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李子)
에서 성(姓)을 줄 때 참여하지 못했으니, 곧 하나의 동쪽 나라 백성일 뿐이다. 단, 기자의 자손이 선우씨(鮮于氏)가 되고, 고구려는 고씨(高氏)가 되었으며, 신라 여러 왕인 박⋅석⋅김(朴昔金) 세 성과 가락국(駕洛國) 군주인 김씨는 모두 임금으로서 성을 가졌으니 귀한 성씨인 것이다. 신라 말부터는 중국과 교류하면서 성씨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벼슬한 사람들만 성이 있었을 뿐 일반 서민은 성이 없었다.
이중환
가 말하기를, 우리는 중국 밖에 있어서 이미 『우공(寓公)』1)
1)
『서경』의 편명으로, 하나라 우왕(禹王)이 홍수를 다스리고 중국을 구주(九州)로 나누어 통치한 업적 및 구주의 지리와 산물을 기록함
고려가 삼한을 통일하자 비로소 중국의 성을 모방해서 성을 하사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성을 하사받기 전에도 씨족(氏族)은 서로 달랐기 때문에 본관(本貫)만을 가려서 같은 성씨라 했다. 만일 본관이 다르면 성이 같더라도 다른 씨족이기 때문에 혼인도 할 수 있었으니, 이것은 조상이 다르기 때문이었다. 고려 때 성을 하사할 때는 귀천이 없었다. 그런데 지금 사대부(士大夫)
들은 이를 가지고 쓸데없이 너니 나니 하고 따지려 하니 한심한 일이다.
'사대부(士大夫)' 관련자료
우리나라(조선)가 개국할 때는 명분을 가지고 나라를 세웠다. 그러기에 지금에 와서는 사대부
라는 명분이 매우 심하여 사람을 등용하는 데에도 문벌만을 따진다. 그래서 인품의 계층이 매우 많아졌다. 종실(宗室)과 사대부
는 중앙에서 벼슬하는 집안이 되고, 사대부
보다 못한 사람은 시골의 품관(品官)2)
인 중정(中正)이나 공조(功曹)
⋅산원(算員)⋅의관이 되거나 한산인(閑散人)
이 되며, 이보다 더 못한 사람은 공사(公私)의 천한 노비
가 된다.
'사대부'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2)
품계가 있는 벼슬. 품계는 1품에서 9품까지 있으며, 정(正)과 종(從)의 구분이 있다.
군(郡)에 두었던 하급 관직
따위가 된다. 또 이보다 못한 사람은 사서(士庶)나 장교(將校)⋅역관(譯官)
'역관(譯官)' 관련자료
관계(官階)만 있고 직사(職事)가 없는 자
이 되고, 또 그보다 못한 사람은 이서(吏胥)
서리(胥吏)라고도 함
⋅군호(軍戶)⋅양민(良民)
'양민(良民)' 관련자료
'공사(公私)의 천한 노비' 관련자료
노비
에서 지방의 아전이 하인으로서 한 계층이고, 서얼(庶孼)
과 잡색(雜色)3)
은 또 중인(中人)
으로서 한 계층이며, 품관과 사대부
는 다 같이 양반(兩班)
이라 부르지만, 품관이 한 계층이고, 사대부
가 따로 한 계층이다.
'노비' 관련자료
'서얼(庶孼)' 관련자료
'중인(中人)'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양반(兩班)'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사대부
중에서도 대가(大家)와 명가(名家)의 한계가 있어서 그 명목이 매우 많고, 서로 사귀지도 않는다. 이와 같이 구애되는 것이 많으니 성쇠와 존망의 변화가 없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대부
도 평민
으로 낮아지기도 하고, 평민
도 오래 지나면 높아져 사대부
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선우씨는 평양의 품관이었으나 지금은 사대부
가 없고, 석씨와 고씨는 씨족이 없어졌다. 오직 신라의 박씨와 김씨, 가락국의 김씨는 임금의 후손으로서 지금도 귀한 신분으로 높은 벼슬을 하고 번성하니, 이 두 성은 나라 안의 첫째가는 씨족이다.
'사대부'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평민' 관련자료
'평민'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사대부' 관련자료
또 우리나라에 자손을 남긴 중국 사람도 많다. 기자와 위만을 따라온 사람도 있고, 고려의 왕비와 공주를 따라온 사람도 있다. 고려와 원나라가 한 나라로 통해 있을 때는 두 나라 국민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었고 또 이민 온 사람도 있었으나, 고려에서 성은 하사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 계파를 자세히 알 수 없고 높은 벼슬을 한 사람도 적다. 그러나 중국에서 들어와 높은 벼슬을 한 온양 맹씨(溫陽孟氏), 연안 이씨, 여주 이씨, 남양 홍씨, 원주 원씨, 해주 오씨, 의령 남씨, 거창 신씨, 창원 황씨를 제외하고는 모두 고려 때 성을 하사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사대부
의 족보
를 살펴보면 그들의 시조는 대부분 고려 때 성을 하사받은 사람들이다. 세월이 오래 흐르면 바꾸기 어려운 법이다. 고려에서 지금까지는 800여 년이나 되는데, 그동안 비천한 신분에서 존귀하게 되고, 이 존귀한 신분이 여러 대를 이어 왔다. 그들의 덕행과 공업이 족히 역사에 빛나고 간책에 전할 만하니, 이 어찌 중국의 최(崔)⋅노(盧)⋅왕(王)⋅사(謝)4)
의 후손만 못하다 하겠는가.
'사대부' 관련자료
'족보' 관련자료
4)
최씨와 노씨는 중국 육조 시대에서 당나라 시대까지 명문 씨족으로, 이들과 혼인하는 것을 큰 영광으로 알았다. 왕씨와 사씨는 중국 진나라 때의 명망 있는 집안으로, 여러 대에 걸쳐 높은 벼슬을 했다.
『택리지』, 총론
- 『서경』의 편명으로, 하나라 우왕(禹王)이 홍수를 다스리고 중국을 구주(九州)로 나누어 통치한 업적 및 구주의 지리와 산물을 기록함
- 품계가 있는 벼슬. 품계는 1품에서 9품까지 있으며, 정(正)과 종(從)의 구분이 있다.
- 조선 시대 군제의 하나로, 향교
'향교' 관련자료'역(役)' 관련자료'천인' 관련자료'잡색군' 관련자료'세조' 관련자료'진관 체제(鎭管體制)' 관련자료
- 최씨와 노씨는 중국 육조 시대에서 당나라 시대까지 명문 씨족으로, 이들과 혼인하는 것을 큰 영광으로 알았다. 왕씨와 사씨는 중국 진나라 때의 명망 있는 집안으로, 여러 대에 걸쳐 높은 벼슬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