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정치근대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3⋅1 독립 선언서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국이라는 것과, 조선인이 자주민이라는 것을 선언한다. 이를 세계만방에 알려 인류의 평등이라는 대의(大義)를 명백케 하는 동시에, 자손만대에 알려 민족자존(民族自存)의 권리를 영원토록 누리게 하겠다.

반만년 역사의 권위를 의지하여 이를 선언하고, 2000만 민중의 성충(誠忠)을 합하여 이를 널리 알리며, 민족의 오래도록 영원한 자유 발전을 위하여 이를 주장하고, 인류 양심에서 발로한 세계 개조라는 큰 기운에 순응하고 병진하기 위하여 이를 제기(提起)하는 것이니, 이는 하늘의 명명(明命)이며, 시대의 대세며, 전 인류 공존동생권(共存同生權)의 정당한 발동이다. 그렇기에 천하 누구든지 이를 저지하거나 억제하지 못할 것이다.

구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 강권주의에 희생되어 유사 이래 누천년에 처음으로 이민족 억압의 고통을 맛본 지 10년이 지났다. 우리 생존권의 박탈이 그 얼마며, 정신적 발전에 장애를 받는 것이 얼마나 되며, 민족적 존영이 훼손되는 것이 얼마나 되며, 신예(新銳)와 독창으로써 세계 문화의 대조류에 기여할 기회를 놓친 것이 그 얼마나 되었는가?

아, 구래의 억울함을 펴려면, 현재의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장래의 위협을 제거하려면, 민족적 양심과 국가적 대의가 압축되고 쇠잔한 상태에서 떨쳐 일어나 신장하려면, 각 개인 인격의 정당한 발달을 이루려 하면,

………(중략)……

최대 급무가 민족적 독립을 확실케 함이다.

………(중략)……

당초에 민족적 요구가 아닌 양국 병합의 결과가, 필경 고식적 위압과 차별적 불평과 통계 숫자상의 겉치레 하에서 이해가 상반되는 양 민족 간에 영원히 화해할 수 없는 적개심을 더욱 깊게 하는 금래의 실적을 보라. 용맹하고 과감하게 과거의 과오를 바로잡고, 진정한 이해와 동정에 기초한 우호적 신국면을 타개하는 것이 피차 간의 원화소복(遠禍召福)하는 첩경임을 잘 알 것이 아닌가? 또한 2000만의 원한을 품은 백성을 위력으로 구속하는 것은 다만 동양의 영구한 평화를 보장하는 방법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야 동양 안위의 주축인 4억 중국인이 일본에 대해두려워하고 시기하며 의심하는 것을 갈수록 농후케 하여, 그 결과로 동양 전국(全局)이 공멸하는 비운을 부를 것이 명백하다. 오늘날 우리들의 조선 독립은 조선인으로 하여금 정당한 삶을 이루게 하는 동시에, 일본으로 하여금 그릇된 길에서 나와 동양을 지탱하는 자로서의 중책을 다하게 하는 것이며, 중국으로 하여금 몽매에도 잊지 못하는 불안, 공포에서 탈출하게 하는 것이며, 또 동양 평화로 중요한 일부를 삼는 세계 평화, 인류 행복에 필요한 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중략)……

공약 3장

1. 오늘날 우리의 이 거사는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을 위하는 민족적 요구이니, 오직 자유로운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치닫지 마라.

1. 최후의 1인까지, 최후의 일각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쾌히 발표하라.

1. 일체의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우리의 주장과 태도로 하여금 어디까지든지 광명정대하게 하라.

조선 건국 4252년 3월 일

조선 민족 대표

독립기념관전시품요록(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7), 「3⋅1 독립 선언서」

吾等은 玆에 我 朝鮮의 獨立國임과 朝鮮人의 自主民임을 宣言하노라. 此로써 世界萬邦에 告하야 人類平等의 大義를 克明하며, 此로써 子孫萬代에 誥하야 民族自存의 正權을 永有케 하노라.

