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제(摠制) 정초(鄭招) 등에게 명하여 『농사직설』을 찬술(撰述)토록 했는데, 그 서문에,
“농사는 천하의 대본(大本)이다. 예로부터 성왕(聖王)이 이를 힘쓰지 아니한 사람이 없었다. 순제(舜帝)가 9관(官)1)
과 12목(牧)에게 명하실 적에 가장 먼저 ‘먹는 것은 (농사를 짓는) 시기에 달렸다’라고 하였으니, 진실로 자성(粢盛)
께서 일찍이 유신(儒臣)에게 명하시어 옛날 농서(農書)로서 절실히 쓰이는 말들을 뽑아서 향언(鄕言)
에게 명하여 주현의 노농(老農)들을 방문토록 하여, 농토의 이미 시험한 증험에 따라 갖추어 아뢰게 하시고, 또 신(臣) 정초에게 순서에 따라 얽게 하시고 종부소윤(宗簿少尹) 변효문(卞孝文)과 더불어 교열하고 참고하여 그 중복된 것을 버리고 그 절실하고 중요한 것만 뽑아서 찬집하여 한 편(編)을 만들게 하고 제목을 『농사직설』이라고 하였다. 농사 외에는 다른 설(說)은 섞지 아니하고 간략하고 바른 것에 힘을 써서, 산야(山野)의 백성도 환히 쉽사리 알도록 하였다. 이미 위에 바쳐 주자소(鑄字所)에 내려서 약간 본(本)을 인쇄하여 장차 중외(中外)에 반포하여 백성을 인도하여 살림을 넉넉하게 해서, 집집마다 넉넉하고 사람마다 풍족하게 되도록 할 것이다. 신이 『주시(周詩)』1)
를 보건대, 주나라[周家]에서도 농사로써 나라를 다스려 800여 년의 오랜 세월에 이르렀는데, 지금 우리 전하께서도 이 나라 백성을 잘 기르고 나라를 위하여 길이 염려하시니, 어찌 후직(后稷), 성왕(成王)과 더불어 규범(揆範)을 같이하지 않으랴. 이 책이 비록 작더라도 그 이익이 됨은 이루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1)
9관(官) : 순제(舜帝)는 중국 상고시대의 순(舜)임금을 말하며, 그는 사공(司空)⋅후직(后稷)⋅사도(司徒)⋅사(士)⋅공공(共工)⋅우(虞)⋅질종(秩宗)⋅전악(典樂)⋅납언(納言)의 아홉 관직을 두었다고 전한다.
나라의 제사 때에 사용되는 곡식
을 바치는 일과 (곡식을) 기르는 비용도 이것을 떠나서는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삼가 생각하건대 태종 공정대왕(恭靖大王)
'태종 공정대왕(恭靖大王)' 관련자료
이두
으로 주(註)를 붙여 판각(板刻)해 반포토록 하여, 백성을 가르쳐서 농사를 힘쓰게 하셨다. 우리 주상전하께서는 명석한 임금을 계승하여 정사에 힘을 써 더욱 민사(民事)에 마음을 두셨다. 오방(五方)
전국
의 풍토가 같지 않아 곡식을 심고 가꾸는 법이 각기 적성(適性)이 있어, 옛 글과 다 같을 수 없다 하여, 여러 도의 감사
'감사' 관련자료
1)
『주시(周詩)』 : 『시경(詩經)』의 별칭으로 주나라의 시 모음집이라는 뜻이다. 『시경(詩經)』은 논어에서 ‘시(詩)’ 또는 ‘시삼백(詩三百)’ 등으로 언급되는데, 현재는 글만 남아 있으나 본래 노래의 가사였다. 구전되던 시문들은 전한(前漢) 때 학자들에 의해 편집되어 네 종류의 책이 출현하였는데, 이것이 제시(齊詩), 노시(魯詩), 한시(韓詩), 모시(毛詩)이다. 진시황의 분서갱유로 인하여 전한 초기 유교 문헌들은 학자들이 구술하여 예서(隷書)로 채록하여 전수되었는데, 이를 당대의 문자로 기록했다는 의미에서 금문경(今文經)이라 한다. 전한은 5대 황제 문제(文帝, 재위 BC 180~157) 때 박사 제도를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관학으로서 유학이 번성하게 되었는데, 네 종류의 시경 중 앞의 세 종류는 시경 박사를 지낸 학자들이 전수한 금문경이었다. 