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본기(新羅本記)」 제4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제19대 눌지왕(訥祗王) 때 사문(沙門)
출가승을 가리킴
묵호자(墨胡子)가 고구려에서 일선군(一善郡)
지금의 경북 선산 일대
에 이르렀다. 일선군의 사람인 모례(毛禮)
【혹은 모록(毛祿)이라고도 한다】
가 자신의 집 안에 굴을 파서 그를 편하게 모셨다. 그때 양(梁)나라에서 사신을 보내 의복과 향을 전해 왔다
【고득상(高得相)의 영사시(詠史詩)에 이르기를, “양나라에서 원표(元表)라는 사승(使僧)을 보내 명단향[溟檀]과 불경⋅불상을 건네주었다.”라고 하였다.】
. 임금과 신하들은 그 향의 이름과 용도를 알지 못하여 사람을 보내 향을 가지고 나라 안을 두루 돌아다니며 묻게 하였다. 묵호자가 그것을 보고 말하기를, “이것은 향이라고 하는데, 그것을 사르면 향기가 많이 나서 신성(神聖)에게 정성을 전하는 데 쓰이며, 신성은 3보(三寶)보다 나은 것이 없으니 만약 이것을 사르며 발원하면 반드시 영험이 있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눌지왕은 진송(晉宋) 시대에 해당하니 양나라에서 사신을 보냈다고 한 것은 아마도 잘못인 듯하다.】
. 이때 왕의 딸이 위독하였는데, 묵호자를 불러 향을 사르며 기도를 올리자 왕녀의 병이 곧 나았다. 왕이 기뻐하며 후하게 하사품을 주었는데, 얼마 후 그가 돌아간 곳을 알지 못하였다. 또 21대 비처왕(毗處王)
소지왕(炤知王)을 가리킴
때 아도(我道) 화상(和尙)이 시자(侍者) 3명과 함께 역시 모례의 집에 왔는데, 차림새가 묵호자와 비슷하였다. 수년 동안 머물다 병도 없이 죽고 그 시자 3명은 남아 있으면서 경율(經律)을 강독하니, 왕왕 신봉하는 자가 있었다
【주(注)에서 이르기를, “본비(本碑) 및 여러 전기와 전혀 다르다.”라고 하였다. 또 『고승전(高僧傳)』에서 이르기를, “서축(西竺)
인도를 가리킴
사람이다. 혹은 오(吳)나라에서 왔다.”라고 하였다.】
. 「아도본비(我道本碑)」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아도(我道)는 고구려 사람이다. 어머니는 고도령(高道寧)으로, 정시(正始) 연간에 조위(曹魏) 사람 아(我)
【성(姓)이 아(我)이다】
굴마(崛摩)가 사신으로 고구려에 왔다가 그녀와 사통하고 돌아갔는데, 이로 인해 아이를 가졌다. 아도가 5세 때 어머니가 그를 출가시켰다.
아도는 16세에 위(魏)나라에 가서 아버지 굴마를 뵙고 현창(玄彰) 화상이 강독하는 자리에 나아가 불법을 배웠다. 19세에 다시 돌아와 어머니께 문안을 드리니 어머니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나라는 지금까지 불법(佛法)을 알지 못하지만 이후 3000여 월이 지나면 계림(鷄林)
때 마쳤다.】
이요, 두 번째는 삼천기(三川歧)
【지금의 영흥사(永興寺)로 흥륜(사)와 함께 같은 시기에 개창되었다.】
요, 세 번째는 용궁(龍宮) 남쪽
【지금의 황룡사(皇龍寺)
로 진흥왕
계유(癸酉, 553년)에 처음 개창되었다.】
이요, 네 번째는 용궁 북쪽
【지금의 분황사(芬皇寺)로 선덕왕 갑오(甲午, 634년)에 처음 개창되었다.】
이요, 다섯 번째는 사천미(沙川尾)
【지금의 영묘사(靈妙寺)로 선덕왕 을미(乙未, 635년)에 처음 개창되었다.】
요, 여섯 번째는 신유림(神遊林)
【지금의 천왕사(天王寺)로 문무왕(文武王) 기묘(己卯, 679년)에 개창되었다.】
이요, 일곱 번째는 서청전(婿請田)
【지금의 담엄사(曇嚴寺)】
이다. 모두 전불(前佛) 시대의 절터이고 불법이 길이 흐를 곳이다. 네가 그곳으로 가서 불교[大敎]를 퍼뜨리면 석가를 모시는 일을 동방에서 맡게 될 것이다.”
