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조선 전기사회유교적 사회 윤리의 보급

조선 전기의 재산 상속

가정(嘉靖) 45년(1566, 명종 21) 병인 5월 20일에 동복(同腹)이 화회(和會)에 동의함.

다음과 같이 입안함.

부모 쪽 전답과 노비의 몫을 나누므로 누락된 노비를 고하는 사람에게는 먼저 한 명을 상으로 준 뒤 장유(長幼)의 차서에 따라 『경국대전(經國大典)』대로 시행하는 일이다. 그렇지만 거행해야 할 제사에 관한 일을 형제자매가 함께 의논하여 마련한 뒤에 아래와 같이 기록한다.

1. 형제 중에 1인을 가려 유사(有司)로 삼고, 모든 제사를 종자(宗子)와 유사가 함께 의논하여 봉행하되, 종자의 집이 연고가 있으면 유사의 집에서 제사를 거행할 것.

1. 모든 기제사를 돌아가며 지내지 말고 모두 종자의 집에서 거행하되, 매년 자손들이 각각 쌀을 내어 제사를 돕는다. 친자녀(親子女)는 10말[斗]을 내고, 친손자녀는 5말을 내고, 친증손자녀(親曾孫子女)와 외손녀는 2말을 낼 것.

1. 모든 봉사 전답(奉祀田畓)의 소출(所出)과 노비(奴婢)신공(身貢) 및 제사를 돕는 쌀 등을 종자와 유사가 함께 감시하고 수합하여 종자의 집이나 유사의 집에 저장하고 다만 제사에만 사용할 것.

◇ 봉사조(奉祀條)

와가(瓦家) 1좌(坐). 파주(坡州) 율곡원(栗谷員)에 있는 난자답(難字畓) 84복(卜) 내 14복 8두락(斗落), 이천복(梨川伏)에 있는 염자전(染字田) 7복. 파주(坡州) 접노(接奴) 원동(元同) 양산(良産)의 4소생 노(奴) 말석(唜石) 을사생, 노 우산(禹山)의 3소생 노 우성(禹成) 병오생, 강릉 접비(接婢) 은종(銀鍾)의 1소생 비(婢) 내은금(內卩今) 임인생. 끝[印].

◇ 묘전(墓田)

파주 율곡원에 있는 난자답(難字畓) 84복 내 14복 8두락, 두문리원(斗文里員)에 있는 공자답(空字畓) 37복 내 18복 7두락, 전자전(傳字田) 6복, 공자전(空字田) 3복, 공자전(空字田) 19복, 전(田) 6복, 전 15복 내 10복. 끝[印].

◇ 묘지기[墓直]

파주 접노 원동(元同)의 2소생 노 청산(靑山) 을유생, 노 우산(禹山)의 5소생 노 사랑복(思郞福) 임술생, 홍원(洪原) 접비 막비(莫非)의 1소생 노 문손(文孫) 병인생, 동(同) 노 소생의 비 단춘(丹春) 을묘생, 3소생 비 단시(丹時) 임술생. 끝[印].

◇ 첫째 아들 생원(生員) 선(璿)의 몫

옛 양주(楊州) 답(畓) 동쪽[東邊] 10두락과 또 5두락, 텃밭[垈田] 북쪽[北邊] 일일경(一日耕). 신계(新溪) 접비(接婢) 율이(栗伊)의 끝 소생 노 금산(今山) 계사생, 비 말(末)▩..▩의 비 우음덕(于音德) 병신생, 서울 접비 성덕(成德)의 2소생 비 내은이[內卩伊] 정유생, 파주 접노(接奴) 우산(禹山)의 1소생 비 덕개(德介) 무술생, 영천(永川) 접비(接婢) 말미(末非)의 3소생 비 흔금(欣今) 정유생, 4소생 노 흔리금이(欣里金伊) 기축생, 용안(龍安) 접비 명시(名時)의 2소생 노 명복(命福) 갑진생, 신계(新溪) 접노 청산(靑山)의 5소생 노 홍손(洪孫) 병인생, 비 우음덕(于音德)의 1소생 노 은송(銀松) 임자생, 김제(金堤) 접비 옥배(玉杯)의 1소생 노 연세(連世) 신사생, 비 윤월(允月)의 1소생 비 반월(半月) 병오생, 동(同) 비의 1소생 비 두비(豆非) 을축생, 서울 접비 무치(無齒)의 2소생 비 업덕(業德) 임오생, 홍원(洪原) 접비 내은이[內卩伊]의 3소생 비 손비(孫非) 병자생, 함흥(咸興) 접노 눌질석(訥叱石) 양산(良産)의 1소생 비 금덕(今德) 갑인생, 경주(慶州) 접비 흔덕(欣德)의 1소생 비 흔진(欣進) 병진생. 끝[印].

