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조선 전기사회유교적 사회 윤리의 보급

여성에 대한 유교 규범의 강화-어우동 사건

어우동(於于同)은 지승문원사(知承文院事) 박 선생의 딸이다. 그녀는 집에 돈이 많고 자색이 있었으나, 성품이 방탕하고 바르지 못하여 종실(宗室) 태강수(泰江守) 이동(李仝)의 아내가 된 뒤에도 태강수가 막지 못하였다. 어느 날 나이 젊고 훤칠한 장인을 불러 은그릇을 만들었다. 그녀는 이를 기뻐하여 매양 남편이 나가고 나면 계집종의 옷을 입고 장인의 옆에 앉아 그릇 만드는 정묘한 솜씨를 칭찬하더니, 드디어 내실로 끌어들여 날마다 마음대로 음탕한 짓을 하다가, 남편이 돌아오면 몰래 숨기곤 하였다. 그의 남편이 자세한 사정을 알고 마침내 어우동을 내쫓아 버렸다.

그 여자는 이로부터 방자한 행동을 거리낌 없이 행하였다. 그의 계집종이 역시 예뻐서 매양 저녁이면 옷을 단장하고 거리에 나가서 예쁜 소년을 이끌어 들여 여주인의 방에 들여 주고, 저는 또 다른 소년을 끌어들여 함께 자기를 매일처럼 하였다. 꽃피고 달 밝은 저녁엔 정욕을 참지 못해 둘이서 도성 안을 돌아다니므로 사람들이 끌어모아, 제 집에서는 어디 갔는지도 몰랐으며 새벽이 되어야 돌아왔다. 일찍이 길가에 집을 얻어서 오가는 사람을 점찍었는데, 계집종이 말하기를, “모(某)는 나이가 젊고 모는 코가 커서 주인께 바칠 만합니다” 하면 그는 또 말하기를, “모는 내가 맡고 모는 네게 주리라” 하며 실없는 말로 희롱하여 지껄이지 않는 날이 없었다.

그는 또 종실인 방산수(方山守)와 더불어 사통하였는데, 방산수는 나이 젊고 호탕하여 시(詩)를 지을 줄 알므로, 그녀가 이를 사랑하여 자기 집에 맞아들여 부부처럼 지냈다. 하루는 방산수가 그녀의 집에 가니 그녀는 마침 봄놀이를 나가고 돌아오지 않았는데, 다만 소매 붉은 적삼만이 벽 위에 걸렸기에 시를 지어 쓰기를,

물시계는 또옥또옥 야기가 맑은데 / 玉漏丁東夜氣淸

흰 구름 높은 달빛이 분명하도다 / 白雲高捲月分明

한가로운 방은 조용한데 향기가 남아 있어 / 間房寂謐餘香在

이런 듯 꿈속의 정을 그리겠구나 / 可寫如今夢裏情

하였다.

그 외에 조관(朝官)⋅유생(儒生)으로 나이 젊은 사람 가운데 무뢰한 자를 맞아 음행하지 않음이 없으니, 조정에서 이를 알고 국문하여 고문을 받거나 관직을 잃고 먼 곳으로 귀양 간 사람이 수십 명이었고, 죄상이 드러나지 않아서 면한 자들도 또한 많았다. 의금부에서 그녀의 죄를 아뢰어 재추(宰樞)에게 명하여 의논하게 하니, 모두 말하기를, “법으로서 죽일 수는 없고 먼 곳으로 귀양 보냄이 합당하다” 하였다.

그러나 임금이 풍속을 바로 잡자 하여 형(刑)에 처하게 하였는데, 옥에서 나오자 계집종이 수레에 올라와 그녀의 허리를 껴안고 하는 말이, “주인께서는 넋을 잃지 마소서. 이번 일이 없었더라도 어찌 다시 이 일보다 더 큰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란 법이 있겠습니까” 하니, 듣는 사람들이 모두 웃었다. 여자가 행실이 더러워 풍속을 더럽혔으나 양가(良家)의 딸로서 극형을 받게 되니 길에서 눈물을 흘리는 사람도 있었다.

