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臣)은 상고하건대, 도(道)는 오묘하여 형체가 없기 때문에 문자(文字)로써 나타낸 것입니다. 서사(四書)와 육경(六經)은 이를 분명하고도 자세하게 밝혔으니, 글로 인하여 도를 찾는다면 이치가 모두 나타날 것입니다. 다만 염려되는 것은 서책이 매우 넓어 요령(要領)을 찾기 어렵기에 선현(先賢)들께서 『대학(大學)』을 드러내어 이것으로 규모를 세웠습니다. 성현의 천만 가지 계획과 가르침(謨訓)이 모두 이에 벗어나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요령을 찾는 법이옵니다. ……(중략)……
이에 다른 일을 제쳐 놓고 오로지 요점을 뽑는 일에 종사하여 사서⋅육경과 선유(先儒)의 학설, 또는 역대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깊이 탐구하고 널리 찾아 모아서 정밀하고 순수한 것을 모아, 순서에 의하여 분류하였으며, 번잡한 것을 깎고 요약하여 깊이 탐구하고 반복 수정하여 2년이 걸려 이 책을 편성하였는데, 모두 5편으로 되어 있습니다.
1편의 총설은 수기(修己)와 치인(治人)을 합하여 말한 것인데, 곧 『대학』의 이른바 ‘명덕을 밝힌다(明明德)’는 것과 ‘백성을 새롭게 한다(新民)’는 것과 ‘지선에 그친다(止於至善)’는 것입니다.
2편의 수기는 곧 『대학』에서 말한 ‘명덕을 밝힌다’는 것으로 13조목이 있습니다. 1장은 총론(總論)이고, 2장은 입지(立志)이고, 3장의 수렴(收斂)은 취향을 정하고 방심을 구해서 『대학의』 기본을 세우는 것이고, 4장의 궁리(窮理)는 곧 『대학』에서 말한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고 지식을 지극히 한다(格物致知)’는 것이며, 5장의 성실(誠實), 6장의 교기질(矯氣質)
기질을 교정함
, 7장의 양기(養氣)
기운을 키움
, 8장의 정심(正心)은 곧 『대학』에서 말한 ‘뜻을 성실히 하고[誠意] 마음을 바르게 한다[正心]’는 것이며, 9장의 검신(檢身)은 곧 『대학』에서 말한 ‘몸을 닦는다’는 것이고, 10장의 회덕량(灰德量)
덕량을 회복함
, 11장의 보덕(輔德)
덕을 보충함
, 12장의 돈독은 성의⋅정심⋅수신의 미진한 것을 거듭 논한 것이고, 13장은 공효(功效)
효과
를 말한 것으로 수기가 지선에 그친 것입니다. 3편의 정가(正家)와 4편의 위정(爲政)은 곧 『대학』에서 말한 백성을 새롭게 한다는 것으로 정가는 ‘집안을 잘 다스리는 것(齊家)’을 말하며, 위정은 ‘나라를 잘 다스리고(治國)’, ‘천하를 화평하게 하는 것(平天下)’을 말합니다. 정가의 조목이 여덟이니, 1장은 총론이고 2장은 효경(孝敬), 3장의 형내(刑內), 4장의 교자(敎子), 5장의 친친(親親)은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처자에게 모범이 되고, 형제간에 우애하는 도이고, 6장의 근언(謹嚴), 7장의 절검(節儉)은 미진한 뜻을 미루어 넓힌 것이고, 8장은 공효를 말한 것으로 제가(齊家)가 지선에 이른 것입니다.
