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시대별현대정치광복 직후의 국내 정세

북한 점령 치스차코프 대장의 포고문

조선 인민들에게!

조선 인민들이여! 붉은군대와 연합국 군대들은 조선에서 일본 약탈자들을 구축(驅逐)하였다.

조선은 자유국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새 조선역사의 첫 페이지가 될 뿐이다.

화려한 과수원은 사람의 노력과 고려(顧慮)의 결과이다.

이와 같이 조선의 행복도 조선 인민이 영웅적으로 투쟁하며 꾸준히 노력하여야만 달성할 수 있다. 일제의 통치하에서 살던 고통의 시일(時日)을 추억하라! 담 위에 놓인 돌멩이까지도 괴로운 노력과 피땀에 대하여 말하지 않는가? 당신들은 누구를 위하여 일하였는가?

왜놈들이 고대광실에서 호의호식하며 조선사람들을 멸시하며 조선의 풍속과 문화를 모욕한 것을 당신들이 잘 안다.

이런 노예적 과거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진저리나는 악몽과 같은 그 과거는 영원히 없어져 버렸다.

조선사람들이여! 기억하라! 행복은 당신들의 수중에 있다. 당신들은 자유와 독립을 찾았다. 이제는 모든 것이 죄다 당신들에게 달렸다.

붉은군대는 조선 인민이 자유롭게 창조적 노력에 착수할 만한 모든 조건을 지어주었다.

조선 인민 자체가 반드시 자기의 행복을 창조하는 자로 되어야 할 것이다. 공장 제조소 및 공작소 주인들과 상업가 또는 기업가들이여! 왜놈들이 파괴한 공장과 제조소를 회복시키라! 새 생산기업체를 개시하라! 붉은군대사령부는 모든 조선기업소들의 재산보호를 담보하며 그 기업소들의 정상적 작업을 보장함에 백방으로 원조할 것이다.

조선노동자들이여! 노력에서의 영웅심과 창작적 노력을 발휘하라! 조선사람의 훌륭한 민족성 중 하나인 노력에 대한 애착심을 발휘하라! 진정한 사업으로써 조선의 경제적 및 문화적 발전에 대하여 고려하는 자라야만 모국 조선의 애국자가 되며 충실한 조선사람이 된다.

해방된 조선 인민 만세!

붉은군대는 무슨 목적으로 조선에 왔는가?

조선 인민들이여!

세계에는 두 개의 침략국이 있었나니 그는 즉 파시스트 독일과 제국주의 일본이 그것이다.

이 두 국가는 남의 영토를 점령하며 다른 나라 인민들을 정복할 목적으로 연합국들을 반대하며 전쟁하였다.

붉은군대는 영국, 미국군과 협력하여 히틀러 독일을 영영 격멸하였으며 항복시켰다.

히틀러 독일이 격패를 당하고 항복한 이후에 일본이 전쟁 계속을 주장하는 유일한 국가이었다.

전반적 평화의 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소련은 일본과의 전쟁에 들어섰다.

……(중략)……

소련인민은 조선 인민이 일본한테 압제를 받는 것과 조선 인민이 일본의 예속에서 해방되도록 그에게 방조(幇助)를 주어야 할 것을 기억하였다.

……(중략)……

위대한 스탈린 대원수는 그들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목적은 그 인민들의 해방투쟁에 있어서 그들을 방조하며 다음에는 그들이 자기 소원대로 자기 땅에서 자유로운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스탈린의 이 말씀은 유럽 여러 나라들에서 벌써 실천되었다. 이 말씀이 조선에 있어서도 원만하게 실천되고 있다.

……(중략)……

1945년 8월에 붉은군대는 조선 인민을 일본침략가들의 압제에서 해방시키고 그에게 자유와 독립을 찾아 주었다.

……(중략)……

조선남녀들이여!

35년 동안이나 전 조선은 혹독한 놈들의 주권 하에서 신음을 하였다.

……(중략)……

붉은군대는 조선 내에 있는 모든 반일적 민주주의적 당들과 단체들의 광범한 협동의 기본 위에서 자기 민주주의적 정부를 창조함에 조선 인민들에게 보조를 준다.

조선사람들이여! 기억하라!

당신에게는 유력하고 정직한 친우(親友)인 소련이 있다.

당신들의 해방군인 붉은군대에 백방으로 방조하라.

도시와 농촌에서는 안전한 생활을 계속하며 붉은군대가 들어오기 전에 하던 그곳에서 그대로 사업을 계속하라.

지방당국에서 사회적 질서를 유지함에 백방으로 후원하라.

조선의 자유와 독립 만세!

조선의 발흥을 담보하는 조선과 소련 친선 만세!

1945년 8월 25일

김준엽 외, 『북한연구자료집』 1(아세아문제연구소 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69

朝鮮人民들에게!