半萬年 歷史의 權威를 仗하야 此를 宣言함이며, 二千萬 民衆의 誠忠을 合하야 此를 佈明함이며, 民族의 恒久如一한 自由發展을 爲하야 此를 主張함이며, 人類的 良心의 發露에 基因한 世界改造의 大機運에 順應幷進하기 爲하야 此를 提起함이니, 是ㅣ 天의 明命이며, 時代의 大勢ㅣ며, 全人類 共存同生權의 正當한 發動이라, 天下何物이던지 此를 沮止抑制치 못할지니라.

舊時代의 遺物인 侵略主義, 强權主義의 犧牲을 作하야 有史以來 累千年에 처음으로 異民族 箝制의 痛苦를 嘗한 지 今에 十年을 過한지라. 我 生存權의 剝喪됨이 무릇 幾何ㅣ며, 心靈上 發展의 障礙됨이 무릇 幾何ㅣ며, 民族的 尊榮의 毁損됨이 무릇 幾何ㅣ며, 新銳와 獨創으로써 世界文化 大潮流에 寄與補裨할 機緣을 遺失함이 무릇 幾何ㅣ뇨.

噫라, 舊來의 抑鬱을 宣暢하려 하면, 時下의 苦痛을 擺脫하랴 하면, 將來의 脅威를 芟除하려 하면, 民族的 良心과 國家的 廉義의 壓縮銷殘을 興奮伸張하려 하면, 各個 人格의 正當한 發達을 遂하려 하면,

………(中略)……

最大急務가 民族的 獨立을 確實케 함이니,

………(中略)……

當初에 民族的 要求로써 出치 아니 한 兩國倂合의 結果가, 畢竟 姑息的 威壓과 差別的 不平과 統計數字上 虛飾의 下에셔 利害相反한 兩 民族間에 永遠히 和同할 수 업는 怨溝를 去益深造하는 今來事績을 觀하라. 勇明果敢으로써 舊誤를 廓正하고, 眞正한 理解와 同情에 基本한 友好的 新局面을 打開함이 彼此間 遠禍召福하는 捷徑임을 明知할 것 안인가. 또, 二千萬 含憤蓄怨의 民을 威力으로써 拘束함은 다만 東洋의 永久한 平和를 保障하는 所以가 안일 뿐 안이라, 此로 因하야 東洋安危의 主軸인 四億萬 支那人의 日本에 對한 危懼와 猜疑를 갈사록 濃厚케 하야, 그 結果로 東洋 全局이 共倒同亡의 悲運을 招致할 것이 明하니, 今日 吾人의 朝鮮獨立은 朝鮮人으로 하야금 正當한 生榮을 遂케 하는 同時에, 日本으로 하야금 邪路로서 出하야 東洋 支持者인 重責을 全케 하는 것이며, 支那로 하야금 夢寐에도 免하지 못하는 不安, 恐怖로서 脫出케 하는 것이며, 또 東洋平和로 重要한 一部를 삼는 世界平和, 人類幸福에 必要한 階級이 되게 하는 것이라.

………(中略)……

公約三章

ㅡ. 今日 吾人의 此擧난 正義, 人道, 生存, 尊榮을 爲하는 民族的 要求니, 오즉 自由的 精神을 發揮할 것이오, 決코 排他的 感情으로 逸走하지 말라.

ㅡ. 最後의 一人까지, 最後의 一刻까지 民族의 正當한 意思를 快히 發表하라.

ㅡ. 一切의 行動은 가장 秩序를 尊重하야, 吾人의 主張과 態度로 하야금 어대까지던지 光明正大하게 하라.

朝鮮建國 四千二百五十二年 三月 日

朝鮮民族代表

………(後略)……

독립기념관전시품요록(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7), 「三一獨立宣言書」

이 사료는 1919년 3월 1일, 민족 대표 33인이 인사동 태화관에서 한국의 독립을 선언한 「독립 선언서」이다. 「기미 독립 선언서」, 「3⋅1 독립 선언서」라고도 한다.

