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근대정치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대한 독립 선언서(무오 독립 선언서)

대한 독립 선언서(大韓獨立宣言書)

우리 대한의 동족 남매와 세계의 우방 동포들이여. 우리 대한은 완전한 자주 독립과 신성한 평등 복리로 우리 자손들에게 세대를 거듭하여 전하기 위하여 이에 이민족 전제의 학대와 억압을 벗고 대한 민주의 자립을 선포하노라.

우리 대한은 예부터 우리 대한의 한(韓)이며 이민족의 한(韓)이 아니다. 반만년 역사의 내치와 외교는 한왕한제(韓王韓帝)의 고유한 권한이요 백만방리(百萬方里)의 높은 산과 아름다운 물은 한남한녀(韓男韓女)의 공유 재산이다. 기골과 문언이 아시아와 유럽에서 빼어나고 순수한 우리 민족은 능히 자신의 나라를 옹호하며 만방과 화협하여 세계와 함께 나아갈 민족이다. 한(韓) 일부의 권리라도 이민족에게 양보할 뜻이 없으며 한(韓) 일척의 땅이라도 이민족이 점할 권한이 없으며 한(韓) 한 사람의 백성이라도 이민족이 간섭할 조건이 없으니 우리 한(韓)은 완전한 한인의 한(韓)이다.

……(중략)……

하늘이 그들의 추악한 행실을 싫어하시어 우리에게 좋은 기회를 주시니 하늘을 따르며 사람에 응하여 대한 독립을 선포하는 동시에 그의 합방하던 죄악을 널리 알려 징벌하니 첫째, 일본의 합방 동기는 그들의 소위 범일본주의(汎日本主義)를 아시아에 제멋대로 행한 것이니 이는 동양의 적이다. 둘째, 일본의 합방 수단은 사기 강박과 불법 무도와 무력 폭행을 두루 갖춘 것이니 이는 국제 법규의 악마이며 셋째, 일본의 합방 결과 군경의 야만적 권력과 경제의 압박으로 종족을 마멸하고 종교를 강박하고 교육을 제한하여 세계 문화를 저해하였으니 이는 인류의 적이다. 이런 까닭으로 천의인도(天意人道)와 정의법리(正義法理)에 비추어 만국의 입증하에 합방 무효를 널리 선언하여 그의 죄악을 응징하며 우리의 권리를 회복하노라.

