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듣기에 붕당(朋黨)
이라는 말은 예부터 있었습니다. 오직 임금된 자가 군자(君子)와 소인(小人)을 분별할 수 있다면 다행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무릇 군자는 군자와 더불어 도를 함께 함으로써 무리[朋]를 만들고, 소인은 소인과 더불어 이(利)를 같이 함으로써 무리를 이루니, 이는 자연스러운 이치입니다. 그러나 신의 생각으로는 소인은 붕당
이 없고 오직 군자라야 그것이 있으니, 그 까닭이 무엇이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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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인이 좋아하는 것이 이익과 녹봉
이고, 탐내는 것은 재물과 화폐입니다. 그 이익을 같이 할 때는 잠시 서로 끌어들여 당을 만들고 한 무리라고 하는 것은 거짓입니다. 그 이익을 보고 앞을 다투는 데 이르러, 혹 이익이 다하면 사귐이 멀어지고, 심한 자는 도리어 서로 해쳐서, 비록 그 형제 친척이라도 능히 서로 보전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신은 “소인은 붕당
이 없고, 그 잠시 붕당
이 된 것은 거짓이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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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는 그렇지 아니하여 지키는 바가 도의(道義)요, 행하는 것이 충신(忠信)이며, 아끼는 것이 명예와 절개입니다. 이것으로 자신을 닦으면 도를 함께하여 서로 이롭고, 이로써 나라를 섬기면 같은 마음으로 함께 다스려 시작과 끝이 한결같으니, 이는 군자의 붕당
입니다. 그러므로 임금이 된 자는 다만 마땅히 소인의 거짓 붕당
을 물리치고 군자의 진정한 붕당
을 쓴다면, 천하가 잘 다스려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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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임금 시절에 소인배인 공공(共工)⋅환두(驩兜) 등 네 명이 한 붕당
을 만들고, 군자인 팔원(八元)⋅팔개(八愷)등 16명이 한 붕당
을 만들었는데, 순임금은 요임금을 도와서 네 사람의 흉악한 소인의 무리를 물리치고 팔원(八元)⋅팔개(八愷) 등 군자의 붕당
을 천거하였으니, 요임금의 천하가 크게 다스려졌습니다. 순임금이 스스로 천자가 됨에 이르러 고⋅기⋅직⋅계 등 22인이 조정에 나란히 늘어서서 서로 아름다움을 칭송하거나 추천하고 사양하며, 모두 22명이 하나의 붕당
이 되었으니 순은 모두 등용을 해서 천하를 또한 크게 다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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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에 이르기를 “(은나라) 주왕(紂王)에게 신하가 억만 명이 있었는데 오직 억만 명 각자의 마음이었거니와, 주나라의 신하는 3000명이 있었는데 오직 한마음이었다”라고 하였습니다.
주왕 때는 억만 명의 마음이 각각 달랐기 때문에 붕당
을 이루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으니, 이로써 주왕은 나라를 잃었습니다. 주나라 무왕의 신하 3000명은 하나의 큰 붕당
이 되었는데 주나라가 그들을 등용하여 나라가 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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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 헌제(獻帝) 때에 천하의 명사들을 다 모아서 가두어 구금하여 당인(黨人)이라 지목하였습니다. 황건적이 일어남에 이르러 한나라 황실이 크게 어지러우니, 뒤에 바야흐로 후회하고 깨달아 다 풀어서 당인을 석방하였으나 이미 구제할 수 없었습니다.
당나라 말년에 이르러 붕당
의 논의가 점차 일어났는데 소종(昭宗) 때에 이르러 조정의 명사를 다 죽여서 간혹 황하에 던지며 말하기를 “이들은 청류(淸流)이니 탁류(濁流)에 던질만하다”라고 하니, 이에 당나라가 마침내 멸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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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 앞 시대의 군주 중에 능히 사람마다 마음을 다르게 하여 붕당
을 하지 못하게 함은 주왕과 같은 자가 없었고, 선인(善人)이 붕당
을 만듬을 금한 것은 후한의 헌제(獻帝)만 한 이가 없었고, 청류의 붕당
을 베어 죽인 것은 당나라 소종의 시대만 같음이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그 나라를 혼란케 하고 멸망하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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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아름다움을 칭송하여 추대하고 사양하며 스스로 의심하지 않음은 순임금의 22명 신하만한 이가 없었고, 순임금 또한 의심하지 않고 모두 등용하였습니다. 그러나 후세에 순이 22명의 붕당
에게 속임을 당하였다고 꾸짖지 않고, 순을 총명한 성인이라고 칭하는 것은 군자와 소인을 분별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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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라 무왕의 시대에는 그 나라의 신하 3000명이 모두 하나의 붕당
이 되었으니, 예로부터 붕당
을 이룸에 많고 또한 큰 것은 주나라만 한 나라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주나라가 이로써 흥한 것은 선인이 비록 많더라도 싫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저 흥망과 치란의 자취란, 임금이 된 자가 거울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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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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