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통일 신라와 발해문화통일 신라의 문학과 예술

솔거와 신라의 회화

솔거(率居)는 신라 사람으로 출신이 한미하여 그 씨족의 계보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 나면서부터 그림을 잘 그렸다. 일찍이 황룡사(皇龍寺) 벽에 늙은 소나무를 그렸는데, 줄기에는 비늘처럼 터져 주름지었고 가지와 잎이 얼기설기 서리어 까마귀⋅솔개⋅제비⋅참새들이 가끔 바라보고 날아들었다가 가까이 이르러서는 허둥거리다가 떨어지곤 하였다. 그린 지가 오래되어 색이 바래자 그 절의 중이 단청(丹靑)을 보수하였더니 까마귀와 참새가 다시는 오지 않았다. 또 경주의 분황사(芬皇寺) 관음보살과 진주의 단속사(斷俗寺) 유마상(維摩像)은 모두 그의 필적(筆蹟)이다. 세상에서 신화(神畫)로 여겼다고 전해진다.

삼국사기』권48, 「열전」8 솔거

率居, 新羅人, 所出㣲, 故不記其族系. 生而善畫. 嘗於皇龍寺壁畫老松, 體幹鱗皴, 枝葉盤屈, 烏鳶燕雀, 徃徃望之飛入, 及到, 蹭蹬而落. 歳久色暗, 寺僧以丹青補之, 烏雀不復至. 又慶州芬皇寺觀音菩薩, 晋州斷俗寺維麾像, 皆其筆蹟. 世傳爲神畫.

『三國史記』卷48, 「列傳」8 率居

이 사료는 우리나라 회화의 시조이자 화성(畵聖)으로 일컬어지는 솔거(率居, ?~?)에 대한 기록이다. 솔거의 출생이나 활동 시기 및 그의 가계 등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솔거는 우리나라 최고의 화가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그 활동 시기가 불확실하여 한국 회화사에서 제 위치를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

솔거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三國史記)』 외에도 조선 중기 이수광(李睟光, 1563~1628)의 『지봉유설(芝峯類說)』과 「백률사중수기(栢栗寺重修記)」 및 『동사유고(東事類考)』 등에도 나타나지만 활동 시기가 각각 다르게 기술되어 있다. 곧 『지봉유설』은 솔거를 진흥왕(眞興王, 재위 540~576) 때의 인물로 추정하고 있으며, 「백률사중수기」는 신문왕(神文王, 재위 681~692) 때에 당나라 사람 장승요(張僧瑤)가 신라에 와서 솔거로 개명하였다고 기록하였다.

그의 작품으로 기록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것은 황룡사의 「노송도(老松圖)」이며, 그 외에 분황사의 「관음보살도」와 단속사(斷俗寺)의 「유마상(維磨像)」⋅「단군초상」⋅「진흥왕대렵도팔폭(眞興王大獵圖八幅)」이다. 그리고 관음보살 삼상(三像)을 조각하였다는 기록도 전한다.

그의 작품 활동을 미루어 보면, 솔거는 통일 이후 신라에서 활동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8세기에 창건한 진주의 단속사에 그의 작품이 남겨졌다는 사실은 그의 활동 시기를 추정할 수 있게 한다. 솔거 외에도 통일신라의 화가로 정화(靖和, ?~?)⋅홍계(弘繼, ?~?)⋅김충의(金忠義, ?~?) 등의 이름이 전한다. 정화와 홍계는 흥륜사(興輪寺) 벽에 보현보살상을 그렸는데, 흥륜사는 6세기에 창건한 절이다. 이 또한 솔거의 황룡사 「노송도」 제작 시기와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사항이다.

그런데 단속사의 「유마상」만으로 솔거를 8세기 대의 화가로 분류하는 것은 문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솔거는 신라 진흥왕 대에 해당하는 560년경에 활동한 화가로 보는 주장인데 그 근거는 『삼국사기』 열전에서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김생(金生, 711~?)보다 솔거가 더 앞선 시기에 서술되어 있는 점, 당나라의 장언원(張彦遠)이 835년경에 펴낸 『역대명화기(歷代名畵記)』에 신라의 당대 유명한 화가로 김충의만 거론하고 솔거는 제외된 점 등을 제시하고 있다.

삼국사기』 솔거전에 따르면, 솔거는 일반 회화 뿐만 아니라 불교 회화도 같이 제작하였으며, 청록 산수화에 뛰어난 화가였다. 그의 그림은 새가 날아들 정도로 대단히 사실적이고 기운이 생동하는 작품이었다. 황룡사 벽에 그린 그의 그림은 일본 나라[奈良]의 다카마쓰 고분[高松塚]의 채색인물도(彩色人物圖)에서 보는 것과 같이 당시 유행하던 채색 사실 양식의 화풍으로 파악된다. 그러므로 솔거는 청록 산수화에 뛰어났으며, 일반 회화와 불교 회화를 함께 겸했던 8세기 신라의 대표적인 화가라 할 수 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한국회화사개요」,『문화재』2,맹인재,문화재청,1966.
「한국 회화사」,『민족문화연구』4,이동주,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70.
「삼국시대의 회화」,『한국미술사의 현황』,이성미,한림과학원 편, 예경,1992.
「솔거와 그 시대」,『경주문화연구』5,정병모,경주대학교 문화재연구소,2002.
「신라회화변천고」,『불교미술연구』3⋅4,정병모,동국대학교 불교미술문화재연구소,1997.
저서
『신판 한국미술사』, 김원룡⋅안휘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한국회화사』, 안휘준, 일지사, 1980.

관련 사이트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