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예의가 나온 나라로 혼인의 예는 바로 음(陰)으로써 양(陽)을 따르므로 여자가 남자 집에 시집가서 아들과 손자를 낳아 내가(內家)에서 기르니, 사람들이 본종(本宗)의 중함을 알기 때문에 아비가 양인(良人)
인 경우에는 모두 양인
입니다. 우리 동방(東方)의 전장(典章)
인 경우에는 모두 천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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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제도와 문물
과 문물은 모두 중국을 본받으면서도 혼인의 예는 아직도 옛 풍속을 따라서 양(陽)으로써 음(陰)을 따르므로 남자가 여자 집에 시집가서 아들과 손자를 낳아 외가에서 기르니, 사람들이 본종의 중함을 알지 못하므로 어미가 천인(賤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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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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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풍속은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가니 이성친(異姓親)
성이 다른 친족, 곧 어머니 쪽의 외가
의 은혜와 의리의 분별이 동성친(同姓親)
성이 같은 친족, 곧 아버지 쪽의 친가
에 비하여 차이가 없다. (외가의) 할아버지가 살아계시면 종형제가 한집에서 자라나고 증조부가 살아계시면 재종형제가 같은 집에서 자라납니다. 대저 한 집에서 양육하므로 어려서부터 장성할 때까지 서로 형제라 하고, 숙질이나 조손이라 하니 그 은혜와 사랑이 어찌 동성친과 다름이 있겠습니까? 『성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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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풍속은 처가에서 처가살이를 하게 되면 아내의 부모 보기를 자기의 부모처럼 하고 아내의 부모도 역시 그 사위를 자기의 자식과 같이 봅니다.
『성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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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중국의 친영(親迎)
신랑이 신부 집에 가서 예식을 올리고 신부를 맞아오는 예
의 예가 없어 모두 처가를 집으로 삼아 처부를 아버지라 칭하고 처모를 어머니라 부르며 항상 부모처럼 섬기는데, 이 또한 강상(綱常)
유교의 기본 덕목인 삼강과 오상(五常)을 말함
이다. 『성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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