『대동야승』권1, 「용재총화」5

於宇同者, 知承文朴先生之女也. 其家殷富, 女婉孌有姿色, 然性蕩放不檢, 爲宗室泰江守之妻, 泰江不能制. 嘗請工造銀器, 工年少俊丰. 女悅之, 每値夫出, 衣婢服坐工側, 贊美造器之精, 遂得私引入內室, 日縱淫穢, 伺其夫還則潛遯. 其夫審知事情遂棄之. 女由是恣行無所忌. 其女僕亦有姿, 每乘昏靚服, 出引美色少年, 納于女主房, 又引他少年與之偕宿, 日以爲常. 或於花朝月夕不勝情欲, 二人遍行都市, 故爲人所摟, 其家不知所之, 到曉乃還. 嘗借路旁家, 指點往來人, 僕曰某人年少, 某人鼻大, 可供女主, 女亦曰某人吾敢之, 某人可給汝, 如是戱謔無虛日. 女又與宗室方山守私通, 守亦年少豪逸, 解作詩, 女愛之, 邀至其家如夫婦. 一日守到其家, 適女春遊不還, 惟紫袖衫掛屛上, 遂作詩書之曰, 玉漏丁東夜氣淸, 白雲高捲月分明, 間房寂謐餘香在, 可寫如今夢裏情. 其他朝官儒生年少之無賴, 無不邀而淫焉, 朝延知而鞫之, 或栲或貶, 流遠方者數十人, 其不露而免者亦多. 禁府啓其罪, 命議宰樞, 皆云於法不應死, 合竄遠方, 上欲整風俗, 竟置於刑, 自獄而出, 有女僕登車抱腰曰, 女主勿失魂, 若無此所事, 安知復有大於此事者乎, 聞者笑之. 女雖穢行汚俗, 而以良家女被極刑, 道路有垂泣者.

『大東野乘』卷1, 「慵齋叢話」5

이 사료는 성현(成俔, 1439~1504)이 지은 『용재총화』에 실린 조선 성종(成宗, 재위 1469~1494) 때 방탕한 생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어우동(於于同)에 대한 내용이다. 조선 성종 대는 조선 왕조가 유교 사회로서 안정되어 가던 시기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이 완성되면서 유교 이념에 입각한 통치 질서가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유교적 통치 질서가 자리 잡아 가던 시기에 가장 큰 성 추문 사건이 터졌는데, 그 주인공이 바로 어우동이었다.

하지만 어우동의 출생 연도나 집안 배경, 성장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자료는 많지 않다. 그와 관련한 기록은 『조선 왕조실록』이 그나마 자세하고, 어우동과 동시대에 살았던 성현이 지은 『용재총화』에 내용이 실려 있다. 그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어우동은 15세기 중반 양반 가문인 박윤창과 정씨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아버지 박윤창은 지승문원사로서 꽤 재력이 있었던 집안으로 보인다. 어우동의 남편은 효령대군의 손자 태강수(泰江守) 이동(李仝)으로 종친이었다.