◇ 첫째 딸 강절 교위(康節校尉) 조대남(趙大男)의 처 몫

파주(坡州) 율곡원(栗谷員)에 있는 욕자답(欲字畓) 16복과 또 12복 도합 10두락, 사자전(絲字田) 29복, 고양복(高陽伏)에 있는 불비답개자(佛非畓改字) 4복 6두락, 묵자반답(墨字反畓) 4두락. 파주(坡州) 접비(接婢) 사량지(思郞知) 1소생 노 풍년(豊年) 병오생, 서울 접노 돌손(乭孫)의 3소생 노 춘손(春孫) 임진생, 영천(永川) 접비 말비(末非)의 5소생 비 흔리덕(欣里德) 신묘생, 성천(成川) 접비 은금(銀今)의 4소생 비 월지(月之) 신묘생, 삭녕(朔寧) 접비 가리지(加里知)의 3소생 비 풍덕(豊德) 임진생, 홍원(洪原) 접비 만천(萬千)의 2소생 비 덕내(德內) 무술생, 노 막산(莫山)의 1소생 비 개똥[介屎] 을축생, 고원(高原) 접비 내은비(內卩非)의 1소생 비 옥덕(玉德) 임오생, 강릉(江陵) 접비 헌덕(獻德)의 4소생 노 수석(守石) 무인생, 고양(高陽) 접비 석덕(石德)의 3소생 노 금석(今石) 경오생, 교하(交河) 접비 효도개(孝道介) 4소생 노 돌석(乭石) 을축생, 강릉(江陵) 접비 감실(甘實)의 3소생 노 홍이(洪伊) 기유생, 천대(千代)의 1소생 노 우음산(于音山) 갑오생, 비 내은금[內卩今]의 1소생 비 귀수(龜守) 계해생, 용안(龍安) 접노 원손(元孫)의 1소생 비 명시(名時) 경진생, 동(同) 비 3소생 노 춘풍(春風) 계축생. 끝[印].

◇ 둘째 아들 유학(幼學) 번(璠)의 몫

파주 율곡원 난자답(難字畓) 84복 내 14복 8두락, 욕자전(欲字田) 8복, 난자전(難字田) 3복, 갓동(㖙同) 가경전(加耕田) 반일경(半日耕). 영천(永川) 접노 말산(唜山)의 1소생 노 말석(末石) 임진생, 비 말비(末非)의 2소생 비 흔월(欣月) 갑신생, 고양(高陽) 접비 석덕(石德) 5소생 비 분이(粉伊) 경진생, 홍원(洪原) 접비 만천(萬千) 4소생 노 우음금이(于音金伊) 을묘생, 비 손비(孫非)의 2소생 노 천손(千孫) 신해생, 고원(高原) 접비 내은비[內卩非]의 6소생 노 금수(今守) 갑오생, 비 분장(粉莊)의 2소생 노 세국(世國) 신축생, 비 내은종[內卩從]의 1소생 노 권춘(權春) 경신생, 함흥(咸興) 접비 중금(中今)의 끝 소생 노 납질돌이(訥叱乭伊) 【□□】생, 동(同) 3소생 노 【□□】생, 홍원(洪原) 접비 내은이[內卩伊]의 2소생 비 만천(萬千) 경오생, 강릉 접비 한종(閑從)의 1소생 비 대은금[大卩今] 【□□】생, 해주(海州) 접비 흔이(欣伊)의 7소생 비 말덕(唜德) 신묘생, 서울 접노 금이강(金伊江)의 1소생 노 원이(元伊) 정미생, 파주(坡州) 접비 우음지(于音非)의 1소생 노 섬동(暹同) 무술생, 비 사랑지(思郞知)의 4소생 비 금덕(金德) 경자생. 끝[印].