오호, 일본의 천한 무인이여. 작은 징벌과 큰 타이름이 너의 복이니 섬은 섬으로 돌아가고 반도는 반도로 돌아가며 대륙은 대륙으로 돌아갈지어다. 각기 원상을 회복함은 아시아대륙의 행복인 동시에 너희도 다행이니 완미하여 깨닫지 못한다면 모든 화근이 너희에게 있는 것이니, 옛 것을 회복하여 절로 새로워지는 이익을 다시 깨우쳐주노라. 한번 보아라. 백성의 마적이던 전제와 강권은 그 나머지 불꽃이 이미 다하였고 인류에 주어진 평등과 평화는 밝은 해가 하늘에 가득하듯 하며 공의(公義)의 심판과 자유의 보편은 실로 오랜 세월의 액(厄)을 한 번에 씻어 내고자 하는 천의(天意)가 실현됨이요, 약소국과 미약한 민족을 구제하는 대지의 복음이다. 크도다, 시대의 정의여. 이때를 만난 우리들이 무도한 강권속박(强權束縛)을 벗고 광명한 평화 독립을 회복함은, 천의(天意)를 떨치며 인심에 순응하고자 함이며 지구에 발 딛고 선 권리로 세계를 개조하여 대동건설(大同建設)에 찬동 협력하기 때문이다. 이에 이천만 대중의 충심을 대표하여 감히 황황일신(皇皇一神)께 밝혀 아뢰며 세계만방에 고하나니, 우리 독립은 하늘과 사람이 합응(合應)하는 순수한 동기에 따라 민족이 스스로 지키는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며 결코 눈앞의 이해에 따른 우연한 충동이 아니며 은원(恩怨)에 얽매인 감정으로 비문명적인 보복 수단에 스스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다. 실로 오랫동안 일관하는 국민의 지극한 정성이 격발하여 저들 이민족 무리로 하여금 스스로 깨달아 새로워지게 하는 것이며 우리의 결실은 야비한 정궤(政軌)를 초월하여 진정한 도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아아, 우리 대중이여. 공의(公義)로 독립한 이는 공의로 진행할 것이다. 모든 방편으로 군국전제(軍國專制)를 없애고 민족 평등을 전 지구에 널리 시행할 것이니 이것이야말로 우리 독립의 첫 번째 뜻이다 무력겸병(武力兼倂)을 근절하여 천하가 모두 평등하다는 공도(公道)로 진행할 것이니 이는 우리 독립의 본령이다. 몰래 맹약하고 사사로이 전쟁하는 것을 엄금하고 대동평화(大同平和)를 선전할 것이니 이는 우리 복국(復國)의 사명이다. 모든 동포에게 동등한 권리와 부(富)를 베풀어 남녀와 빈부를 고르게 하며 뛰어나거나 모자라거나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 모두 평등이 대하여 지혜로운 이와 어리석은 이, 노인과 어린이를 균등케 하여 사해인류(四海人類)를 제도할 것이니 이는 우리 독립의 기치이다. 나아가 국제불의(國際不義)를 감독하고 우주의 진선미(眞善美)를 체현할 것이니 이는 우리 한민족이 때에 맞추어 부활하는 궁극의 의의이다. 아아, 한 마음 한 뜻의 2000만 형제자매여. 우리 단군 태황조(檀君大皇祖)께서 상제(上帝)와 함께하시어 우리의 기운을 명하시며 세계와 시대가 우리의 복리를 돕는구나. 정의는 무적의 검이니 이로써 하늘을 거스르는 마(魔)와 나라를 도적질한 적을 한 손에 처결하라. 이로써 4000년 조종(祖宗)의 영휘(榮輝)를 현양할 것이며 이로써 2000만 백성의 운명을 개척할 것이다. 일어나라, 독립군아, 갖추어라, 독립군아. 세상에서 한 번 죽음은 사람이 피할 수 없는 바이니 개돼지와 같은 일생을 누가 구차히 도모하겠는가. 살신성인(殺身成仁)하면 2000만 동포가 한 몸으로 부활할 것이니 어찌 일신(一身)을 아까워하랴. 한 집안을 기울여 나라를 회복한다면 3000리 옥토가 모두 자기 집의 소유이니 일가(一家)를 희생하라. 아아, 한 마음 한 뜻의 2,000만 형제자매여. 국민의 본령을 자각한 독립임을 기억할 것이며 동양 평화를 보장하고 인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자립임을 명심할 것이며 하늘의 밝은 뜻을 받들어 모든 사망(邪網)에서 해탈(解脫)하는 건국임을 확신하여 육탄혈전(肉彈血戰)으로 독립을 완성할지어다.

단군 기원 4252년 2월 일

가나다순

金教獻(김교헌) 金奎植(김규식) 金東三(김동삼) 金躍淵(김약연) 金佐鎭(김좌진) 金學萬(김학만) 鄭在寬(정재관) 趙鏞殷(조용은) 呂凖(여준) 柳東說(류동설) 李光(이광) 李大爲(이대위) 李東寧(이동녕) 李東輝(이동휘) 李範允(이범윤) 李奉雨(이봉우) 李相龍(이상용) 李世永(이세영) 李承晩(이승만) 李始榮(이시영) 李鍾倬(이종탁), 李沰(이탁) 文昌範(문창범) 朴性泰(박성태) 朴容萬(박용만) 朴殷植(박은식) 朴贊翊(박찬익) 孫一民(손일민), 申檉(신정) 申采浩(신채호) 安定根(안정근) 安昌浩(안창호) (임방) 尹世復(윤세복) 曹煜(조욱) 崔炳學(최병학) 韓興(한흥) 許 (허혁) 黃尙奎(황상규)

「대한 독립 선언서」

大韓獨立宣言書

我大韓同族男妹와 曁我遍球友邦同胞아. 我大韓은 完全한 自主獨立과 神聖한 平䓁福利로 我子孫黎民에 世世相傳키 爲하야 玆에 異族專制의 虐壓을 觧脫하고 大韓民主의 自立을 宣布하노라.

