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경제조선 후기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장시의 발달

향시(鄕市) 【향외(鄕外)에서 개시(開巿)하는 것은 한 달에 6장(場)인데, 1⋅6일, 2⋅7일, 3⋅8일, 4⋅9일, 5⋅10일을 예에 따라 사용하고, 송도는 시법(市法)이 서울과 같다.】 경기 102처, 공충도(公忠道) 157처, 강원도 68처, 황해도 82처, 전라도 214처, 경상도 276처, 평안도 134처, 함경도 28처【길주 이북 삼갑 각 읍에는 본래 장시(場市)가 없고, 여염(閭閻)에서는 평상일에 매매한다.】이다. 경기의 광주 사평장⋅송파장, 안성 읍내장, 교하 공릉장, 공충도의 은진 강경장, 직산 덕평장, 전라도의 전주 읍내장, 남원 읍내장, 강원도의 평창 대화장, 황해도의 토산 비천장, 황주 읍내장, 봉산 은파장, 경상도의 창원 마산포장, 평안도의 박천 진두장, 함경도의 덕원 원산장이 가장 큰 장들이다.

만기요람』, 재용편5, 각전, 부향시

附鄕巿【鄕外開巿, 一月六場, 例用一六日, 二七日, 三八日, 四九日, 五十日, 松都則巿法與京同】. 京畿一百二處, 公忠道一百五十七處, 江原道六十八處, 黃海道八十二處, 全羅道二百十四處, 慶尙道二百七十六處, 平安道一百三十四處, 咸鏡道二十八處,【吉州以北三甲各邑, 本無場巿, 閭閻間常日買賣】. 京畿之廣州沙坪場松坡場安城邑內場交河恭陵場, 公忠道之恩津江景場稷山德坪場, 全羅道之全州邑內場南原邑內場,江原道之平昌大化場,黃海道之兎山飛川場黃州邑內場鳳山銀波場, 慶尙道之昌原馬山浦場, 平安道之博川津頭場, 咸鏡道之德源元山場, 此其最大者也.

『萬機要覽』, 財用編5, 各廛, 附鄕市

이 사료는 서영보(徐榮輔, 1759~1816)⋅심상규(沈象奎, 1766~1838) 등이 왕명으로 저술한 『만기요람(萬機要覽)』재용편(財用編), 향시(鄕市) 조에 기록된 조선 후기 장시의 상황에 대한 내용이다. 장시는 농민⋅수공업자 등 직접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정한 날짜와 장소에 모여 서로 물품을 교환하는 농촌 정기시(定期市)이다. 장시는 15세기 말 남부 지방에서 개설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18세기 중엽에 이르러 전국에 1000여 개소가 개설되었다. 장시의 형성 기반은 토지에 대한 농민의 소유권이 안정⋅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상업을 통제하기 위해 장시를 없애고자 하였다.

그러나 농민들의 잉여 물자가 늘고 유통이 활발해지는 한편, 일부 농민이 흉년으로 몰락하여 장시에 몰려 나왔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무조건 금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16세기 후반에 5일장이 많아졌고, 18세기에는 장시 사이의 연계성이 강화되어 점차 전국 단위 시장을 이루었다. 18세기 말의 장시 중에서 광주 송파장, 은진 강경장, 덕원 원산장, 창원 마산포장 등은 전국적인 유통망을 연결하는 상업 중심지로 발돋움하였다.

농촌의 장시를 하나의 유통망으로 연계시킨 상인은 보부상이었다. 보부상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 주는 데 큰 역할을 한 행상으로, 장날의 차이를 이용해 일정 지역 안이나 전국적인 장시를 무대로 활동하였다. 보부상은 순수한 상인층으로서 전국적으로 조직된 상인 조합을 결성하고 엄격한 규율 아래 상행위를 하였다. 보부상의 상행위를 배경으로 장시에는 여인숙과 음식점을 경영하며 상품 위탁판매⋅보관업⋅운수업⋅금융업 등을 겸하는 객주(客主)여각(旅閣)이 등장하였다.

장시는 지방민의 교역 장소로, 인근의 농민⋅수공업자 등이 일정한 날짜에 일정한 장소에 모여 물건을 교환하였는데, 보통 5일마다 열렸다. 일부 장시는 상설 시장이 되기도 하였지만, 인근의 장시와 연계하여 하나의 지역적 시장권을 형성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조선후기 장시의 사회적 기능」,『국사관논총』37,김대길,국사편찬위원회,1992.
「조선후기 장시의 발달과 장꾼」,『실천민속학연구』6,김대길,실천민속학회,2004.
「16세기 장시의 성립과 그 기반」,『한국사연구』57,이경식,한국사연구회,1987.
「18세기말~19세기초의 시장발달에 대한 기초연구」서울대학교 국사학과,『한국사론』7,한상권,서울대학교 국사학과,1982.
저서
『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 강만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3.
『조선후기 서울상업발달사 연구』, 고동환, 지식산업사, 1998.
『조선후기 장시연구』, 김대길, 국학자료원, 1997.
『조선후기 경제사연구』, 김덕진, 선인, 2002.
『조선후기 장시발달에 관한 일고찰』, 설인기, 인하대학교 출판부, 1988.

관련 이미지

보부상

관련 사이트

한국고전번역원 한국고전종합DB
링크연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