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죽(汗竹)1)
을 완성하여 전왕(前王)의 치란(治亂)을 살펴 볼 수 있으니, 초고(草藁)를 인쇄하여 후세에 널리 전하고자 문득 어리석은 의견을 피력하여 성상의 귀를 더럽힐 것을 무릅쓰고자 합니다. 우리 동국(東國)은 아득한 상고에서 비롯되어, 단군은 당요(唐堯) 시대에 국조(國祚)를 열었고, 기자(箕子)는 주 무왕(周武王)에게 봉함을 받았으며, 그 후로 사군현(四郡縣)으로 과분(瓜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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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歷史)라는 뜻이다. 옛날에는 죽간(竹簡)에다 글을 썼기 때문에 한죽(汗竹)이라 하며, 한청(汗靑)이라고도 한다.
오이를 쪼개듯이 나누어짐
되고, 이윽고 삼한(三韓)이 정치(鼎峙)
솥발처럼 대치함
하여 변경의 시끄러운 전쟁이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군신(君臣)의 정치한 모습은 성한 적도 있고 쇠한 적도 있으나, 서책이 드물고 연대가 오래되어, 고대 일은 패관(稗官)
민간에 나도는 풍설(風說)과 소문을 수집하던 일을 맡은 말단 관원
의 기록에 의거하고 근래 것은 김부식(金富軾)의 편집을 볼 뿐인데, 내용이 많고 번거로워 읽으면 잠이 오고, 황당하고 괴이하여 이야기를 하려 해도 조리가 서지 아니하옵니다. 삼가 생각하건대, 덕은 날과 더불어 새롭고 타고난 성인이시라, 정무를 보는 틈틈이 문예(文藝)에 마음을 두시어, 삼국(三國)의 서적이 그릇되어 있음을 안타깝게 여기시니, 이에 큰 선비들에게 명령을 내려 함께 의논하여 수정하게 하시매, 시비에 공정함은 춘추(春秋)의 필법을 근본하고, 연대를 매고 기사를 붙임은 반고(班固) 사마천(司馬遷)의 규모를 모방하며, 문체는 요약하되 큰 뜻은 밝게 하고, 문장은 근엄하고 의논은 정당하니, 진실로 삼장(三長)
재주[才]⋅학문[學]⋅식견(識見)을 말하는 것으로 역사가가 갖추어야 할 요소
의 솜씨라 할 만하옵고, 을야(乙夜)
한밤중
의 관람(觀覽)에 대비할 수 있지만, 오직 권질이 너무 많아서 진실로 선사(繕寫)하기 어려울까 염려됩니다. 삼가 여론에 따르시어 특별히 윤음(綸音)을 내리어 인쇄하여, 한 세상에 행하게 하면, 반드시 집마다 전하고 사람마다 외워서 천추의 사적이 눈앞에 있으리니, 거의 학문을 강론하는 자료가 되고 조금이나마 문치를 숭상하는 교화에 이익이 될 것이옵니다. 『동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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