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근대경제정부와 민간의 식산흥업 노력

대한제국 시기 주식 모집 광고

우리나라에도 양잠을 하는 사람이 있긴 하지만 기술이 뛰어나지 못해 큰 이익을 얻지 못했다. 우리나라 사람 김한륙, 방한영, 한의동, 윤수병, 강홍대 등이 외국에서 유학할 때 1년에 8~9차례 양잠하는 기술을 배워 졸업하고 귀국했다. 이에 이번에 회사를 조직하고 땅과 뽕나무 묘목을 구입하려고 자금을 모집하니 이 사업에 동참할 뜻이 있는 사람들은 남촌 창동 홍엽정에 있는 향연합자회사(香煙合資會社) 사무소에 찾아오기를 바란다. 1고금(股金)은 10원(元)씩이니 음력 2월 그믐날까지 본사에 제출하여 이익을 함께 나누길 바란다.

대한제국인공양잠합자회사(大韓帝國人工養蠶合資會社) 알림

사장 김가진(金嘉鎭)

평의장(評議長) 박기양(朴箕陽)

간사 서상면(徐相勉)

간사 서병숙(徐丙肅)

황성신문〉, 1900년 3월 9일

我國에도 養蠶家이 無은 안이로되 術法이 精美치 못으로 巨大 利益을 不得지라 本國人 金漢睦 方漢永 韓宜東 尹壽炳 姜鴻大 諸君이 外國에 遊學 제 人工으로 一年에 八九次式 養蚕 技術을 卒業고 歸國 故로 今次에 會社를 組織고 地段과 桑秧을 購入기로 資金을 募集니 蚕業上에 有志 僉君子 南村倉洞 紅葉亭에 設立 香煙合資會社로 枉臨야 本會社 事務所를 무르시고 一股 金은 十元式이니 陰曆 二月 晦內로 本社에 出付야 利益을 共同을 務望

大韓帝國人 工養蠶合資會社 告白

社長 金嘉鎭

評議長 朴箕陽

幹事 徐相勉

同 徐丙肅

〈皇城新聞〉, 1900年 3月 9日

이 사료는 1900년(대한제국 광무 4년) 3월 ‘대한제국 인공양잠 합자회사(大韓帝國人工養蠶合資會社)’가 일반인에게 회사의 고금(股金), 곧 주식을 판매하기 위해 〈황성신문〉 3면에 낸 광고이다.

외국 상인의 침투와 무역의 확대 과정에서 이루어진 상업 자본의 성장, 그리고 개화파에 의해 외국 회사 제도가 소개되면서 1880년대 초부터 조선에서는 회사가 설립되기 시작했다. 주지하다시피 개화파들은 일찍부터 근대적 기술 및 산업의 도입을 통해 조선의 부국강병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개화파 지도자였던 김옥균(金玉均, 1851~1894)은 〈한성순보(漢城旬報)〉에 「회사설(會社說)」이라는 논설을 발표하여, 근대적 경제 건설과 부국강병의 실현을 위한 현실적 방도로서 주식회사 설립을 주창하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정부는 제도를 개혁하고 일본 및 청국의 선진 문물을 조사하기 위한 시찰단을 파견하는 등 개화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그 결과 미비하기는 하지만 1883년(고종 20년)에 기기국(機器局)과 전환국(典圜局) 설립을 시작으로 다양한 정부의 직속 공장과 관허 회사(官許會社) 및 민간 회사들이 다수 설립되었다.

이러한 근대 기술 도입과 회사 설립이 본격화한 것은 갑오개혁광무개혁 이후였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이미 1894년(고종 31년) 서양식 종상법(種桑法)을 채용하고 서양의 직조 기계를 도입하여 직조 기술을 습득할 목적으로 농상회사(農桑會社)를 설립하였다. 또한 대한제국 시기에 들어선 1900년엔 농상공부 아래에 인공양잠 전습소(人工養蠶傳習所)를 설치하여 서병숙(徐丙肅)을 소감(所監)으로 삼고 강홍대, 윤수병 등을 초빙해 운영하게 하였다. 이 전습소는 황제가 준 내탕전(內帑錢) 1,000원(元)과 소장 민병석(閔丙奭, 1858~1940)이 낸 1,000여 원을 기금으로 설립하였다.

이처럼 정부의 장려책이 뒷받침되어 민간에서도 양잠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본 사료에 나와 있는, 1900년 서울에 설립된 대한제국 인공양잠 합자회사다. 경영진은 사장 김가진(金嘉鎭, 1846~1922) 등 전직 고관이 중심이 되었으며 간사는 인공양잠 전습소 소감 서병숙이다. 회사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자들도 인공양잠 전습소에 소속된 사람들이었음을 감안할 때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설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주주 모집 결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으나, 주로 관료들과 대형 상인들이 자금을 투자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개항후 잠업진흥법의 일연구(1876∼1905)」,,김영희,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86.
「대한제국의 식산흥업정책과 상공업기구」,『한국학논총』34,조재곤,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2010.
편저
『한국사』12(근대민족의 형성 2), 강만길 외, 한길사, 1994.

관련 사이트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정보시스템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