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왕(景德王) 때 강주(康州)
지금의 진주(晋州)이다. 또는 강주(剛州)라고도 하였는데, 즉 지금의 순안(順安)이다
의 선사(善士) 수십 명이 서방(西方)을 구하려는 뜻으로 고을 경내에 미타사(彌陀寺)를 세우고 1만일을 기약하고 계(契)를 만들었다. 그때에 아간(阿干) 귀진(貴珍)의 집에 욱면(郁面)이라는 이름의 한 여종이 있었는데, 그 주인을 따라 절에 가서 마당에 서서 스님을 따라 염불하였다. 주인은 그녀가 직분에 어긋나게 행동하는 것을 미워하여 매번 곡식 두 섬씩을 주며 하루 저녁에 그것을 다 찧게 하였다. 여종은 초저녁에 다 찧고는 절에 가서 염불하기를
【속담에 ‘내 일 바빠서 큰집 방아 서두른다’는 말이 여기서 나온 듯하다】
밤낮으로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는) 마당 좌우에 긴 말뚝을 세우고 두 손바닥을 뚫어 노끈으로 꿰어 말뚝에 매어 놓고 합장하여 좌우로 움직이면서 스스로 격려하였다. 그때 공중에서 하늘의 외침이 있어 “욱면 낭자는 법당에 들어가서 염불하라”고 하였다. 절에 있던 사람들이 이 소리를 듣고 여종에게 권하여 법당에 들어가 예에 따라 정진하게 하였다. 얼마 되지 않아 하늘의 음악이 서쪽에서 들려오더니 여종이 솟구쳐 집 대들보를 뚫고 나갔다. 서쪽으로 가 교외에 이르러 형체를 버리고 진신(眞身)
부처에 버금가는 성인(聖人) 또는 보살(菩薩)을 지칭
으로 변하여 연화대에 대광명을 발하면서 천천히 떠나가니 풍악 소리가 공중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 법당에는 지금도 뚫린 구멍자리가 있다
【이상은 향전(鄕傳)이다】
. 『승전(僧傳)』을 살펴보면 “동량(棟梁) 팔진(八珍)이란 것은 관음보살(觀音菩薩)의 응현(應現)이었다. 무리들을 모으니 1000명이 되었는데, 두 패로 나누어 한 패는 노력을 하고, 한 패는 정성껏 수행하였다. 그 노력하는 무리 중에 일을 맡아 보던 이가 계(戒)를 얻지 못하여 축생도(畜生道)에 떨어져 부석사(浮石寺)의 소가 되었다. (그 소가) 일찍이 경전을 싣고 갔기에 경전의 힘을 입어서 전생하여 아간 귀진의 집 여종이 되어 이름을 욱면이라고 하였다. 일이 있어서 하가산(下柯山)에 갔다가 꿈에 감응을 받고 드디어 도심(道心)을 발하였다. 아간의 집은 혜숙법사(惠宿法師)가 세운 미타사(彌陀寺)와 거리가 멀지 않아 아간은 항상 그 절에 가서 염불했는데, 여종도 따라 가서 마당에서 염불하였다”라고 운운(云云)하였다. 이와 같이 하기를 9년, 을미(乙未) 정월 21일에 예불하다가 집 대들보를 뚫고 나가 소백산(小伯山)에 이르러 신 한 짝을 떨어뜨렸으므로, 그곳에 보리사(菩提寺)를 지었다. (또한) 산 아래에 이르러 그 육신을 버렸으므로 곧 그 자리에 제2 보리사(二菩提寺)를 짓고 그 불전에 ‘욱면등천지전(勗面登天之殿)’이라는 현판을 붙였다. 지붕 용마루에 뚫린 구멍은 열 아름가량 되었으나 비록 폭우와 폭설이 와도 젖지 않았다. 나중에 어떤 호사자(好事者)
일을 벌이기를 좋아하는 사람
가 금탑(金塔) 한 좌를 본떠 만들어 그 구멍에 맞추어 소란반자
승진(承塵), 곧 천장에 반자처럼 치고, 지붕의 안쪽에서 떨어지는 먼지와 흙 따위를 받는 돗자리나 피륙을 말함
위에 안치하고, 그 이적을 기록하였는데, 지금도 그 현판과 탑이 남아 있다.『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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