我大韓은 無始以来로 我大韓의 韓이오 異族의 韓이 안이라. 半萬年史의 內治外交는 韓王韓帝의 固有權이오 百萬方里의 高山麗水는 韓男韓女의 共有産이오 氣骨文言이 歐亞에 拔粹한 我民族은 能히 自國을 擁護하며 萬邦을 和協하야 世界에 共進할 天民이라. 韓一部의 權이라도 異族에 讓할 義가 無하고 韓一尺의 土라도 異族이 占할 權이 無하며 韓一個의 民이라도 異族이 干涉할 條件이 無하며 我韓은 完全한 韓人의 韓이라.

……(中略)……

天이 彼의 穢德을 厭하사 我에 好機를 賜하실새 天을 順하며 人을 應하야 大韓獨立을 宣布하는 同時에 彼의 合邦하든 罪惡을 宣布懲辦하노니 一. 日本의 合邦動機는 彼所謂 汎日本의 主義를 亞洲에 肆行함이니 此는 東洋의 敵이오 二. 日本의 合邦手段은 詐欺強迫과 不法無道와 武力暴行이 極備하얏스니 此는 國際法䂓의 惡魔이며 三. 日本의 合邦結果는 軍警의 蠻權과 經濟의 壓迫으로 種族을 磨滅하며 宗敎를 強迫하며 敎育을 制限하야 世界文化를 沮障하얏스니 此는 人類의 賊이라. 所以로 天意人道와 正義法理에 照하야 萬國立證으로 合邦無效를 宣播하며 彼의 罪惡을 懲膺하며 我의 權利를 囬復하노라.

噫라, 日本의 武孽이여. 小懲大戒가 爾의 福이니 島는 島로 復하고 半島는 半島로 復하고 大陸은 大陸으로 復할지어다. 各其 原状을 囬復함은 亞洲의 幸인 同時에 爾도 幸이어니와 頑迷不悟하면 全部 禍根이 爾에 在하니 復舊自新의 利益을 反復曉諭하노라. 試看하라. 民庶의 魔賊이든 專制와 強權은 餘熖이 已盡하고 人類에 賦與한 平䓁과 平和는 白日이 當空하야 公義의 審判과 自由의 普遍은 實노 曠刼의 厄을 一洗코져 하는 天意의 實現함이오 弱國殘族을 救濟하는 大地의 福音이라. 大하도다 時의 義니, 此時를 遭遏한 吾人이 無道한 強權束縛을 觧脫하고 光明한 平和獨立을 囬復함은 天意을 對揚하며 人心을 順應코져 함이며 地球에 立足한 權利로 世界를 改造하야 大同建設을 協賛하는 所以일(ㅣㄹ)새 玆에 二千萬大衆의 赤衷을 代表하와 敢히 皇皇一神게 昭告하오며 世界萬邦에 誕誥하오니 우리 獨立은 天人合應의 純粹한 動機로 民族自保의 正當한 權利를 行使함이오 决코 眼前 利害에 偶然한 衝動이 안이며 恩怨에 囿한 感情으로 非文明인 報復手段에 自足함이 안이라. 實노 恒久一貫한 國民의 至誠激發하야 彼異類로 感悟自新케 함이며 우리 結實은 野鄙한 政軌를 超越하야 真正한 道義를 實現함이라. 咨홉다, 我大衆아 公義로 獨立한 者는 公義로 進行할지라. 一切方便으로 軍國專制를 剷除하야 民族平䓁을 全球에 普施할지니 此는 我獨立의 苐一義오. 武力兼倂을 根絶하야 平均 天下의 公道로 進行할지니 此는 我獨立의 本領이오. 密盟私戰을 嚴禁하고 大同平和를 宣傳할지니 此는 我復國의 使命이오. 同權同富로 一切同胞에 施하야 男女貧富를 齊하며 䓁贒䓁壽로 智愚老幼에 均하야 四海人類를 度할지니 此는 我立國의 旗幟오. 進하야 國際不義를 監督하고 宇宙의 真善美를 軆現할지니 此는 我韓民族이 應時復活의 究竟義니라. 咨我同心同德인 二千萬 兄弟姉妹아. 我檀君大皇祖게서 上帝에 左右하사 우리의 機運을 命하시며 世界와 時代가 우리의 福利를 助하는도다. 正義는 無敵의 釼이니 此로써 逆天의 魔와 盗國의 賊을 一手屠决하라. 此로써 四千年 祖宗의 榮輝를 顯揚할지며 此로써 二千萬赤子의 運命을 開拓할지니. 起하라 獨立軍아 齊하라 獨立軍아. 天地로 網한 一死는 人의 可逃치 못할 바인즉 犬豕에 䓁한 一生을 誰가 苟圖하리오. 殺身成仁하면 二千萬 同胞가 同軆로 復活하리니 一身을 何惜이며 傾家復國하면 三千里 沃土가 自家의 所有ㅣ니 一家를 犧牲하라. 咨我同心同德인 二千萬 兄弟姉妹아 國民本領을 自覺한 獨立인 쥴을 記憶할지며 東洋平和를 保障하고 人類平䓁을 實施키 爲한 自立인 쥴을 銘心할지며 皇天의 明命을 祇奉하여 一切邪網에서 觧脫하는 建國인 쥴을 確信하야 肉彈血戰으로 獨立을 完成할지어다.

