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하늘에서 나와서 사람에게 붙인 것이요, 공허한 데서 출발하여 자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니, 사람의 마음으로 하여금 감동하여 움직이게 하고 혈맥이 통하고 정신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느낀 바가 같지 않기 때문에 소리도 같지 않아 기쁜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날려 흩어지고, 노한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거칠어서 매서우며, 슬픈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급하여서 날카로우며, 즐거운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느긋하여 태연하게 되는 것이다. 그 같지 않은 소리를 합해서 하나로 만드는 것은 임금의 인도 여하에 달렸다. 인도함에는 정(正)과 사(邪)의 다름이 있으니 풍속의 성쇠 또한 여기에 달렸다. 이것이 음악의 도(道)가 백성을 다스리는 데 크게 관계되는 이유이다.
오제(五帝)의 음악을 논하면 당우(唐虞)
때보다 더 완비(完備)됨이 없었으되, 일체 주공(周公)에게 제작(制作)을 맡겼으니, 당시의 음악의 진설(陳設)과 시행(施行)의 법이 전모(典謨)와 「주례(周禮)」에 모두 실려 있다. 이는 모두 예악(禮樂)을 먼저하고 형벌을 뒤로 하여 교화를 일으킨 것이다. 그러므로 사방(四方)이 교화된 공효가 있었고, 40년 동안 형벌이 없는 융성함이 있었다.
고대의 두 성왕(聖王)인 요(堯)임금과 순(舜)임금이 다스린 나라
때보다 더 성(盛)함이 없었는데, 이는 오로지 후기(后夔)의 협찬(協贊)에 맡겼고, 삼왕(三王)의 음악을 논하면 성주(成周) 1)
1)
성주(成周) : 주(周)나라 성왕(成王)과 주공(周公)의 시대를 말하는 것으로, 주나라가 통일되고 가장 융성한 시기로 간주된다. 주 왕조는 건국 초(武王) 무왕 때 서쪽의 호경(鎬京)을 수도로 하여 주나라의 종묘를 두고 종주(宗周)라 하였는데, 곧 주나라의 서도(西都)이며 현재의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 지역이다. 성왕과 그를 보필하던 주공은 주 왕실 내부의 반란 및 멸망한 은나라 왕족인 무경의 반란을 토벌한 후 동쪽으로 낙읍(洛邑)을 건설하여 동도(東都)로 삼았다. 이는 성주(成周)로도 불렸으며 현재의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근처였다. 주공과 성왕 두 지도자에 의하여 제후국 분봉이 대부분 완료되고 주나라는 정치적 안정기에 들어갔으며, 이러한 정치적 기반을 바탕으로 성왕의 아들 강왕(康王)은 주의 황금 시대를 열 수 있었다. 따라서 은나라를 멸망시킨 후 두 개의 도성을 세운 시기를 서주 시대(BC 1122~BC 770)라고 하며, 견융(犬戎)의 침략을 받아 유왕(幽王)이 죽고 평왕(平王)이 낙읍(洛邑)으로 패퇴한 후의 시기를 동주 시대(BC 770~BC 256)라 한다.
세교(世敎)가 쇠함으로부터 순박한 풍속이 없어지고 오로지 형벌로만 통치를 돕게 하여, 법 맡은 관리를 귀하게 여기고 예의(禮義)를 갖춘 선비를 천하게 여기게 되었다. 이리하여 선왕(先王)의 악이 남김없이 사라지고 숭상하는 것이 모두 음란하고 경박한 세속의 음악이어서, 그 음이 흘러 정(鄭)⋅위(衛)의 상간(桑間)⋅복수(濮水)의 음악이 되었고, 흩어져 진(陳)⋅초(楚)의 무당의 풍속이 되어서 마침내 문란(紊亂)이 잇달아 서로 망해 버리게 되었으니, 장홍(萇弘)과 사광(師曠)의 귀 밝음과 계찰(季札)과 중니(仲尼) 같은 성인(聖人)으로서도 구제할 수 없었다.
한나라가 일어나자 숙손통(叔孫通)이 불타고 남은 것을 수습하여 겨우 의제(儀制)를 만들었으나, 음악에 있어서는 진나라의 구악(舊樂)을 인습(因襲)하여 종묘
악장(宗廟樂章)만을 찬(撰)했을 뿐, 음악의 본원(本源)을 총괄(總括)하지 못했다. 이러므로 문제(文帝)는 국초(國初)라서 겨를이 없었다는 말이 있었고, 무제(武帝)는 뜻은 있었으나 찬조(贊助)할 적격자가 없어, 이연년(李延年)이 방중가(房中歌)를 지었지만 끝내는 사사로운 연회악(宴會樂)이 되었으며, 경방(京房)은 60률(律)을 창설(創設)하였으나 견강부회(牽强附會)1)
의 고루함을 면치 못하였다.
'종묘' 관련자료
1)
견강부회(牽强附會) : 가당치도 않은 말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조리에 맞추려 함.