신라를 가리킴
에 성스러운 왕이 출현하여 불교를 크게 일으킬 것이다. 서울에는 7곳의 절터가 있는데, 첫 번째는 금교(金橋) 동쪽의 천경림(天鏡林)
【지금의 흥륜사(興輪寺). 금교는 서천(西川)의 다리를 이르는데, 세간에서는 잘못 불러서 송교(松橋)라고 한다. 이 절은 아도가 처음 터를 잡았으나 중간에 없어졌다. 법흥왕(法興王) 정미(丁未, 527년)에 이르러 처음 창건되었고, 을묘(乙卯, 535년)에 크게 (공사를) 벌여 진흥왕(眞興王)
'진흥왕(眞興王)' 관련자료
'황룡사(皇龍寺)'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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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가 분부를 받들고 계림에 와서 왕성(王城)의 서쪽 마을에 머물렀는데, (이곳이) 지금의 엄장사(嚴莊寺)이고 때는 미추왕(未鄒王) 즉위 2년 계미(癸未, 263년)였다. 대궐에 나아가 교법(敎法)을 행하기를 청하니, 세상에서는 전에 보지 못하던 것이라고 하여 꺼리고 장차 그를 죽이려는 사람까지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이에 속림(續林)
【지금의 일선현(一善縣)】
모록의 집
【록(祿)은 예(禮)와 (글자) 형태가 비슷하여 생긴 잘못이다. 고기(古記)에 다음과 같이 전한다. “법사가 처음 모록의 집에 왔을 때 천지가 진동하였다. 그때 사람들은 승(僧)이라는 명칭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아두삼마(阿頭彡麽)라고 하였다. 삼마(彡麽)란 곧 향언(鄕言)에서 승려를 가리키는 말이니, 사미(沙彌)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으로 도망가 숨어 있었다.
(미추왕) 3년 이때 성국공주(成國公主)가 병이 났는데, 무의(巫醫)도 효험이 없자 사람들에게 명을 내려 사방으로 보내 의원을 구하도록 하였다. 아도가 급히 대궐로 들어가 그 병을 마침내 고쳤다. 왕이 크게 기뻐하며 그 소원을 물으니 아도가 대답하기를, “빈도(貧道)는 원하는 바가 하나도 없고, 다만 천경림에 절을 지어 불교를 크게 일으켜 나라의 복을 비는 것을 원할 뿐입니다.”라고 하였다. 왕은 이를 허락하고 공사를 시작하도록 명하였다. (당시) 풍속이 수수하고 검소하여 띠풀을 엮어 지붕을 이었는데, 아도가 여기에 머물면서 강연하니 가끔 천화(天花)가 땅에 떨어졌다. 절의 이름은 흥륜사라고 하였다.
모록의 누이동생 이름은 사씨(史氏)로 아도에게 귀의하여 비구니가 되었는데, 그 또한 삼천기에 절을 짓고 살았으며 절의 이름을 영흥사라 하였다. 오래지 않아 미추왕이 세상을 떠나자 나라 사람들이 그를 해치려고 하였다. 스님은 모록의 집으로 돌아와 몸소 무덤을 만들어 문을 닫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마침내 세상에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이로 인하여 불교 또한 폐지되었다. 23대 법흥대왕(法興大王)이 소량(蕭梁) 천감(天監) 13년 갑오(甲午, 514년)에 왕위에 올라 불교[釋氏]를 일으켰으니, 미추왕 계미년으로부터 252년 뒤의 일이고 (고)도령이 예언한 3000여 월은 들어맞았다.」
이상에 의거하면 본기(本記)와 본비(本碑)의 두 설이 서로 어긋나서 같지 않음이 이와 같다.
『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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