◇ 둘째 딸 충의위(忠義衛) 윤섭(尹涉)의 처 몫

파주 율곡원 난자답 84복 내 14복 8두락, 욕자전(欲字田) 13복, 전(田) 1복. 삭녕(朔寧) 접노 가리지(加里知)의 2소생 노 강철(康哲) 무자생, 서울 접비 성덕(成德)의 3소생 비 내은개[內卩介] 신축생, 홍원(洪原) 접비 만천(萬千)의 1소생 노 억진(億眞) 계사생, 비 내은이[內卩伊] 5소생 노 막산(莫山) 병술생, 노 의상(義常)의 4소생 비 가지금(加知今) 갑자생, 고원(高原) 접비 분장(粉莊)의 3소생 비 내은종(內卩從) 계묘생, 노 덕근(德斤)의 1소생 노 덕수(德守) 병오생, 파주(坡州) 접노 알동(阿乙同)의 2소생 노 우산(禹山) 계유생, 성주(星州) 접노 석지(石只)의 1소생 노 인원(仁元) 【□□】생, 김제(金堤) 접비 보배(寶盃)의 2소생 비 무상(無常) 신묘생, 해주(海州) 접비 흔이(欣伊)의 3소생 노 잣금이(㗯金伊) 임신생, 신계(新溪) 접비 한금(漢今)의 1소생 노 귀천(貴千), 영천(永川) 접노 말산(唜山)의 2소생 비 만월(萬月) 병신생, 용안(龍安) 접비 명시(名時)의 1소생 비 분종(粉從) 신축생, 지평(砥平) 접노 희질구지(希叱仇之)의 1소생 노 희손(希孫) 정미생. 끝[印].

◇ 셋째 아들 좌랑(佐郞) 이(珥)의 몫

파주 율곡원 난자답 84복 내 14복 8두락, 손자전(孫字田) 5복, 복자전(覆字田) 12복, 욕자전(欲字田) 2복. 파주 접비 고읍지(古邑之)의 1소생 노 고읍동(古邑同) 계사생, 동(同) 비 2소생 비 고읍덕(古邑德) 기해생, 서울 접비 업덕(業德)의 1소생 노 수환(守環) 신축생, 삭녕(朔寧) 접노 일용(一龍)의 1소생 비 잇덕[芿叱德] 갑오생, 성주(星州) 접비 은금(銀今)의 2소생 비 월비(月非) 을유생, 신계(新溪) 접비 덕지(德之)의 3소생 노 유손(有孫) 임진생, 홍원(洪原) 접비 막비(莫非)의 5소생 비 내은비[內卩非] 을유생, 노 문손(文孫)의 1소생 노 옥지(玉只) 계묘생, 노 의상(義常)의 2소생 노 세국(世國) 계축생, 3소생 노 세번(世番) 기미생, 비 만천(萬千)의 1소생 비 금보똥[金保屎] 【□□】생, 함흥(咸興) 접노 눌질돌이(訥叱乭伊)의 2소생 비 금화(今花) 임술생, 영천(永川) 접비 말이(末伊)의 1소생 비 흔리(欣里) 신사생, (江陵) 접비 말덕(末乙德)의 2소생 비 감실(甘實) 기묘생, 서울 접비 유운(柳雲)의 1소생 노 순환(順環) 병진생. 끝[印].

