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정치근대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 회복 운동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

이날을 목 놓아 우노라(是日也放聲大哭)

지난번에 이토(伊藤) 후작이 한국에 왔을 때, 어리석은 우리 인민은 서로 말하기를, “후작은 평소 동양 삼국의 정족(鼎足)1)의 안녕을 주선하겠다고 자처하던 사람이었다. 이번에 한국에 온 것은 필경 우리나라의 독립을 굳게 부식(扶植)케 할 방략을 권고할 것이다”고 하여 항구부터 서울에 이르기까지 관민(官民)의 위아래가 환영해 마지않았다.

그러나 세상일 가운데 헤아리기 어려운 일도 많도다. 천만뜻밖에 5조약이 어디에서부터 나왔는가. 이 조약은 비단 우리 한국뿐만 아니라 동양 삼국이 분열하는 조짐을 만들어낼 것인즉, 그렇다면 이토 후작의 본의는 어디에 있는가.

비록 그렇다 해도 우리 대황제 폐하는 강경한 성의(聖意)로 거절하기를 그치지 않으셨으니, 이 조약이 성립되지 못한다는 것은, 생각하건대 이토 후작 스스로 알고 간파하였을 것이다. 아, 저 개돼지만도 못한 소위 우리 정부의 대신이란 자들은 자기 일신의 영달과 이득이나 바라고 거짓 위협에 겁먹어 머뭇대거나 벌벌 떨며 나라를 팔아먹는 역적이 되는 것을 달갑게 여겨서 4000년의 강토와 500년의 종묘사직을 남에게 들어 바치고, 2000만 백성을 남의 노예가 되도록 하였도다.

저 개돼지보다 못한 외부대신 박제순(朴齊純)과 각 대신들이야 깊이 꾸짖을 것도 없거니와 명색이 참정대신(參政大臣)이란 자는 정부의 수반임에도 단지 ‘부(否)’자로써 책임을 다했다고 둘러대어 명예를 얻는 밑천으로 삼을 계획이었는가. 김청음(金淸陰)처럼 문서를 찢고 통곡하지도2) 못했고, 정동계(鄭桐溪)처럼 칼로 배를 가르지도3) 못하고 버젓이 살아남아서 세상에 다시 나섰으니 그 무슨 낯으로 강경하신 황제 폐하를 다시 뵈올 것이며, 무슨 낯으로 2000만 동포를 다시 대할 것인가.

아, 원통하고 분하도다. 우리 2000만 남의 노예가 된 동포여, 살았는가, 죽었는가. 단군과 기자 이래의 4000년 국민정신이 하룻밤 사이에 별안간 멸망하고 말 것인가. 원통하고 원통하다. 동포여, 동포여.

황성신문〉, 1905년 11월 20일

1)동양 삼국의 정족(鼎足) : 세 세력이 다리 세 개 달린 솥이 똑바로 서 있는 것과 같이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한⋅중⋅일 세 나라를 염두에 두고 어느 한 나라가 붕괴되면 다른 나라도 생존할 수 없다는 일종의 운명 공동체라는 인식임이다.
2)김청음(金淸陰)처럼 문서를 찢고 통곡하지도 : 김청음은 병자호란 때 주전론자인 청음(淸陰) 김상헌(金尙憲)을 말한다. 그는 주화론자인 최명길(崔明吉)이 쓴 국서, 곧 청에 보내는 항복 문서의 초안을 찢어 버리고 통곡하였다.
3)정동계(鄭桐溪)처럼 칼로 배를 가르지도 : 정동계는 동계(桐溪) 정온(鄭蘊)을 말하며, 병자호란 때 항복이 결정되자 칼로 자결을 시도하였다.

是日也放聲大哭

曩日 伊藤侯가 韓國에 來 愚我人民이 逐逐相謂曰, 侯 平日 東洋三國의 鼎足安寧을 自擔周旋던 人이라. 今日 來韓이 必也我國獨立을 鞏固히 扶植 方略을 勸告리라 야 自港至京에 官民上下가 歡迎을 不勝얏더니, 天下事가 難測者ㅣ 多도다. 千萬夢外에 五條件이 何로 自야 提出얏고. 此條件은 非但 我韓이라, 東洋三國의 分裂 兆漸을 釀出인 즉, 伊藤侯의 原初主意가 何에 在고. 雖然이나 我大皇帝陛下의 强硬신 聖意로 拒絶을 不已셧스니, 該約의 不成立은 想像컨 伊藤侯의 自知自破바어 噫彼豚犬不若 所謂 我政府大臣者가 榮利를 希覬고 假嚇를 恇劫야 逡巡然觳觫然賣國의 賊을 甘作야, 四千年疆土와 五百年宗社를 他人에게 奉獻고 二千萬生靈으로 他人의 奴隷를 敺作니, 彼等 豚犬不若 外大 朴齊純及各大臣은 足히 深責 것이 無거니와 名爲參政大臣者 政府의 首揆라 但 以否字로 塞責야 要名의 資를 圖얏던가. 金淸陰의 裂書哭도 不能고 鄭桐溪의 刃剚腹도 不能고 偃然生存야 世上에 更立니, 何面目으로 强硬신 皇上陛下 更對며 何面目으로 二千萬同胞 更對리오 嗚乎痛矣며 嗚乎憤矣라. 我二千萬爲人奴隷之同胞여. 生乎아 死乎아. 檀箕以來四千年國民精神이 一夜之間에 猝然滅亡而止乎아. 痛哉痛哉라 同胞아 同胞아

〈皇城新聞〉, 1905年 11月 20日

이 사료는 러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이 고종(高宗, 재위 1863~1907)을 강박하고 정부 관료를 매수, 강압하여 1905년(고종 42년) 11월 17일 을사늑약을 체결하자, 〈황성신문〉 주필 장지연(張志淵, 1864~1921)이 신문에 시국의 애통함을 기록한 논설이다.

장지연은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한국의 독립과 동양 평화를 말해 온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의 늑약 체결 행위를 비난하고, 특히 을사오적은 우리나라를 남에게 팔아 백성을 노예로 만들려는 매국노로 규정하였다. 대한제국은 이 늑약으로 말미암아 외교권과 재정권을 빼앗긴 허울뿐인 국가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날 〈황성신문〉은 평소보다 1만 부를 더 인쇄하여 서울 전역에 배포하였다. 같은 날 오전 5시 장지연은 체포되어 경무청에 수감되었고, 신문은 무기한 정간 당했다. 정간의 사유는 검열을 받지 않고 신문을 배포하여 치안을 방해했다는 이유였다. 다음 날 〈대한매일신보〉와 〈제국신문〉이 장지연의 논설에 지지를 표하였다. 장지연은 1906년(고종 43년) 1월 24일 석방되었고, 같은 해 2월 2일 신문도 속간되었다.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은 전국적인 반일 여론을 불러일으키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으며, 이후 을사오적 처단을 위한 상소와 시위가 이어졌다. 아울러 민영환(閔泳煥, 1861~1905)⋅송병선(宋秉璿, 1836~1905) 등 애국지사들이 자결로써 저항했으며, 전국 각지에서 의병 항쟁이 촉발되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장지연의 변법론과 그 변화」,『한국사연구』109,김도형,한국사연구회,2000.
「위암 장지연의 애국활동과 민족의식」,『한국민족운동사연구』30,김생기,한국독립운동사연구회,2002.
저서
『장지연 : 민족주의 사학의 선구』, 구자혁, 동아일보사, 1993.
『대한제국기 박은식과 장지연의 자강사상 연구』, 노관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장지연의 변혁사상 연구』, 이훈옥,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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