朝鮮人民들이여! 붉은軍隊와 聯合國軍隊들은 朝鮮에서 日本掠奪者들을 驅逐하였다.

朝鮮은 自由國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新朝鮮歷史의 첫 페이지가 될 뿐이다.

華麗한 果樹園은 사람의 努力과 顧慮의 結果이다.

이와같이 朝鮮의 幸福도 朝鮮人民이 英雄的으로 鬪爭하며 꾸준히 努力하여야만 達成할 수 있다. 日帝의 統治下에서 살던 苦痛의 時日을 追憶하라! 담위에 놓인 돌맹이까지도 괴로운 努力과 피땀에 對하여 말하지 않는가? 당신들은 누구를 爲하여 일하였는가?

왜놈들이 高臺廣室에서 好衣好食하며 朝鮮사람들을 蔑視하며 朝鮮의 風俗과 文化를 侮辱한 것을 당신들이 잘 안다.

이런 奴隷的 過去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진저리나는 惡夢과 같은 그 過去는 永遠히 없어져 버렸다.

朝鮮사람들이여! 記憶하라! 幸福은 당신들의 手中에 있다. 당신들은 自由와 獨立을 찾았다. 이제는 모든 것이 죄다 당신들에게 달렸다.

붉은軍隊는 朝鮮人民이 自由롭게 創造的 努力에 着手할 만한 모든 條件을 지어주었다.

朝鮮人民 自體가 반드시 自己의 幸福을 創造하는 者로 되어야 할 것이다. 工場 製造所 및 工作所 主人들과 商業家 또는 企業家들이여! 왜놈들이 破壞한 工場과 製造所를 回復시키라! 새 生産企業體를 開始하라! 붉은軍隊司令部는 모든 朝鮮企業所들의 財産保護를 擔保하며 그 企業所들의 正常的 作業을 保障함에 百方으로 援助할 것이다.

朝鮮勞動者들이여! 勞力에서의 英雄心과 創作的 努力을 發揮하라! 朝鮮사람의 훌륭한 民族性中 하나인 努力에 對한 愛着心을 發揮하라! 眞正한 事業으로써 朝鮮의 經濟的 및 文化的 發展에 對하여 顧慮하는 者라야만 母國朝鮮의 愛國者가 되며 忠實한 朝鮮사람이 된다.

解放된 朝鮮人民 萬歲!

붉은軍隊는 무슨 目的으로 朝鮮에 왔는가?

朝鮮人民들이여!

世界에는 두 개의 侵略國이 있었나니 그는 卽 파시스트 獨逸과 帝國主義的 日本이 그것이다.

이 두 國家는 남의 領土를 占領하며 다른 나라 人民들을 征服할 目的으로 聯合國들을 反對하며 戰爭하였다.

붉은軍隊는 英美軍들과 協力하여 히틀러獨逸을 永永 擊滅하였으며 降服시켰다.

히틀러獨逸이 擊敗를 當하고 降服한 以後에 日本이 戰爭 繼續을 그냥 主張하는 唯一한 國家이었다.

全般的 平和의 回復을 促進시키기 위하여 蘇聯은 日本과의 戰爭에 들어섰다.

……(중략)……

蘇聯人民은 朝鮮人民이 日本한테 壓制를 받는 것과 朝鮮人民이 日本의 隷屬에서 解放되도록 그에게 幇助를 주어야 할 것을 記憶하였다.

……(중략)……

偉大한 스탈린大元帥는 그들에 對하여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目的은 그 人民들의 解放鬪爭에 있어서 그들을 幇助하며 다음에는 그들이 自己所願대로 自己땅에서 自由로운 生活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스탈린의 이 말씀은 歐羅巴 여러나라들에서 벌써 實踐되었다. 이 말씀이 朝鮮에 있어서도 圓滿하게 實踐되고 있다.

……(중략)……

一九四五年 八月에 붉은軍隊는 朝鮮人民을 日本侵略家들의 壓制에서 解放시키고 그에게 自由와 獨立을 찾아 주었다.

……(중략)……

朝鮮男女들이여!

三五年동안이나 全朝鮮은 酷毒한 놈들의 主權下에서 呻吟을 하였다.

……(중략)……

붉은軍隊는 朝鮮內에 있는 모든 反日的 民主主義的 黨들과 團體들의 廣範한 協同의 基本위에서 自己 民主主義的 政府를 創造함에 朝鮮人民들에게 補助를 준다.

朝鮮사람들이여! 記憶하라!

당신에게는 有力하고 正直한 親友인 蘇聯이 있다.

당신들의 解放軍인 붉은軍隊에 百方으로 幇助하라.