檀君紀元 四千二百五十二年 二月 日

가나다順

金教獻 金奎植 金東三 金躍淵 金佐鎭 金學萬 鄭在寬 趙鏞殷 呂凖 柳東說 李光 李大爲 李東寧 李東輝 李範允 李奉雨 李相龍 李世永 李承晩 李始榮 李鍾倬 李沰 文昌範 朴性泰 朴容萬 朴殷植 朴贊翊 孫一民 申檉 申采浩 安定根 安昌浩 任 尹世復 曹煜 崔炳學 韓興 許 黃尙奎

「大韓獨立宣言書」

이 사료는 1919년 중국 길림 등지에서 활동하던 대한독립의군부(大韓獨立義軍府)의 조소앙(趙素昻, 1887~1959)이 작성한 「대한 독립 선언서」이다. 선언서 자체에 ‘단군기원 4252년 2월’이라고 적혀 있다. 한때 이를 음력으로 잘못 보는 등 몇 가지 착오가 겹치면서 1918년인 무오년 말에 발표한 것으로 잘못 추정하여 ‘무오 독립 선언서’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작성 일자는 선언서 말미에 적힌 대로 1919년 2월 무렵이며, 실제로 발표⋅배포된 것은 1919년 3월 3⋅1 운동 직후로 알려져 있다. 선언서에 이 선언에 참여한 주체로 모두 39명의 이름이 올라와 있으며, 이들은 1910년대 국외 민족 운동을 주도하던 저명 운동가들이다.

