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혁명 선언
一.
강도 일본이 우리의 국호를 없애며 우리의 정권을 빼앗으며, 우리 생존의 필요 조건을 다 박탈했다. 경제의 생명인 산림·하천·철도·광산·어장 …… 및 소공업 원료까지 다 빼앗아 모든 생산기능을 칼로 베며 도끼로 끊어냈다. 토지세·가옥세·인구세·가축세·백일세(百一稅)·지방세·주초세(酒草稅)·비료세·종자세·영업세·청결세·소득세 …… 기타 각종 잡세가 매일 증가하여 피를 있는 대로 다 빨아가고 어지간한 상업가들은 일본의 제조품을 조선인에게 중개하는 중간상인이 되어 차차 자본 중심의 원칙 하에서 멸망할 뿐이다. 대다수 인민 곧 일반 농민들은 ……(중략)…… ‘딸각발이’ 등쌀에 우리 민족은 발 디딜 땅이 없어 산으로, 물로, 서간도
로, 북간도
로, 시베리아의 황야로 몰려가 아귀부터 떠돌이 귀신까지 될 뿐이며
'서간도' 관련자료
'북간도' 관련자료
강도 일본이 헌병정치, 경찰정치를 힘써 행하여 ……(중략)…… 언론·출판·결사·집회의 모든 자유가 없어 고통과 울분과 원한이 있어도 벙어리의 가슴이나 만질 뿐이요 ……(중략)…… 자녀가 나면 “일본어를 국어라, 일문을 국문이라” 하는 노예 양성소 ─ 학교로 보내고 ……(중략)…… 삼천리가 하나의 큰 감옥이 되어 우리 민족은 아주 인류로서의 자각을 잃을 뿐 아니라 곧 스스로 움직이는 본능까지 잃어 노예부터 기계가 되어 강도 수중의 사용품이 되고 말 뿐이며 ……(중략)…… 이상의 사실에 근거하여 우리는 일본 강도정치 곧 이민족 정치가 우리 조선 민족 생존의 적임을 선언하는 동시에 우리는 혁명 수단으로 우리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멸망시키는 것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二.
내정 독립이나 참정권이나 자치를 운동하는 자가 누구냐?
너희들이 ‘동양평화’ ‘한국 독립 보전’ 등을 담보한 맹약이 먹도 마르지 않은 채 삼천리 강토를 집어먹던 역사를 잊었느냐? ……(중략)…… 설혹 강도 일본이 과연 관대한 도량이 있어 이러한 요구를 허락한다 하자. 소위 내정 독립을 찾고 각종 이권을 찾지 못하면 조선 민족은 온통 굶주린 귀신이 될 뿐이 아니냐? ……(중략)…… 설혹 강도 일본이 갑자기 부처나 보살이 되어 하루아침에 총독부를 철폐하고 각종 이권을 다 우리에게 돌려주며, 내정과 외교를 다 우리의 자유에 맡기고 일본의 군대와 경찰을 일시에 철수하며, 일본의 이주민을 일시에 소환하고 다만 이름뿐인 종주권만 가진다 할지라도 우리가 만일 과거의 기억이 모두 없어지지 아니하였다 하면 일본을 종주국으로 받든다는 것은 ‘치욕’이란 명사를 아는 인류로는 못할 일이다. ……(중략)……
三.
강도 일본을 쫓아낼 것을 주장하는 가운데 또 다음과 같은 논자들이 있으니,
첫째는 외교론이다. 조선 500년 동안 문약한 정치가 ‘외교’를 나라를 지키는 으뜸의 계책으로 삼아 그 말세에 더욱 심하여, 갑신정변
이래 유신당·수구당의 성쇠가 거의 외국의 원조 유무에서 판결되며 ……(중략)…… 탄원서나 일본 정부에 보내어 국가 정세의 외롭고 약함을 슬피 호소하여 국가존망, 민족사활의 큰 문제를 외국인 심지어 적국인의 처분으로 결정하기만 기다렸다. ……(중략)…… 최근 3·1 운동
에 일반 인사의 ‘평화회의 국제연맹’에 대한 과신의 선전이 도리어 2천만 민중의 용기 있게 분발하여 전진하는 의기를 쳐 없애는 매개가 될 뿐이었다.
'갑신정변' 관련자료
'3·1 운동' 관련자료
둘째는 준비론이다. ……(중략)…… “오늘 이 시간에 곧 일본과 전쟁한다는 것은 망발이다. 총도 장만하고 돈도 장만하고 ……(중략)…… 다 장만한 뒤에야 일본과 전쟁한다” 함이니, ……(중략)…… 강도 일본이 정치, 경제 양 방면으로 압박하여 경제가 날로 곤란하고 생산기관을 전부 빼앗겨 입고 먹을 방법도 단절되는 때에 무엇으로 ……(중략)…… 군인을 양성하며, 양성한들 일본 전투력의 백분의 일에 비교되게라도 할 수 있느냐? ……(중략)…… 이상의 이유에 의하여 우리는 ‘외교’·‘준비’ 등의 미몽을 버리고 민중 직접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四.
조선 민족의 생존을 유지하자면 강도 일본을 쫓아낼 것이며, 강도 일본을 쫓아내자면 오직 혁명으로써 할 뿐이니, 혁명이 아니고는 강도 일본을 쫓아낼 방법이 없는 바이다. ……(중략)…… 구시대의 혁명으로 말하면, 인민은 국가의 노예가 되고 그 위에 인민을 지배하는 상전 곧 특수세력이 있어 이른바 혁명이란 것은 특수세력의 이름을 바꾸는 것에 불과하였다. ……(중략)…… 그러나 오늘날 혁명으로 말하면 민중이 곧 자신을 위하여 하는 혁명이기에 ‘민중혁명’, ‘직접혁명’이라 부르며, ……(중략)…… 이제 폭력 – 암살·파괴·폭동 - 의 목적물을 대략 열거하면.
① 조선 총독
및 각 관공리(官公吏)
'조선 총독' 관련자료
② 일본천황 및 각 관공리(官公吏)
③ 정찰꾼, 매국노
④ 적의 모든 시설물
……(중략)……
五.
혁명의 길을 파괴부터 개척할지니라. ……(중략)…… 우리가 일본세력을 파괴하려는 것의 첫째는 이민족의 통치를 파괴하자 함이다. ……(중략)…… 둘째는 특권계급을 파괴하자 함이다. ……(중략)…… 셋째는 경제 약탈제도를 파괴하자 함이다. ……(중략)…… 넷째는 사회적 불평등을 파괴하자 함이다. ……(중략)…… 다섯째는 노예적 문화 사상을 파괴하자 함이다. ……(중략)…… 다시 말하자면 ‘고유한 조선의’, ‘자유로운 조선민중의’, ‘민중적 경제의’, ‘민중적 사회의’, ‘민중적 문화의’ 조선을 ‘건설’하기 위하여 ‘이민족 통치의’, ‘약탈제도의’, ‘사회적 불평등의’, ‘노예적 문화 사상의’ 현상을 타파하는 것이다. 그런즉 파괴적 정신이 곧 건설적 주장이다. ……(중략)…… 우리 2천만 민중은 일치하여 폭력 파괴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
……(중략)……
단기 4256년(서기 1923년) 1월
의열단
'의열단' 관련자료
「조선혁명선언」, 1923년 1월, 『불령단관계잡건 - 조선인의 부 - 재만주의 부』 36, 일본 외무성 외교사료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