都市와 農村에서는 安全한 生活을 繼續하며 붉은軍隊가 들어오기 前에 하던 그곳에서 그대로 事業을 繼續하라.

地方當局에서 社會的 秩序를 維持함에 百方으로 後援하라.

朝鮮의 自由와 獨立 萬歲!

朝鮮의 勃興을 擔保하는 朝鮮과 蘇聯 親善 萬歲!

1945년 8월 25일

김준엽 외, 『북한연구자료집』 1(아세아문제연구소 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69

이 사료는 1945년 일본군과 전투를 벌이면서 북한 지역에 주둔한 소련군 제25군 사령관 치스차코프(Chistiakov, Ivan H) 대장이 8월 25일에 발표한 포고문이다.

1943년 3월 영국 이든(Eden, Anthony) 수상과 미국 루스벨트(Roosevelt, Franklin) 대통령은 ‘워싱턴회담’에서 처음으로 한국 문제를 논의하였다. 같은 해 11월 루스벨트 대통령과 영국의 처칠(Churchill, Winston) 수상, 중국의 장제스[蔣介石] 총통은 ‘카이로회담’에서 일본과의 전쟁이 끝난 뒤의 처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회담 후 발표된 「카이로 선언」의 단서 조항에서 최초로 ‘적당한 시기에(in due course)’ 한반도 독립을 허용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그 후 1945년 ‘얄타회담’에서 미국이 한국에 대한 미국⋅중국⋅소련의 신탁 통치안을 제시하였지만 구체적인 결론이 나기 전에 일본이 패망하였다. 미국은 그 해 8월 11일 3부조정위원회가 주장한 북위 38도선 분할선을 최종안으로 확정했고, 미국의 트루먼(Truman, Harry Shippe) 대통령은 이 안을 소련의 스탈린(Stalin, Iosif Vissarionovich Dzhugashvili)에게 제안하였다. 8월 16일 스탈린이 이를 받아 들여 한국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한반도의 분단이 결정되었다.

8월 8일 일본에 선전 포고한 소련은 일본군과 전투를 벌이면서 8월 11일 웅기, 8월 12일 나진, 8월 13일 청진에 상륙하였다. 그 뒤 소련군은 본격적으로 북한 지역에 주둔하였고, 8월 25일 소련군 제25군 사령관 치스차코프 대장이 포고문을 발표하였다.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미국의 포고문과는 달리 소련의 포고문에는 호의적인 내용이 담겨 있었다.

포고문뿐 아니라 미국의 통치 방식과 소련의 통치 방식도 서로 달랐다. 미군은 일본인을 포함한 총독부 관리를 그대로 임용했지만, 소련군은 진주하자마자 일본군을 무장해제하였고, 경찰과 고위 관리들을 모두 축출하였다.

소련군은 조만식의 평남 건국 준비 위원회와 현준혁의 조선 공산당 평남 지구 위원회의 합작을 지원하여 평남 인민 정치 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민족주의자와 공산주의자 그룹의 통합을 지원하고, 자치 조직을 출범시켰다. 그 뒤 함남 인민 위원회, 황해도 인민 위원회 등이 조직되었고, 시⋅군⋅면 단위 조직도 결성되었다. 또 1945년 10월 구성된 도 임시 인민 위원회는 10월 28일 다시 5도 행정국으로 개편되었다. 조만식이 이끄는 5도 행정국은 공산주의자와 비공산주의자가 연립한 조직이었다.

1945년 10월 10일 ‘조선 공산당 서북 5도 책임자 및 열성자대회’가 개최되었고, 10월 13일 ‘조선 공산당 북조선 분국’이 수립되었다. 10월 14일 개최된‘평양시 군중대회’에서는 김일성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38도선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에 각각 미군과 소련군이 진주하면서 한반도의 정치 상황은 급변하였다. 북한 지역에서는 1945년 11월 말 인민 위원회가 면 단위까지 조직되었으며, 이들 인민 위원회가 권력을 장악하였다. 반면 일본 총독부를 대신하여 미군정 체제가 자리 잡은 남한 지역에서는 미군정 외에 어떤 자치단체도 인정되지 않았다. 미군정에 참여한 한국인 대부분은 일제 강점기 때 활동했던 관료 출신이거나 미국 유학파였고, 이들의 책임자는 미국인이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분단의 배경과 고정화 과정」,『해방전후사의 인식』1,김학준,한길사,1979.
저서
『미군정시대의 국가와 행정』, 김석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북한 50년사』1, 임영태, 들녘, 2000.
『한국분단사』, 조순승, 평민사, 1982.
편저
『수정주의와 한국현대사』, 유영익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8.
『분단자료집: 1945∼1948년 자료모음』, 한백사편집실 편, 한백사, 1989.

관련 이미지

해방 직후 한반도로 진주한 미군과 소련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