1918년 말부터 독립운동의 3대 원칙, 즉 대중화⋅일원화⋅비폭력 등을 주장해 온 손병희(孫秉熙, 1861~1922)⋅권동진(權東鎭, 1861~1947)⋅오세창(吳世昌, 1864~1953)최린(崔麟, 1878~?) 등 천도교 측 중진들은 독립운동의 실천 방법으로 독립 선언서와 독립 청원서⋅국권 반환 요구서 등을 작성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를 거족적인 운동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독교⋅불교⋅유림(儒林) 등 각 종교 단체를 망라하는 동시에 저명인사들을 민족 대표로 내세우기로 합의하고 1919년 2월 상순 대한제국 정부에서 고관을 지낸 김윤식(金允植, 1835~1922)에게 「독립 선언서」의 서명자가 되어 줄 것을 권유하였다. 하지만 김윤식은 독립 청원서를 내는 것은 찬성하지만 선언서 발표에는 찬성하지 않는다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그 밖에 박영효(朴泳孝, 1861~1939)를 비롯한 저명인사들의 완강한 거부로, 한때 운동이 중단될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고종(高宗, 1852~1919)이 승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배일 감정이 절정에 다다르자 운동은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들은 다른 종교 단체와도 교섭을 벌였는데, 먼저 기독교 측의 이승훈(李昇薰, 1864~1930)을 만나 천도교와 함께 독립운동에 합류하겠다는 승낙을 얻어 내는 데 성공하였다.

한편, 불교 측과의 교섭은 최린이 담당하여 한용운(韓龍雲, 1879~1944)의 승낙을 얻어 내면서 불교 측과의 제휴도 이루어졌다. 한용운은 또 유림 측이 참가하도록 교섭했으나 실패하여 유림 측의 합류는 포기하고 말았다.

이때 독립운동의 실천 방법을 두고 논란이 일어났다. 천도교 측이 내세웠던 청원서와 선언서를 동시에 발표하자는 의견에 대해 일부에서는 청원서만 내고 선언서는 발표하지 말자는 의견 대립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최린은 “청원서나 건의서를 내는 것은 일본 정부에게 독립을 시켜 달라고 청원한다든지 건의해 보는 것이므로 민족 자결의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국내적으로 전 민족을 분기시키고, 국외적으로 전 세계에 향하여 독립해야 하는 이유와 독립을 위해 싸우겠다는 결의를 표명하는 중대한 선언이 되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여 결국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기로 결정하였다.

「독립 선언서」 작성자로 최린은 최남선(崔南善, 1890~1957)을 추천하였다. 최남선은 독립운동가로서 전국에 이미 알려졌고, 서구적 교양과 재래의 학문을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장력도 뛰어난 사람이므로, 최린은 “전 민족의 의사를 표시할 독립 선언서와 같은 중대한 글을 지을 사람은 그밖에 없다”고 하였다. 또한 최남선이 “일생을 학자로 마칠 생각이라 독립운동의 표면에 나서지는 못하지만, 선언서는 작성하겠다”고 함으로써 선언서 작성 문제는 일단 그에게로 낙착되었다.

뒷날 한용운이 독립운동을 책임질 수 없는 사람이 선언서를 짓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하고 자신이 맡겠다고 나섰으나, 이미 선언서 초고가 완성되어 손질이 끝난 뒤였다. 그리하여 「독립 선언서」 끝에 있는 공약(公約) 3장은 후에 한용운이 추가한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이렇게 하여 작성된 「독립 선언서」는 천도교 측 15인, 기독교 측 16인, 불교 측 2인 등 33인이 민족 대표로 서명하였다. 「독립 선언서」 원고는 오세창을 통해 천도교에서 경영하는 보성사(普成社) 인쇄소 사장 이종일(李鍾一)에게 전달되었다. 이종일은 공장 감독 김홍규(金弘奎)와 함께 「독립 선언서」 35,000매를 인쇄하여 경운동(慶雲洞) 자기 집으로 운반하였다. 「독립 선언서」는 2월 28일부터 전국 각지로 전달⋅배포되었고, 3⋅1 운동이 거족적으로 일어나는 데 결정적인 구실을 담당하였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한국독립선언서소고」,『한국학』28,김근수,영신아카데미한국학연구소,1983.
편저
『독립운동사』3,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1.
『독립운동사』9,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7.
『독립운동사자료집』13,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7.

관련 이미지

태화관

관련 사이트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정보시스템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