진(晋)의 순욱(荀勗)⋅장화(張華), 진(陳)의 정역(鄭譯), 수(隋)의 우홍(牛弘), 당(唐)의 조효손(祖孝孫), 송(宋)의 화현(和峴)⋅진양(陳暘)으로 말하면 대대로 악(樂)을 맡은 자가 있어서 악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 말단(末端)만 맞추었을 뿐 근본을 몰랐으니 어찌 더불어 악도(樂道)의 묘(妙)를 논할 수 있겠는가. 다만 송나라 채원정(蔡元定)의 저술이 깊이 율려(律呂)의 본원(本源)을 얻었으나, 탄법(彈法)과 지법(指法)을 널리 펴서 성(聲)과 율(律)에 맞게 못하였으니, 이는 마치 호미와 쟁기는 있지만 갈고 맬 줄 모르는 것과 같다.
이로써 보면 악(樂)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악은 저절로 허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의하여 허물어지는 것이다. 황제(黃帝)의 함지(咸池), 제곡(帝嚳)의 육영(六英), 순(舜)의 소(韶), 탕(湯)의 호(濩)의 음악이 모든 사람에게 칭찬받는 것은 당시의 세상이 태평했던 까닭이지 악의 공(功)이 아니며, 옥수후정화(玉樹後庭花)⋅예상우의곡(霓裳羽衣曲)이 모든 사람에게 비난받는 것은 당시 임금이 방탕했던 까닭이지 악의 죄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삼한(三韓)이 정립한 시대 이래로, 나라마다 악이 있었으나 악기가 미비하고 성음의 결함이 많고, 저속한 음악에 섞여 있으니, 누가 그것을 바로잡겠는가? 고려 중엽에 이르러 송나라 황제가 태상악(太常樂)을 하사하였다. 아조(我朝)
조선을 말함
에 이르러는 명나라가 어부(御府)의 소장 악기를 하사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경(磬)⋅관(管)⋅생(笙)⋅우(竽)⋅금(琴)⋅슬(瑟)의 악기가 또 갖추어지게 되었다. 삼가 세종대왕(世宗大王)
께서는 하늘이 내신 성군(聖君)으로, 음률(音律)에 정통(精通)하시어 종전의 누습(陋習)을 깨끗이 씻으려 하였는데, 마침 거서(巨黍)가 해주(海州)에서, 채석(彩石)이 남양(南陽)에서 생산되고 있었다. 이것은 하늘이 동방(東方)에 화기(和氣)를 펴서 유능하신 임금에게 내려주시어 새로 악을 제작토록 하신 것이다. 이에 거서로 황종의 율관(律管)을 정하고 채석으로 경(磬)을 만들며, 또 악의 강(腔)을 만들고 그 강에 의하여 악보를 만들어 절주(節奏)의 완급을 자세히 표시하였는데, 당시 악(樂)을 맡은 사람은 박연(朴堧)
뿐이었다. 그러나 박연
이 습득(習得)한 것은 껍데기에 지나지 않았으니, 어찌 대왕(大王)의 계획에 만분의 일이나마 도움을 주었겠는가? 찬조(贊助)에 불과하였을 뿐이다. 세조대왕
은 더욱 악에 정통하시어 많은 가곡(歌曲)을 지으셨고, 또 제사악(祭祀樂)을 찬정(撰定)하시어 종묘(宗廟)
에 쓰셨는데, 그것을 지으신 법(法)은 선왕의 뜻을 좇아 만든 것이다. 다만 그때 찬조(贊助)한 사람이 없었던 것이 한스럽다.
'세종대왕(世宗大王)' 관련자료
'박연(朴堧)' 관련자료
'박연' 관련자료
'세조대왕' 관련자료
'종묘(宗廟)' 관련자료
지금 전하(성종
)께서는 성군으로서 성군을 이으셔서, 성헌(成憲)을 준수하여 전성(前聖)이 개발하지 못한 것을 개발하셨으니, 예악(禮樂)으로 태평 시절을 일으키실 때가 바로 지금이다. 장악원(掌樂院) 소장의 의궤(儀軌)와 악보(樂譜)가 오랜 세월이 지나서 해어졌고, 요행히 보존된 것 역시 모두 소략하고 오류가 있으며 빠진 것이 많다. 이에 무령군(武靈君) 유자광(柳子光)
및 성현(成俔)
, 주부(主簿) 신말평(申末平), 전악(典樂) 박곤(朴棍)⋅김복근(金福根)에게 명하여 다시 교정하게 하였다. (이들은) 먼저 율(律) 만드는 원리(原理)를 말하고 다음에는 율(律) 쓰는 법을 말하였으며, 악기⋅의물(儀物)의 형체(形體)⋅제작(制作)하는 일과, 무도(舞蹈)⋅철조(綴兆)하는 진퇴(進退)의 절차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재하였다. 책이 만들어지자 『악학궤범(樂學軌範)』이라고 명명하였다.