위정(爲政)의 조목이 열이니, 1장은 총론이고 2장의 용현(用賢)
어진 이를 등용함
, 3장의 취선(取善)
선한 이를 고름
은 곧 『대학』에서 말한 오직 ‘인인이어야 착한 사람을 사랑하고 악한 사람을 미워한다’는 뜻이며, 4장의 식시문(識時務)
현실 문제를 이해함
, 5장의 법선왕(法先王)
선왕을 본받음
, 6장의 근천계(謹天戒)
하늘의 경계를 두려워함
는 곧 『대학』에서 인용한 ‘시경(詩經)의 마땅히 은나라를 본보기로 경계할지어다. 준명이 쉽지 않다’는 뜻이고, 7장의 입기강(立紀綱)
기강을 세움
은 곧 『대학』에서 말한 ‘나라를 소유한 자는 삼가지 않을 수 없으니 편벽되면 천하의 죽임이 된다’는 뜻이며, 8자의 안민(安民), 9장의 명교(明敎)는 곧 『대학』에서 말한 ‘군자의 법규의 도가 있어 효성과 공경을 일으키고 백성끼리 서로 저버리지 않는다’는 뜻이고, 10장은 공효로써 종결지었으니, 치국과 평천하가 지선에 이른 것입니다. 5편은 성현 도통이니, 이는 『대학』의 실적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상을 합하여 ‘성학집요(聖學輯要)’라 이름 하고 끝에는 전도(傳道)의 책임을 전하에게 바랐는데, 이 또한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전하께서는 500년이면 성인이 나온다는 시기에 해당하시고 군사(君師)의 지위에 거하시며 선을 좋아하는 지(智)와 물욕이 적은 인(仁)과 일을 과감히 처리하는 용(勇)을 간직하셨으니, 진실로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학문을 주장하시어 끊임없이 힘쓰신다면 중한 책임을 감당해 내고 먼 것을 이루어 어는 곳엔들 이르지 못하겠습니까? 다만 어리석은 신은 견문이 넓지 못하고 생각이 투철하지 못해서 차서를 정하는 데 진실로 순서를 잃은 것이 많사오나, 여기에 인용된 성현의 말씀만은 모두 천리에 세워도 어긋나지 않고 귀신에게 질정하여도 의혹이 없고 후대의 성인 다시 나온다 하여도 자신이 있는 것들이오니, 어리석은 신이 조리를 잘못 구분했다 하여 성현의 교훈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간혹 어리석은 신이 조그마한 견해를 사이에 끼어 넣은 것도 있으나, 이 역시 삼가 성현의 교훈을 상고하고 모방해서 글을 이루었으며, 감히 방자하게 맹목적인 말을 하여 종지(宗旨)를 잃지는 않았습니다. 신의 정력을 이 책에 다 쏟았으니, 만일 항상 책상 위에 두시고 열람해 주신다면 전하의 천덕과 왕조의 학문에 다소나마 도움이 없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은 비롯 인주(人主)의 학문을 주로 하였지만 실상은 상하에 모두 통합니다. 학자 중에 널리 열람은 하였으나 지나치게 넘쳐 귀결이 없는 자는 마땅히 이 책에서 공을 거두어 반약(反約)
수렴하여 요약함
하는 방법을 얻어야 하고 배우지 못하여 누추하고 식견이 적은 자는 마땅히 이 책에 힘을 쏟아 학문을 향한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배움에는 빠르고 늦음의 차이가 있지만 모두 유익이 있을 것이니, 이 책이야말로 사서와 육경의 사다리입니다. 만일 수고로움을 싫어하고 간편한 것을 편히 여겨 학문하는 일을 여기에서 그치게 된다면 이는 다만 문과 뜰만을 구하고 그 당에 오르고 방을 들어가지 않는 것이오니, 신이 이 책을 편찬한 본의가 아닙니다.
만력(萬曆)
참찬관 춘추관
수찬관, 신 이이
, 엎드려 절하옵고 삼가 서문을 씁니다.
중국 신종의 연호
3년(1575) 가을 7월 16일, 통정대부 홍문관부제학지 제교, 겸경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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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관' 관련자료
'이이' 관련자료
『율곡전서』권19, 『성학집요』1,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