◇ 셋째 딸 고(故) 홍천우(洪天佑)의 처 몫

파주 율곡원 난자답 84복 내 14복 8두락과 또 답(畓) 20복 내 5복, 동쪽 4두락, 욕자전(欲字田) 27복. 고산(高山) 접노 억석(億石)의 1소생 노 고공(古公) 기해생, 2소생 노 입사리(入沙里) 계묘생, 영천 접비 흔리(欣里)의 2소생 노 희산(希山) 병오생, 노 말산(唜山)의 3소생 노 녹만(鹿滿) 정미생, 용안(龍安) 접비 영대(永代)의 1소생 비 천비(千非) 정미생, 홍원(洪原) 접비 손비(孫非)의 1소생 노 귀천(貴千) 병신생, 노 의상(義常)의 1소생 비 내은춘[內卩春] 을사생, 고원(高原) 접노 세국(世國)의 1소생 비 【□□】생, 김제(金堤) 접비 보배(寶盃)의 3소생 노 수지(守知) 갑오생, 용안(龍安) 접노 원손(元孫)의 2소생 비 영대(永代) 【□□】생, 서울 접비 유운(柳雲)의 3소생 노 명환(命環) 을축생, 나주(羅州) 접노 석지(石只)의 2소생 비 운대(雲代) 【□□】생, 지평(砥平) 접비 막비(莫非)의 1소생 노 귀만(貴萬) 【□□】생, 신계(新溪) 접비 덕지(德之)의 2소생 비 유금(有今) 【□□】생, 고양(高陽) 접비 분이(粉伊)의 1소생 노 황석(黃石) 【□□】생. 끝[印].

◇ 넷째 아들 유학(幼學) 위(瑋)의 몫

파주 율곡원 난자답 10복 8두락, 또 답(畓) 5복 4두락, 기자전(器字田) 8복, 욕자전(欲字田) 6복. 서울 접비 성덕(成德)의 3소생 노 복견(福堅) 임인생, 파주 접노 우산(禹山)의 2소생 비 중개(中介) 【□□】생, 강릉(江陵) 접비 소금(小今)의 1소생 노 황경(黃景) 【□□】생, 비 감실(甘實)의 4소생 비 【□□】생, 영천(永川) 접비 말이비(末伊非)의 7소생 노 흔리동(欣里同) 정유생, 9소생 노 희동(希同) 갑진생, 비 흔리(欣里)의 1소생 비 희비(希非) 갑진생, 홍원(洪原) 접비 내은이[內卩伊]의 1소생 노 손씨(孫氏) 병인생, 노 가지금이(加知金伊)의 2소생 노 도채(道采) 병인생, 동(同) 노 1소생 비 돌비(乭非) 【□□】생, 고원(高原) 접비 덕실(德實)의 1소생 노 개똥[介屎] 신묘생, 비 분장(粉莊)의 1소생 노 황남(黃男) 계사생, 비 철비(哲非)의 3소생 비 막덕(莫德) 갑자생, 노 금정(金丁)의 3소생 비 똥비[㖯非] 기묘생, 영천(永川) 접노 말이동(末伊同)의 1소생 노 대은동(大卩同) 병진생. 끝[印].

◇ 서모(庶母) 권(權)의 몫

파주 율곡원 난자전 4복, 욕자전(欲字田) 2복, 여주(驪州) 동면(東面) 대거리원(大去里員) 이자답(李字畓) 9복 12두락. 파주 접비 사량지(思郞知)의 2소생 노 풍산(豊山) 【□□】생, 3소생 비 풍비(豊非) 갑오생, 홍원(洪原) 접비 내은이[內卩伊]의 4소생 노 의상(義常) 임오생. 끝[印].

필집(筆執)

맏형[長兄] 생원(生員) 이선(李璿) [수결(手決)] 매부(妹夫) 강절 교위(康節校尉) 조대남(趙大男) [수결(手決)] 둘째 아우 유학(幼學) 이번(李璠) [수결(手決)] 둘째 매부(妹夫) 충의위(忠義衛) 윤섭(尹涉) [수결(手決)] 셋째 아우 이조 좌랑(吏曹佐郞) 이이(李珥) [수결(手決)]

셋째 매부 고(故) 학생 홍천우(洪天佑)의 처 이씨(李氏)

넷째 아우 유학(幼學) 이위(李瑋) [수결(手決)]

「율곡선생남매분재기」

嘉靖四十五年丙寅五月二十日 同腹和會

【同】議

右立議段, 父母邊田民乙, 分衿爲昆, 漏落奴婢陳告者, 先賞一口後, 長幼次序, 以依大典施行爲乎事是置. 祭祀應行事件乙, 同議磨鍊後, 錄爲臥乎事.