『용재총화』에 따르면 어우동은 남편 태강수가 젊은 은장이를 불러 은그릇을 만들게 하자, 이 은장이를 보고 좋아하여 가까이하였던 것으로 나온다. 그리하여 “내실로 끌어들여 마음대로 음탕한 짓을 하다가 남편이 돌아오면 몰래 숨기곤 하였다”라는 기록과 “꽃피고 달 밝은 저녁에 정욕을 참지 못해 둘이서 도성 안을 돌아다니다가 사람에게 끌리게 되면 제 집에서는 어디 갔는지도 몰랐으며 새벽이 되어야 돌아왔다”고 적혀 있다. 저자가 마치 어우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 듯 『조선왕조실록』보다 더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런데 실록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어우동의 남편 태강수가 기생 연경비를 사랑한 나머지 아내를 제멋대로 내친 사정이 숨어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1476년(성종 7년) 9월 종부시(宗簿寺)에서 “종친으로서 첩을 사랑하다가 아내의 허물을 들추어 제멋대로 쫓아 버렸다”고 고발하며 태강수의 처벌을 요구하였다. 이에 성종은 종부시의 판단과 건의를 받아들여 태강수의 직첩을 몰수하고 어우동과 다시 결합하라고 명했지만 태강수는 3개월이 지나지 않아 직첩을 돌려받았음에도 어우동과 합치지는 않았다. 그런데 남편 태강수가 무리하게 혼인을 파기한 과오는 슬그머니 사라지고, 어우동이 이혼당한 후에 한 행동만 시시비비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어우동 사건이 조정에 알려진 것은 1480년(성종 11년) 6월 13일이었는데, 당시는 어우동보다 그녀와 간통한 죄로 잡혀 들어온 종친 방산수(方山守) 이난(李瀾)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런데 이틀 후 도망친 어우동을 끝까지 잡아들이라는 명이 내려지면서 비로소 어우동이 부각되었고, 그 후 어우동은 10월 18일에 교형에 처해졌다.

어우동 사건이 일어났을 때 연루된 남성들만 수십 명이라는 소문이 있었다. 그 중 실제로 이름이 거론된 사람은 방산수 이난, 수산수(守山守) 이기(李騏), 어유소(魚有沼 ), 대사헌 노공필(盧公弼), 선전관 김세적(金世勣), 김칭, 정숙지, 김휘, 이사준, 내금위 구전, 학유 홍찬, 생원 이승언, 전의감 생도 박강창, 서리 오종련, 감의형, 양인 이근지, 사노 지거비 등이었다. 이들은 지방에 유배되거나 관직에서 물러나기도 했지만 상당수가 곧 복귀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관리와 갈등을 빚기는 했지만 대체로 사회로 돌아와 생활에 안착했고 관리로 임용되기까지 하였다.

이는 교형에 처해진 어우동에 비하면 매우 차별적인 처벌이었기에 이후 어우동의 처벌을 둘러싸고 한동안 논의가 그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어우동의 죄가 중대하나 사형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죽이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였으며, 다른 한편에서는 어우동의 죄가 이륜(彛倫) 및 강상(綱常)에 관계되니 뒷사람에게 본보기를 보이기 위해 최고 형률을 적용해 사형에 처하자고 주장하였다. 이에 성종은 후자의 손을 들어 주었던 것이다. 이는 이전의 세조(世祖, 재위 1455~1468) 대 이순지의 딸이자 김구석의 처가 사방지라는 남자와 간통을 했을 때의 처벌이나 세종(世宗, 재위 1418~1450) 대 판관 최중기(崔仲基)의 처 유감동(兪甘同) 사건이 일어났을 때와 비교해서도 매우 중한 처벌로 볼 수 있다.

조선 왕조는 고려와는 다른 새로운 사회 전통을 만들어 내기 위해 부심하였고, 그런 과정에서 여성에 대한 규범도 강화하였다. 우주론적으로 하늘에 해당하는 남자가 땅이라 할 수 있는 여자에 군림하며, 이 보편성을 인간 사회에 잘 적용시키기 위해 낮은 존재인 여성의 욕망을 억제해야 한다고 보았다. 같은 맥락에서 새로운 사회 질서에 걸맞은 올바른 행동, 즉 성리학에서 제시하는 부녀자의 덕을 요구하였다. 따라서 예에서 벗어나 욕망을 발산하거나 일탈한 행동을 하여 가정과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위를 제약하고자 하였다. 어우동이 살았던 성종 대는 양반 여성의 개가를 막기 위해 재가한 여성의 아들 및 손자는 벼슬에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었던 시기이기도 하였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조선전기 어우동 사건에 대한 재검토」,『역사연구』17,정해은,역사학연구소,2007.
「조선시대 여인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인간연구』9,한규무,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2005.
「실록을 통해 본 어을우동의 사랑과 죽음」,『인문과학논총』46,황혜진,건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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