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실옹은 말하기를, “좋도다. 너의 물음이여! 백성은 이치대로 말미암도록 할 수 있어도 이치를 알도록 할 수는 없다’고 하였으니, 군자(君子)는 풍속에 따라 가르침을 베풀고, 지혜로운 자는 알맞음을 좇아 세상에 말을 세울[立言] 뿐이다. 땅은 고요하고 하늘이 운행한다는 말은 사람들의 평범한 견해로 백성의 뜻에 해로울 것 없고 책력(冊曆)을 만들어 반포하는데도 어그러질 것이 없으니, 이로 인해 다스림을 마련하는 것이 또한 가하지 않겠느냐?
송(宋)나라 장자후(張子厚)가 이 뜻을 조금 발명했으며 서양 사람도 또한 주행안행설(舟行岸行說)로써 추설(推說)하였는데, 매우 분명하다. 그 측후(測候)에 있어서는 오로지 천운(天運)설을 주로 하는 것이 추보(推步)하기에 편리하다.
그러나 하늘이 운행하는 것과 땅이 회전하는 것은 그 형세가 마찬가지며 나누어 말할 필요가 없다. 오직 9만 리를 한 바퀴 도는데 빠르기가 이와 같다. 저 성계(星界)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는 겨우 반경(半徑)밖에 되지 않는데도 오히려 몇천만 억인지도 알 수 없거늘, 더구나 성계 밖에도 또 별들[星辰]이 있음에랴? 공계(空界)도 다함이 없으면 별들도 또한 다함이 없으니, 그 한 바퀴를 말한다 하더라도 먼 거리는 이미 한량이 없다. 하루 동안에 그 도는 빠름을 생각해 본다면 번개나 포탄의 빠름으로도 여기에 견줄 수 없다. 이것은 추수(推數)를 잘하는 자도 능히 계산할 수 없고 말을 잘하는 자도 능히 이야기할 수 없다. 하늘이 운행한다는 설이 이치에 맞지 않음은 여러 말이 필요하지 않다.
또 내가 너에게 묻겠다. 세상 사람들은 천지를 이야기함에 있어 지구가 공중의 중앙에 위치해 있어서 삼광(三光)
해, 달, 별
이 둘러싸여 있다고 보는 것이 아니겠느냐?” 하였다. 허자가 말하기를, “칠정(七政, 日⋅月⋅金⋅木⋅水⋅火⋅土)이 지구를 둘러싸고 있다는 것은 절후를 측정해보면 증거가 있으니, 지구가 우주의 한복판에 있다는 것은 의심이 없을 듯합니다” 하였다.
실옹은 말하기를, “그렇지 않다. 하늘에 가득한 별들이 각기 계(界) 아닌 것이 없다. 성계(星界)로부터 본다면, 지구 역시 하나의 별에 불과할 것이다. 헤아릴 수 없이 수많은 계(界)들이 공중에 흩어져 있는데, 오직 이 지구만이 공교롭게 중앙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이럴 이치가 없다. 이렇기 때문에 계 아닌 것이 없고 자전 않는 것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다른 계에서 보는 것도 역시 지구에서 보는 것과 같을 것이니, 다른 계에서 각기 저마다 중앙이라 한다면 각 성계(星界)가 모두 중계(中界)일 것이다. 또 칠정이 지구를 둘러싸고 있다는 것은 지구에서 보면 참으로 맞는 말이다. 만일 지구가 칠정의 한복판에 위치했다고 한다면 가능하겠지만, 뭇별의 한복판에 위치했다고 한다면 이는 우물에 앉아 하늘을 쳐다보는 격이다. 이렇기 때문에 칠정의 체(體)가 수레바퀴처럼 자전함과 동시에 맷돌을 돌리는 나귀처럼 둘러싸고 있다. 지구에서 볼 때, 지구에서 가까워 크게 보이는 것을 사람들은 해와 달이라 하고 지구에서 멀어 작게 보이는 것을 사람들은 오성(五星)이라 하지만, 사실은 모두가 동일한 성계(星界)인 것이다. 대개 오성(五星)은 해를 둘러싸고 있어 해를 중심으로 삼고, 달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어 지구를 중심으로 삼으니, 금성과 수성은 해와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지구와 달은 포권(包圈)의 밖에 있으며, 삼성은 해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지구와 달은 포권의 안에 들어 있다. 따라서 금성과 수성의 안에 있는 수십 개의 작은 별들은 모두 해를 중심으로 삼고, 삼성 주변에 있는 4~5개의 작은 별들은 모두 각 위성(緯星)을 중심으로 삼고 있다. 지구에서 보는 관점이 이러하니, 각 계(各界)에서 보는 관점도 미루어 알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지구는 해와 달의 중심은 될 수 있지만 오성(五星)의 중심은 될 수 없으며, 해는 오성의 중심은 될 수 있지만 중성(衆星)의 중앙은 될 수 없는 것이다. 해도 중심이 될 수 없는데, 하물며 지구이겠는가” 하였다. ……(하략)……
『담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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