一 擇兄弟一人爲有司, 凡祭祀乙, 宗子與有司, 同議奉行爲乎矣, 宗子家有故爲去等 有司家行祭事.

一 凡忌祭乙, 毋得輪行, 皆行于宗子家爲乎矣. 每年子孫等, 各出米助祭, 親子女則出十斗, 親孫子女則出五斗, 親曾孫子女及外孫子女則出二斗事.

一 凡奉祀田畓所出, 奴婢身貢及助祭之米等乙, 宗子與有司同監收合, 藏于宗子家或有司家, 只用于祭祀事.

奉祀條

瓦家一坐,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梨川伏染字田七卜, 坡州接奴元同良産四所生奴唜石年乙巳, 奴禹山三所生奴禹成年丙午, 江陵接婢銀鍾一所生婢內卩今年壬寅, 印.

墓田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斗文里員空字畓三十七卜內十八卜七斗落, 傳字田六卜, 空字田三卜, 空字田十九卜, 田六卜, 田十五卜內十卜, 印.

墓直

坡州接奴元同二所生奴靑山年乙酉, 奴禹山五所生奴思郞福年壬戌, 洪原接婢莫非一所生奴文孫年丙寅, 同奴二所生婢丹春年乙卯, 三所生婢丹時年壬戌, 印.

一子, 生員璿衿

古楊州畓東邊十斗落又五斗落, 垈田北邊一日耕, 新溪接婢栗伊末所生奴今山年癸巳, 婢末▩..▩婢于音德年丙申, 京中接婢成德二所生婢內卩伊年丁酉, 坡【州】接奴禹山一所生婢德介年戊戌, 永川接婢末非三所生婢欣今年丁亥, 四所生奴欣里金伊年己丑, 龍安接婢名時二所生奴命福年甲辰, 新溪接奴靑山五所生奴洪孫年丙寅, 婢于音德一所生奴銀松年壬子, 金堤接婢玉杯一所生奴連世年辛巳, 婢允月一所生婢半月年丙午, 同婢一所生婢豆非年乙丑, 京中接婢無齒二所生婢業德年壬午, 洪原接婢內卩伊三所生婢孫非年丙子, 咸興接奴訥叱石良産一所生婢今德年甲寅, 慶州接婢欣德一所生婢欣進年丙辰, 印.

一女 康節校尉趙大男妻衿

坡州栗谷員欲字畓十六卜又十二卜合十斗落, 絲字田二十九卜, 高陽伏佛非畓改字四卜六斗落, 墨字反畓四斗落, 坡州接婢思郞知一所生奴豊年年丙午, 京中接奴乭孫三所生奴春孫年壬辰, 永川接婢末非五所生婢欣里德年辛卯, 成川接婢銀今四所生婢月之年辛卯, 朔寧接婢加里知三所生婢豊德年壬辰, 洪原接婢萬千二所生婢德內年戊戌, 奴莫山一所生婢介屎年乙丑, 高原接婢內卩非一所生婢玉德年壬午, 江陵接婢獻德四所生奴守石年戊寅, 高陽接婢石德三所生奴今石年庚午, 交河接婢孝道介四所生奴乭石年乙丑, 江陵接婢甘實三所生奴洪伊年己酉, 千代一所生奴于音山年甲午, 婢內卩今一所生婢龜守年癸亥, 龍安接奴元孫一所生婢名時年庚辰, 同婢三所生奴春風年癸丑, 印.

二子 幼學璠衿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欲字田八卜, 難字田三卜㖙同加耕田半日耕, 永川接奴唜山一所生奴末石年壬辰, 婢末非二所生婢欣月年甲申, 高陽接婢石德五所生婢粉伊年庚辰, 洪原接婢萬千四所生奴于音金伊年乙卯, 婢孫非二所生奴千孫年辛亥, 高原接婢內卩非六所生奴今守年甲午, 婢粉莊二所生奴世國年辛丑, 婢內卩從一所生奴權春年庚申, 咸興接婢中今末所生奴訥叱乭伊年, 同奴三所生奴年, 洪原接婢內卩伊二所生婢萬千年庚午, 江陵接婢閑從一所生婢大卩今年, 海州接婢欣伊七所生婢唜德年辛卯, 京中接奴金伊江一所生奴元伊年丁未, 坡州接婢于音非一所生奴暹同年戊戌, 婢思郞知四所生婢金德年庚子, 印.