이 독립 선언서는 3⋅1 운동의 국제적 환경과 마찬가지로 1차 세계 대전 이후 국제 질서 재편 과정에서 민족자결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조선 독립의 기회를 얻고자 작성되었다. 1차 세계 대전의 종전에 즈음하여 세계 대전과 같은 미증유의 재앙을 방지하고자 강대국들 사이에서 국제연맹을 창설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한편, 미국 측에선 민족 자결주의를 표방하였으며, 1차 세계 대전 중 혁명이 일어난 혁명 러시아 정부에서도 약소 민족의 민족 자결을 보장하겠다는 선언이 나왔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수많은 민족 운동가들은 한국이 독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인식하였다. 물론 독립이 저절로 주어지지는 않겠지만, 최소한 세계 질서의 변화라는, 독립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인식을 했던 것이다. “천(天)이 아(我)에게 호기(好機)를 사(賜)하실새”라는 표현이나 “서민의 마적(魔賊)이든 전제(專制)와 강권(强權)은 여도(餘熖)가 이진(已盡)하고 인류에 부여(賦與)한 평등과 평화는 백일(白日)이 당공(當空)하야 공의(公義)의 심판(審判)과 자유의 보편(普遍)은 실로 광겁(曠刼)의 액(厄)을 일세(一洗)코져 하는 천의(天意)의 실현함이오. 약국잔족(弱國殘族)을 구제(救濟)하는 대지(大地)의 복음(福音)”이라는 표현이 이 같은 정세 인식을 보여 준다. 세계 질서 변화에 대한 이 같은 인인식은 당시의 여러 독립 선언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데, 예를 들어 「기미 독립 선언서」의 “위력(威力)의 시대가 거(去)하고 도의(道義)의 시대가 내(來)하도다”와 같은 표현에서 그를 알 수 있다.

「대한 독립 선언서」에서 또 하나 주목할 것은 “대한민주(大韓民主)의 자유를 선포”한다는 표현과 “동권동부(同權同富)”, “등현등수(等賢等壽)”라는 표현이다. 이는 ‘민주’와 ‘평등’을 선언하는 내용으로, 독립 국가의 지향으로 ‘민주’와 ‘평등’을 표방하였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1910년 나라가 망한 이후 국외의 민족 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이전의 왕을 복위한다는 복벽주의(復辟主義)적 전망이 남아 있었다. 1914년 1차 세계 대전 이후 러시아령 연해주와 중국령 간도 등지에서 활동하던 망명 민족운동가들이 러시아, 중국 등의 압박으로 근거지를 옮기게 되자 중국 상하이 지역을 근거지로 신한혁명당을 조직하였다.

신한혁명당은 1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이 독일에 선전 포고하자 독일의 전승을 기대하며 일본과의 일전을 준비하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세계정세가 신한혁명당이 기대한 바와 반대로 전개되자 신한혁명당 자체의 활동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으나, 이후 신한혁명당 등에서 활동하던 상대적으로 젊은 활동가들이 국외 민족운동가의 단결을 호소하며 1917년 「대동 단결 선언」을 발표하였다. 「대동 단결 선언」에서는 융희 황제, 즉 순종이 주권을 포기한 것을 국민에게 주권을 양도한 것으로 보았다. 주권이 왕에게서 국민으로 넘어왔다는 것이다. 「대동 단결 선언」은 1910년대 복벽주의적인 전망을 버리고 민이 주권을 가지는 공화국을 명시적으로 표방한 선언이다. 이 같은 인식이 「대한 독립 선언서」에 이어지고 확장하여 ‘대한민주’라는 표현이 나온 것이다. 실제로 「대동 단결 선언」과 「대한 독립 선언서」의 기초자가 모두 조소앙이며, 두 선언의 주체들 역시 상당 부분 겹친다. 따라서 1917년 국외 민족운동가들 사이에서 국민 주권 사상이 표방된 이후 그 같은 사상이 지속 강화되어 1919년 「대한 독립 선언서」에도 명백히 표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한 독립 선언서」는 국외 민족운동가들의 중추가, 1차 세계 대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 모색이란 정세 하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탈법⋅무도한 한국 점령을 끝내고 ‘대한민주’의 자립을 이루고자 독립군과 한민족 모두에게 최후의 순간까지 투쟁할 것을 호소한 선언이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대한독립선언서(세칭 ’무오독립선언서‘)의 실체」,『역사비평』창간호,송우혜,역사문제연구소,1988.
「3⋅1운동의 배경과 독립선언」,『한국독립운동의 역사』18,이윤상,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2009.
저서
『1910년대의 독립선언서 연구』, 김소진, 숙명여자대학 박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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