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전 마을 젊은 여인의 통곡 소리 그칠 줄 모르네
현문(縣門)
관아의 문
을 향해 울부짖다 하늘 보고 호소하길 싸움터 간 지아비가 못 돌아오는 수는 있어도
예부터 남절양(男絶陽)
남자의 생식기를 자르는 것
은 들어 보지 못했구나 시아버지 죽어 이미 상복 입었고, 갓난아인 배냇물도 안 말랐는데
삼대(三代)의 이름이 군적에 모두 다 실렸으니
가서 억울함 호소해도 문지기는 호랑이요
【이정(里正)
지방 행정 조직의 최말단인 이(里)의 책임자
】
은 호통하며 마구간 소 끌고 갔네 칼을 갈아 방에 드니 자리에는 피가 가득
스스로 탄식하길 자식을 낳은 것이 화로구나
무슨 죄가 있어서 잠실음형(蠶室淫刑)
남자는 거세(去勢)를 하고 여자는 음부를 봉합하는 형벌
당했던고 민(閩) 땅 아이[囝]들이 거세한 것1)
그도 역시 슬픈 일인데
1)
청대 역사가인 조익(趙翼,1727~1812)의 『이십이사차기(二十二史箚記)』에 따르면 당나라 때는 여러 지역에서 어린 환관을 바쳤는데, 그중 지금의 복건(福建)인 민(閩)과 광동(廣東)에 해당하는 광(廣) 출신이 많았다고 한다. 이는 아이들을 팔아 가계를 꾸려야 할 정도로 곤궁한 당시 백성들의 처지에서 비롯된 풍속으로 보인다. 『전당시(全唐詩)에 수록된 고황(顧況, 727?~815?)의 시 작품인 「상고지십보망훈전(上古之什補亡訓傳)」(전13장) 중 10장「건(囝)」의 주석에서는 민(閩)의 속어로 아이는 건(囝), 아버지는 낭파(郞罷)라고 한다고 되어 있다. 시에서 민 땅의 아이들은 관리에게 팔려 생식기를 잘리고 장획(臧獲)이 되었다고 나오는데, 장(臧)은 죄지은 관리의 벼슬을 빼앗고 노비를 만드는 형벌이며, 획은 도망가다 잡혀서 노비가 되는 벌이었다.
자식 낳고 또 낳음은 하늘이 정한 이치거늘
하늘땅 어울려서 아들 되고 딸 되는 것이지
말⋅돼지 거세함도 그 또한 서럽거늘
하물며 뒤를 잇는 사람에게 있어서랴
부호들은 한평생 풍류나 즐기면서
낟알 한 톨 비단 한 치 바치는 일 없는데
똑같은 백성 두고 왜 이다지 차별일까
객창에서 거듭거듭 시구편(鳲鳩篇)
『시경(詩經)』의 편명으로 군자의 마음이 하나같고 공평무사한 것을 찬미한 시
을 외워 보네『여유당전서
'여유당전서' 관련자료
- 청대 역사가인 조익(趙翼,1727~1812)의 『이십이사차기(二十二史箚記)』에 따르면 당나라 때는 여러 지역에서 어린 환관을 바쳤는데, 그중 지금의 복건(福建)인 민(閩)과 광동(廣東)에 해당하는 광(廣) 출신이 많았다고 한다. 이는 아이들을 팔아 가계를 꾸려야 할 정도로 곤궁한 당시 백성들의 처지에서 비롯된 풍속으로 보인다. 『전당시(全唐詩)에 수록된 고황(顧況, 727?~815?)의 시 작품인 「상고지십보망훈전(上古之什補亡訓傳)」(전13장) 중 10장「건(囝)」의 주석에서는 민(閩)의 속어로 아이는 건(囝), 아버지는 낭파(郞罷)라고 한다고 되어 있다. 시에서 민 땅의 아이들은 관리에게 팔려 생식기를 잘리고 장획(臧獲)이 되었다고 나오는데, 장(臧)은 죄지은 관리의 벼슬을 빼앗고 노비를 만드는 형벌이며, 획은 도망가다 잡혀서 노비가 되는 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