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臺官)
'대관(臺官)' 관련자료
어사부(御史府)는 당연히 높아야 한다(御史府當尊).
어사부가 높으면 천자(天子)도 높아지니, 어사부는 조정 기강의 직책이 된다. 그러므로 공경(公卿)과 재상(宰相) 이하 대신이 모두 가슴을 졸이고 숨을 죽이며 어사부에 나아가 옳고 그름을 판단 받아야 하니, 오부(烏府)
어사부의 별칭
는 천자의 귀와 눈[耳目〕이요, 궁궐의 당폐(堂陛)
원래는 전당과 섬돌이라는 뜻으로, 임금과 신하를 의미함
가 된다. 이목의 총명함과 당폐의 준정(峻正)함이 없으면 천자도 존귀할 수 없다. 일을 말함에는 용감해야 한다. ……(중략)……
어사(御史)
임금이 방탕하여 덕을 잃고, 패란(悖亂)하여 도를 잃었으며, 정사를 어지럽히고 간쟁
을 받아들이지 않고, 충성된 이를 폐하고 어진이 쓰기를 게을리 하면 어사부가 이를 간책(諫責)할 수 있다. 재상이 그릇된 일을 따르고 임금의 뜻만을 순종하며, 위로는 임금을 가리고 아래로는 백성을 속이며, 총애를 탐하여 간할 것을 잊고 복을 오로지 하고 위세를 부리면, 어사부가 이를 규탄하여 바로잡을 수가 있다. 장수가 흉악하고 사나워 명을 따르지 않고 무력을 믿고 함부로 해치거나, 군사를 자기 노리개로 삼고 전쟁하는 일은 버리고 폭리(暴利)로 백성에게 해독을 끼치면 어사부가 이를 탄핵할 수 있다. 임금은 지극히 존귀하고 재상과 장수는 지극히 귀하나, 또한 이들을 간하고 책하며 규찰하고 탄핵할 수 있으니, 나머지는 가히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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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사대의 중함(一臺之重)
대저 심기가 굳세고 독특하며 바른말을 꺼리지 않고 자립(自立)하여 바른말과 곧은 기개로 세력이 강한 상대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을 어사로 삼아야 한다. 그러므로 어사대의 명망(名望)은 족히 사방의 의표(儀表)가 되며, 어사대의 위엄은 족히 백관을 묶어 바로잡을 수 있으며, 어사대에 속한 것은 족히 만사를 진작(振作)시킬 수 있으며, 어사대의 귀함은 족히 조정을 무겁게 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국가의 큰 좀벌레[大蠹]를 제거할 수 있고, 군국(郡國)의 간사한 무리를 안핵(按劾)할 수 있으니, 천하의 큰 이해(利害)와 생민의 휴척(休戚), 백관의 폐치(廢置)와, 뭇 이속(吏屬)의 출척을 감독하고 살펴서 임금에게 조사하여 보고할 수 있는 것이다. ……(하략)……
『삼봉집』권6, 『경제문감』하, 대관
간관(諫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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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관
과 재상의 동등함[諫官與宰相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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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九卿)과 백집사(百執事)는 각자 그 직분을 가지고 있어서, 이부(吏部)의 관리가 병부(兵部)를 다스릴 수 없고, 홍로시(鴻臚寺)
당나라 때 외국 사신을 접대하는 관청
의 경(卿)이 광록시(光祿寺)
제사와 조회를 맡아 보던 관청
를 다스릴 수 없으니, 각자 그 지키는 바가 있는 것이다. 천하의 득실(得失)과 민생의 이해(利害), 사직(社稷)
의 대계(大計)와 같이, 오로지 그 듣고 보는 것가 직사(職司)에 얽매이지 않는 것은 오직 재상만이 행할 수 있고, 간관만이 말할 수 있을 뿐이기에, 간관
의 직위가 비록 낮지만 재상과 동등한 것이다. 천자가 ‘안 된다’ 하더라도 재상은 ‘됩니다’ 할 수 있으며, 천자가 ‘그렇다’ 하더라도, 재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할 수 있으니, 묘당에 자리 잡고 앉아서 천자와 더불어 가부(可否)를 상의할 수 있는 자는 재상이다. 천자가 ‘옳다’ 하더라도, 간관
은 ‘옳지 않습니다’ 할 수 있으며, 천자가 ‘꼭 해야겠다’ 하더라도, 간관은 ‘반드시 해서는 안 됩니다’ 할 수 있으니, 전폐(殿陛)에 서서 천자와 더불어 시비를 다툴 수 있는 자는 간관
이다. 재상은 그 다스리는 도(道)를 마음대로 행하며, 간관
은 그 말할 바를 마음대로 행하기에, 말도 행해지고 도(道) 역시 행해진다. 구경과 백집사는 하나의 직책을 지키는 자들이라 한 직분의 소임만을 맡으나, 재상과 간관은 천하의 일을 엮으니, 또한 천하의 책임을 맡은 것이다. ……(중략)……
'사직(社稷)' 관련자료
'간관' 관련자료
'간관'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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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쟁하는 신하는 임금의 곁에 있어야 한다(諫臣當在左右).
천자가 존경하여 듣는 자는 재상이지만, 재상과 만나는 것은 시기가 맞아야 하니 몇 날이 되도록 오래도록 만날 수 없기도 한다. 그러나 오로지 간쟁하는 신하(諫臣)만은 재상을 따라 들어가 일을 아뢰되, 아뢰기를 마치면, 재상은 중서성(中書省)으로 물러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간관의 출입과 언동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임금과 서로 친밀하여 마땅히 물러가야 한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이렇게 하여 일의 득실이, 아침에 생각한 것을 저녁까지 기다리지 않고 말할 수 있으며, 저녁에 생각한 일은 하룻밤을 넘기지 않고도 말할 수 있으며, 대답하지 않으면 강력히 변쟁(辨諍)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입시하여 진술하기를 의당 이렇듯 상세하고 실정대로 하니 비록 간사한 자나 용렬한 사람이 임금의 곁에 가고자 하더라도 그 틈을 얻을 수가 없었다. ……(중략)……
간관
과 어사(御史) 직분의 차이(諫官御史其職略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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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관
과 어사는 비록 모두 말하는 책임을 맡은 신하가 되지만, 그 직분은 각각 다르니, 간관
은 헌체(獻替)
이 주독(奏牘)하고, 신하가 법을 어기는 일이 있으면 어사가 봉장(封章)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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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하고 버림을 분별하여 임금을 도움
를 관장하여 임금을 바르게 하고, 어사는 규찰(糾察)을 관장하여 모든 관리(百僚)를 다스린다. 그러므로 임금에게 허물이 있으면 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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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장(封章)' 관련자료
시비를 감히 말하지 않는다(是非不敢言).
사리에는 어떤 시비가 있게 마련인데, 오늘날 조정에서는 이 시비를 감히 판별해 내려 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재상 같은 이는 굳이 임금의 뜻을 거스르려고 하지 않고, 대간
역시 재상의 뜻을 건드리려 하지 않는다. 이제 천하에서 시비를 감히 논하려 하지 않는 자들만 조정에 모여 있고, 또 감히 심하게 말하려 하지 않는 자들만을 가려서 대간
을 삼는 짓이 이미 풍습을 이루고 말았으니, 어떻게 일을 이룰 수 있겠는가? ……(하략)……
'대간'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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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봉집』권6, 『경제문감』하, 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