7대 무제(武帝, 재위 BC 141~87) 때 하간(河間) 헌왕(獻王)은 각지에서 고서를 수집하여 조정에 바쳤으며, 노(盧) 공왕(恭王)은 공자의 옛집터 벽을 허물다가 옛 서책을 발견하였는데 이들은 진(秦)의 고문(古文), 곧 전서(篆書)로 쓰여 있어 고문경으로 칭한다. 이에 따라 전한 말부터 금고문 논쟁이 여러 차례 벌어졌으며, 체제 옹호적인 경향의 금문경학과 민간 학자들이 주도하여 훈고적 학풍을 띠는 고문경학이 갈라졌다. 이후 고문경학이 점차 융성하고 후한의 멸망에 따라 관학화된 금문경학이 끊기면서 세 종류의 금문경 시경은 사라지고 고문경인 모시만이 남게 되었다. 따라서 모시 또한 현재 전하는 『시경』의 별칭인데 이는 조(趙)나라의 모공(毛公)이 전한 시라는 뜻이다. 금문경 『시경』 세 종류의 전수자들과 달리 모공이 누구인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당나라 때 과거 제도와 수험 과목이 확립되면서 『시』를 포함한 유교의 아홉 가지 주요 문헌, 곧 구경(九經)의 개념이 생겨났다. 그러나 높임의 의미로 『시』, 『서(書)』, 『역(易)』 등의 서명 뒤에 ‘經(경)’ 자를 붙여서 부르기 시작한 관습은 남송 초엽부터 시작되어 명대에 보편화된 것으로 보인다.
『농사직설』 서
- 9관(官) : 순제(舜帝)는 중국 상고시대의 순(舜)임금을 말하며, 그는 사공(司空)⋅후직(后稷)⋅사도(司徒)⋅사(士)⋅공공(共工)⋅우(虞)⋅질종(秩宗)⋅전악(典樂)⋅납언(納言)의 아홉 관직을 두었다고 전한다.
- 『주시(周詩)』 : 『시경(詩經)』의 별칭으로 주나라의 시 모음집이라는 뜻이다. 『시경(詩經)』은 논어에서 ‘시(詩)’ 또는 ‘시삼백(詩三百)’ 등으로 언급되는데, 현재는 글만 남아 있으나 본래 노래의 가사였다. 구전되던 시문들은 전한(前漢) 때 학자들에 의해 편집되어 네 종류의 책이 출현하였는데, 이것이 제시(齊詩), 노시(魯詩), 한시(韓詩), 모시(毛詩)이다. 진시황의 분서갱유로 인하여 전한 초기 유교 문헌들은 학자들이 구술하여 예서(隷書)로 채록하여 전수되었는데, 이를 당대의 문자로 기록했다는 의미에서 금문경(今文經)이라 한다. 전한은 5대 황제 문제(文帝, 재위 BC 180~157) 때 박사 제도를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관학으로서 유학이 번성하게 되었는데, 네 종류의 시경 중 앞의 세 종류는 시경 박사를 지낸 학자들이 전수한 금문경이었다. 7대 무제(武帝, 재위 BC 141~87) 때 하간(河間) 헌왕(獻王)은 각지에서 고서를 수집하여 조정에 바쳤으며, 노(盧) 공왕(恭王)은 공자의 옛집터 벽을 허물다가 옛 서책을 발견하였는데 이들은 진(秦)의 고문(古文), 곧 전서(篆書)로 쓰여 있어 고문경으로 칭한다. 이에 따라 전한 말부터 금고문 논쟁이 여러 차례 벌어졌으며, 체제 옹호적인 경향의 금문경학과 민간 학자들이 주도하여 훈고적 학풍을 띠는 고문경학이 갈라졌다. 이후 고문경학이 점차 융성하고 후한의 멸망에 따라 관학화된 금문경학이 끊기면서 세 종류의 금문경 시경은 사라지고 고문경인 모시만이 남게 되었다. 따라서 모시 또한 현재 전하는 『시경』의 별칭인데 이는 조(趙)나라의 모공(毛公)이 전한 시라는 뜻이다. 금문경 『시경』 세 종류의 전수자들과 달리 모공이 누구인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당나라 때 과거 제도와 수험 과목이 확립되면서 『시』를 포함한 유교의 아홉 가지 주요 문헌, 곧 구경(九經)의 개념이 생겨났다. 그러나 높임의 의미로 『시』, 『서(書)』, 『역(易)』 등의 서명 뒤에 ‘經(경)’ 자를 붙여서 부르기 시작한 관습은 남송 초엽부터 시작되어 명대에 보편화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