二女 忠義衛尹涉妻衿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欲字田十三卜田一卜, 朔寧接奴加里知二所生奴康哲年戊子, 京中接婢成德三所生婢內卩介年辛丑, 洪原接婢萬千一所生奴億眞年癸巳, 婢內卩伊五所生奴莫山年丙戌, 奴義常四所生婢加知今年甲子, 高原接婢粉莊三所生婢內卩從年癸卯, 奴德斤一所生奴德守年丙午, 坡州接奴阿乙同二所生奴禹山年癸酉, 星州接奴石只一所生奴仁元年, 金堤接婢寶盃二所生婢無常年辛卯, 海州接婢欣伊三所生奴㗯金伊年壬申, 新溪接婢漢今一所生奴貴千, 永川接奴唜山二所生婢萬月年丙申, 龍安接婢名時一所生婢粉從年辛丑, 砥平接奴希叱仇之一所生奴希孫年丁未, 印.

三子 佐郞珥衿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孫字田五卜, 覆字田十二卜, 欲字田二卜, 坡州接婢古邑之一所 生奴古邑同年癸巳, 同婢二所生婢古邑德年己亥, 京中接婢業德一所生奴守環年辛丑, 朔寧接奴一龍一所生婢芿叱德年甲午, 星州接婢銀今二所生婢月非年乙酉, 新溪接婢德之三所生奴有孫年壬辰, 洪原接婢莫非五所生婢內卩非年乙酉, 奴文孫一所生奴玉只年癸卯, 奴義常二所生奴世國年癸丑, 三所生奴世番年己未, 婢萬千一所生婢金保屎年, 咸興接奴訥叱乭伊二所生婢今花年壬戌, 永川接婢末伊一所生婢欣里年辛巳, 江陵接婢末乙德二所生婢甘實年己卯, 京中接婢柳雲一所生奴順環年丙辰, 印.

三女 故洪天佑妻衿

坡州栗谷員難字畓八十四卜內十四卜八斗落, 又畓二十卜內五卜, 東邊四斗落, 欲字田二十七卜, 高山接奴億石一所生奴古公年己亥, 二所生奴入沙里年癸卯, 永川接婢欣里二所生奴希山年丙午, 奴唜山三所生奴鹿滿年丁未, 龍安接婢永代一所生婢千非年丁未, 洪原接婢孫非一所生奴貴千年丙申, 奴義常一所生婢內卩春年乙巳, 高原接奴世國一所生婢年, 金堤接婢寶盃三所生奴守知年甲午, 龍安接奴元孫二所生婢永代年, 京中接婢柳雲三所生奴命環年乙丑, 羅州接奴石只二所生婢雲代年, 砥平接婢莫非一所生奴貴萬年, 新溪接婢德之二所生婢有今年, 高陽接婢粉伊一所生奴黃石年, 印.

四子 幼學瑋衿

坡州栗谷員難字畓十卜八斗落, 又畓五卜四斗落, 器字田八卜, 欲字田六卜, 京中接婢成德三所生奴福堅年壬寅, 坡州接奴禹山二所生婢中介年, 江陵接婢小今一所生奴黃景年, 婢甘實四所生婢年, 永川接婢末伊非七所生奴欣里同年丁酉, 九所生奴希同年甲辰, 婢欣里一所生婢希非年甲辰, 洪原接婢內卩伊一所生奴孫氏年丙寅, 奴加知金伊二所生奴道采年丙寅, 同奴一所生婢乭非年, 高原接婢德實一所生奴介屎年辛卯, 婢粉莊一所生奴黃男年癸巳, 婢哲非三所生婢莫德年甲子, 奴金丁三所生婢㖯非年己卯, 永川接奴末伊同一所生奴大卩同年丙辰, 印.

