를 널리 베풀었는데, 단석의 정성과 엄함이 말세에서는 아직 없었다. 풍속과 교화가 이미 두루 퍼져서, 그가 유람걸음으로【아슬라주(阿瑟羅州 : 강원도 강릉)】에 이르자, 섬과 섬 사이에 물고기와 자라가 모여 다리를 만들어 물속으로 맞아들여 (진표가) 설법을 하여 (물고기와 자라가) 계를 받았으니, 즉 천보(天寶) 11년 임진(壬辰, 752) 2월 보름이었다. ……(중략)……

그의 사리는 지금 발연사(鉢淵寺)에 있으니, 즉 어족[海族]을 위하여 계를 강연하였던 곳이다. 법을 얻은 수제자는 영심(永深)⋅보종(寶宗)⋅신방(信芳)⋅체진(體珍)⋅진해(珍海)⋅진선(眞善)⋅석충(釋忠) 등인데, 모두 산문의 개조(開祖)가 되었다. 영심은 진표가 간자를 전해서 속리산에 주석하면서 법통의 계승자가 되었다. 단을 만드는 법이 점찰육륜(占察六輪)과는 약간 다르나 수행하는 것은 산중에 전하는 본규(本規)와 같았다.

삼국유사』권4, 「의해」5 진표전간

釋真表, 完山州【今全州牧】萬頃縣人【或作豆乃山縣, 或作那山縣, 今萬頃, 古名豆乃山縣也. 貫寕傳釋□(表)之郷里, 云金山縣人, 以寺名及縣名混之也.】. 父曰真乃末, 母吉寳娘, 姓井氏. 年至十二嵗, 投金山寺崇濟法師講下, 落彩請業. ……(中略)……

表聞師之言, 遍逰名岳, 止錫仙溪山不思議菴, 該鍊三業, 以亡身懺悔得戒. 初以七宵爲期, 五輪撲石, 膝腕俱碎, 雨血嵒崖, 若無聖應, 决志捐捨, 更期七日, 二七日終, 見地藏菩薩, 現受浄戒, 即開元二十八年庚辰三月十五日辰時也, 時齡二十餘三矣.

然志存慈氏, 故不敢中止, 乃移霊山寺【一名邉山, 又楞伽山.】, 又懃勇如初. 果感弥力現授占察経兩卷【此經乃陳⋅隋間外國所譯, 非今始出也. 慈氏以経搜之耳.】并證果簡子一百八十九介, 謂曰, 於中第八簡子, 喩新得妙戒, 第九簡子, 喩增得具戒. 斯二簡子是我手指骨, 餘皆沉檀木造, 喩諸煩惱, 汝以此傳法於世, 作濟人津筏.

表旣受聖莂, 来住金山, 每歲開壇, 恢張法施, 壇席精嚴, 末季未之有也. 風化旣周, 逰涉到阿瑟羅州, 島嶼間魚鼇成橋, 迎入水中, 講法受戒, 即天寳十一載壬辰二月望日也. ……(中略)……

骨石今在鉢淵寺, 即爲海族演戒之地. 得法之䄂領, 曰永深⋅寳宗⋅信芳⋅體珎⋅珎海⋅真善⋅釋忠䓁, 皆爲山門祖. 深則真表簡子, 住俗離山, 爲克家子. 作壇之法, 與占察六輪稍異修, 如山中所傳夲䂓.

『三國遺事』卷4, 「義解」5 眞表傳簡

이 사료는 신라 경덕왕(景德王, 재위 742~765) 때 활동한 법상종(法相宗) 계열의 승려 진표(眞表, ?~?)가 지장보살과 미륵보살로부터 계본(戒本)과 간자(簡子)를 받고 점찰법(占察法)과 지장(地藏) 신앙을 바탕으로 참회 수행을 주도한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신라 중대 이래 법상종 계통은 두 가지로 나뉘어 있었다. 하나는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던 태현(太賢, ?~?)의 법상종으로, 미륵을 주존으로 하고 아미타를 부존으로 모시는 교단이었다. 또 하나는 진표의 법상종으로 미륵을 주존으로, 지장을 부존으로 모시는 교단이었다. 진표의 법상종은 지방을 근거지로 계율과 참회를 내세우며, 일반 백성을 대상으로 미륵과 지장 신앙을 강조하며 전개되었다.

진표는 출가 후 참회 수행을 하다가 지장보살로부터 계를 받고, 다시 미륵보살로부터 대국왕의 몸으로 태어나리라는 수기를 받았다. 그는 자신의 과보(果報)를 점치고 참회 수행하였는데, 이것은 『점찰경(占察經)』에 따라 점찰법을 시행한 것이다. 점찰법은 점찰로 자신의 과보를 점치고, 그 결과에 따라 참회 수행하는 것이다.

진표는 지옥 중생까지 구제하겠다는 서원을 세운 지장 신앙과 미륵 상생을 추구하는 참회 수행을 아울러 실천하였다. 진표는 지장보살의 교화를 받는 방편으로 『점찰경』에 따른 참회법을 내세우고, 이것이 도솔천(兜率天)에 왕생하는 방편이라고 여겨 점찰 신앙을 선도하였다.

그는 금산사(金山寺)를 비롯하여 속리산⋅강릉⋅금강산 등으로 옮겨 다니면서 중생을 교화하였다. 특히 경덕왕은 물론 왕실 친족의 귀의와 보시를 받았으며, 금강산에 들어가 발연사(鉢淵寺)를 창건하고 머물면서 점찰 법회를 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점찰법과 지장 신앙을 바탕으로 진표가 주도한 법상종은 영심(永深)⋅융종(融宗)⋅불타(佛陀) 등에 의해서 널리 알려졌다.

이들은 주로 속리산에 머물렀는데, 특히 영심은 “길상초(吉祥草)가 난 곳에서 중생을 제도하라”는 진표의 부탁에 따라 길상사(吉祥寺)를 세우고 점찰 법회를 열었다. 이 외에도 보종(寶宗)⋅신방(信芳)⋅체진(體珍)⋅진해(珍海)⋅진선(眞善)⋅석충(釋忠) 등이 진표의 교학을 이었다.

이와 같이 진표는 지장 신앙을 대표하는 인물이지만, 한편으로 미륵 상생 신앙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점찰법은 도솔천에 왕생하기 위한 방편이며 중생 제도의 수단, 미륵 신앙과 계율 사상을 적극적으로 구원하고자 했던 불교의 신앙 방편으로서, 점찰 사상과 미륵 신앙의 결합 등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가 주도하던 미륵 상생 신앙은 점찰법을 근간으로 지방 사회에서 명맥을 계승하며 고려로 연결되었다는 점도 이를 추정하게 한다.

진표가 지장보살과 미륵보살에게 받은 간자는 미륵의 손가락을 상징하며, 미륵보살은 새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염원을 담고 있다. 하지만 진표는 미래 세계의 상징인 미륵보살을 강조하기보다는 참회를 중시하는 지장보살을 내세우는 경향을 띠었다. 자연히 진표의 법상종에서 개혁의 의지는 크게 드러날 수 없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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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시대 진표의 지장신앙과 그 전개」,『불교학보』34,홍윤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1997.
편저
『한국의 사찰 11-금산사』, 한국불교연구원 편, 일지사,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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