'성종' 관련자료
'유자광(柳子光)' 관련자료
'성현(成俔)' 관련자료
생각건대 5음(音) 12율(律)은 악의 근본이다. 물(物)이 생기면 감정(感情)이 있게 되고 감정이 발하여 음이 된다. 음에는 다섯 가지가 있어서 오행(五行)에 분배되며, 관(管)의 길고 짧음에 따라 청성과 탁성이 있으며, 율에는 열둘이 있어서 12월(十二月)에 분배되고, 5음과 12율이 서로 맞아 12율을 삼분손일(三分損一)
3분의 2
하여 하생(下生)하고, 삼분익일(三分益一)
3분의 4
하여 상생(上生)하여 그 쓰임이 무궁하여 여덟 가지의 악기에 붙이는 것이 다 법칙에 맞는다. 노래는 말을 길게 하여 율에 맞추는 것이고, 춤은 팔풍(八風)을 행하여 그 절조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 자연의 법칙이지 개인의 지혜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천지의 중화(中和)를 얻으면 발라서 제자리를 얻거니와 만일 중화를 잃으면 인심이 음일(淫溢)해져서 간사한 데로 흐르게 된다. 이에 변치(變徵)⋅변궁(變宮)의 2음(音)이 그 진정(眞正)을 깍고, 청성(淸聲) 넷이 그 본정(本正)을 빼앗게 되므로 군신과 사물의 분별이 어지러워진다. 그러나 소리에 변성과 청성이 있는 것은 마치 음식에 짜고 심심한 것이 있어서 오로지 대갱(大羹)⋅현주(玄酒) 같은 맛만 쓸 수는 없는 것과 같은데, 다만 정성(正聲)이 항상 주(主)가 되어 변성(變聲)을 제어(制御)함으로써 중화(中和)의 기(氣)에 어긋나지 않게 하면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음악은 세 가지가 있으니, 즉 그것은 아악(雅樂)
⋅당악(唐樂)⋅향악(鄕樂)으로, 다시 말하면 제사에 쓰는 것, 조회(朝會)와 연향(宴饗)에 쓰는 것, 민간에서 우리말로 익히는 것이 있는데, 그 대요(大要)는 7균(均) 12율(律)을 쓰는 데 지나지 않는다. 무릇 재능(才能)은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음악을 알기 어려운 사람과 알기 쉬운 사람이 있는 것이므로, 수법(手法)에 묘(妙)한 사람이 장단을 모르기도 하고, 장단에 능(能)한 사람이 근본을 모르기도 하여서, 일부분을 아는 사람은 많지만 전체를 환하게 아는 사람은 적으니, 심하구나, 음악의 어려움이여!
'아악(雅樂)' 관련자료
좋은 음악도 귀를 스쳐 가면 곧 없어지고, 없어지면 흔적이 없는 것이 마치 그림자가 형체(形體)가 있으면 모이고, 형체가 없어지면 흩어지는 것과 같다. 그러나 악보가 있으면 음의 느리고 빠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고, 그림이 있으면 악기의 형상을 분변(分辨)할 수 있을 것이고, 책이 있으면 시행(施行)하는 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신등이 졸렬한데도 불구하고 이 책을 찬(撰)한 이유이다.
홍치(弘治) 6년(1493, 성종
24) 8월 상한(上澣)에 자헌대부(資憲大夫) 예조판서 겸 동지춘추관
사 세자우빈객(禮曹判書兼同知春秋館事世子右賓客) 신(臣) 성현(成俔)
은 삼가 서(序)한다.
'성종' 관련자료
'춘추관' 관련자료
'성현(成俔)' 관련자료
『악학궤범』 서
- 성주(成周) : 주(周)나라 성왕(成王)과 주공(周公)의 시대를 말하는 것으로, 주나라가 통일되고 가장 융성한 시기로 간주된다. 주 왕조는 건국 초(武王) 무왕 때 서쪽의 호경(鎬京)을 수도로 하여 주나라의 종묘를 두고 종주(宗周)라 하였는데, 곧 주나라의 서도(西都)이며 현재의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 지역이다. 성왕과 그를 보필하던 주공은 주 왕실 내부의 반란 및 멸망한 은나라 왕족인 무경의 반란을 토벌한 후 동쪽으로 낙읍(洛邑)을 건설하여 동도(東都)로 삼았다. 이는 성주(成周)로도 불렸으며 현재의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근처였다. 주공과 성왕 두 지도자에 의하여 제후국 분봉이 대부분 완료되고 주나라는 정치적 안정기에 들어갔으며, 이러한 정치적 기반을 바탕으로 성왕의 아들 강왕(康王)은 주의 황금 시대를 열 수 있었다. 따라서 은나라를 멸망시킨 후 두 개의 도성을 세운 시기를 서주 시대(BC 1122~BC 770)라고 하며, 견융(犬戎)의 침략을 받아 유왕(幽王)이 죽고 평왕(平王)이 낙읍(洛邑)으로 패퇴한 후의 시기를 동주 시대(BC 770~BC 256)라 한다.
- 견강부회(牽强附會) : 가당치도 않은 말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조리에 맞추려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