庶母權衿

坡州栗谷員難字田四卜, 欲字田二卜, 驪州東面大去里員李字畓九卜十二斗落, 坡州接婢思郞知二所生奴豊山年, 三所生婢豊非年甲午, 洪原接婢內卩伊四所生奴義常年壬午, 印.

筆執

長兄 生員 李璿 (手決)

妹夫 康節校尉 趙大男 (手決)

次弟 幼學 李璠 (手決)

次妹夫 忠義衛 尹涉 (手決)

三弟吏曹佐郞 李珥 (手決)

三妹故學生洪天佑妻 李 氏

四弟 幼學 李瑋 (手決)

「栗谷先生男妹分財記」

이 사료는 1566년(명종 21년) 율곡(栗谷) 이이(李珥, 1536~1584) 집안에서 작성한 분재기이다. 분재기란 재산 상속을 기록한 문서이다. 재산 상속 문서는 분배하는 방식에 따라 화회문기(和會文記)⋅분급문기(分給文記)⋅깃부문기[衿付文記]⋅별급문기(別給文記)⋅허여문기(許與文記) 등 여러 종류로 나뉜다. 화회문기는 사후에 유서나 가족 간 합의에 의해 재산을 나눌 때 작성하는 것이고, 분급문기는 재주(財主) 생전에 재산을 나눌 때 작성하는 문서이다.

조선 시대에는 유산의 법정상속 비율을 정하고 문서 양식을 통일했으며, 토지와 집 및 노비를 상속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럴 경우 관청에 공증을 받게 했고, 문서에는 증인의 서명을 갖추게 했다. 또 작성일과 재산 분배 내용을 적고, 상속자들의 서명과 수결(手決)을 받고 있다. 마지막에는 필집(筆執)이라 하여 작성자를 명시했다.

이 문서의 크기는 가로 257㎝, 세로 48㎝로 현재 보물 제477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개 조선 시대에는 재산 분배를 위해 문서로 분재기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었는데, 그러한 분재기는 아버지가 죽기 전 직접 재산을 분배해 준 문서인 분급문기(分給文記)와, 아버지가 죽은 후 형제들이 모여 재산을 분배하는 화회문기(和會文記)로 구분하였다. 이 분재기는 이이의 아버지인 이원수(李元秀)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재산 분배 상황을 기록한 화회문기(和會文記)로, 이이를 비롯한 7남매와 서모인 권씨 등에게 배당한 토지와 노비가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문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서의 맨 첫째 줄에 ‘가정 45년(1566) 병인 5월 20일 동복하회구의(嘉靖四十五年丙寅(1566)五月二十日同腹和會口議)’라고 써서 동복형제들이 1566년에 모여 합의한 결과임을 나타내고 있다. 재산의 분배 기준은 『경국대전』의 규정에 의거하여 정하였다. 재산 배정은 우선 선조들의 각종 제사와 수묘(守墓)를 위한 가옥⋅토지⋅노비를 배정하고, 이어서 맏아들인 생원 이선(李璿), 맏딸 병절 교위(秉節校尉) 조대용(趙大勇)의 처, 둘째 아들인 유학 이번(李璠), 둘째 딸인 충의위(忠義衛) 윤섭(尹涉)의 처, 셋째 아들인 이조 좌랑 이이, 셋째 딸인 고(故) 학생 홍천우(洪天祐)의 처, 넷째 아들인 유학 이위(李瑋) 등 7남매와 서모인 권씨 등에게 남겨주는 토지와 노비를 적고 있다. 마지막 부문에는 문서 작성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과 오늘날의 서명인 수결(手決)을 표시하였고, 딸들은 사위가 대신 수결에 참여하였다.

이 문서는 율곡이 41세 되던 해에 작성된 것으로 조선 전기 재산 상속을 통한 사회 제도 및 경제 제도를 이해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특히 이 분재기는 『경국대전』의 규정에 따라 시집간 자매에게도 재산을 균등히 분배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어 조선 후기의 가부장적 사회 체제에서 분배되던 재산 분배 체제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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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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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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