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문화삼국 시대삼국의 불교 유물

익산 미륵사지 출토 금제탑지문

가만히 생각하건대, 법왕(法王)께서 세상에 나오셔서 (중생들의) 자질에 따라 감응하시고, (중생들의) 바람에 맞추어 몸을 드러내심은 물속에 달이 비치는 것과 같으셨다. 그래서 (석가모니께서는) 왕궁(王宮)에 태어나셔서 사라쌍수(沙羅雙樹)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면서 8곡(斛)의 사리(舍利)를 남겨 삼천(三千)을 이익 되게 하셨다. (그러니) 마침내 오색(五色)으로 빛나는 사리를 7번 요잡(遶迊)하면 그 신통한 변화는 불가사의하였다.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佐平) 사택적덕(沙乇(宅)積德)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에 선인(善因)을 심어 이번 생에 뛰어난 과보(果報)를 받아 만민(萬民)을 어루만져 기르시고 삼보(三寶)의 동량(棟梁)이 되셨기에 능히 정재(淨財)를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세우시고, 기해년(己亥年: 639) 정월 29일에 사리를 받들어 맞이하셨다.

원하옵나니, 영원토록 공양하고 다함이 없이 이 선(善)의 근원을 배양하여, 대왕 폐하의 수명은 산악(山岳)과 같이 견고하고 치세는 천지(天地)와 함께 영구하며, 위로는 정법(正法)을 넓히고 아래로는 창생(蒼生)을 교화하게 하소서.

또 원하옵나니, 왕후의 신심(身心)은 수경(水鏡)과 같아서 법계(法界)를 비추어 항상 밝히시며, 금강(金剛) 같은 몸은 허공과 나란히 불멸(不滅)하시어 7세(七世)의 구원(久遠)까지도 함께 복리(福利)를 입게 하시고, 모든 중생과 함께 불도(佛道)를 이루게 하소서.

미륵사지 출토 금제 사리봉안기」

竊以法王出世, 隨機赴感應, 物現身如水中月. 是以託生王宮, 示滅雙樹, 遺形八斛, 利益三千. 遂使光曜五色, 行遶七遍神通變化不可思議.

我百濟王后佐平沙乇積德女, 種善因於曠劫, 受勝報於今生, 撫育萬民, 棟梁三寶, 故能謹捨淨財, 造立伽藍, 以己亥年正月廿九日, 奉迎舍利.

願使世世供養, 劫劫無盡用, 此善根仰資, 大王陛下年壽, 與山岳齊固, 寶曆共天地同久, 上弘正法, 下化蒼生.

又願, 王后即身心同水鏡, 照法界而恒明, 身若金剛等虛空而不滅, 七世久遠竝蒙福利, 凡是有心俱成佛道.

「彌勒寺址 出土 金製舍利奉安記」

이 사료는 미륵사지 석탑의 조성 내력을 적은 금판인 금제 사리봉안기이다. 지난 2009년 1월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미륵사지(彌勒寺址) 서탑(西塔)의 보수 정비를 위한 해체 조사 과정에서 석탑 1층 사리공(舍利孔)에서 금제 사리호(金製舍利壺)와 금제 사리봉안기(金製舍利奉安記), 은제 관식(銀製冠飾) 등 유물 500여 점을 발견하였다. 이후 미륵사지는 다시 주목을 받았는데, 특히 금제 사리봉안기에 관심이 쏟아졌다.

금제 사리봉안기는 가로 15.5㎝, 세로 10.5㎝ 크기의 금판(金板)에 음각(陰刻)하고 주칠(朱漆)을 하여 글씨가 선명하게 드러나도록 하였는데, 봉안기에는 백제 왕후가 재물을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창건하고 639년(무왕 40년)에 사리를 봉안하여 왕실의 안녕을 기원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에는 미륵사의 창건 목적과 시주(施主), 석탑의 건립 연대 등이 기록되어 있어 그동안 『삼국유사』 무왕조에 전하는 내용을 통해 추정만 해 왔던 미륵사 창건의 전모가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금제 사리봉안기」와 『삼국유사』 무왕조의 비교 검토 논의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는 주로 선화공주의 실존 여부와 그에 따른 미륵사의 창건 주체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한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선화공주의 실존을 부정하는 입장이다. 「금제 사리봉안기」에 시주자가 ‘백제 왕후좌평사택적덕의 딸[百濟王后佐平沙乇積德女]’이라고 기록된 이상 미륵사의 창건 주체는 『삼국유사』에 전하는 선화공주가 아니며, 또한 선화공주는 실존 인물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선화공주의 존재를 부정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도 있다. 이에 따르면 『삼국사기』 무왕 39년(638)조의 ”왕과 빈(嬪)이 연못에 배를 띄우고 놀았다.”는 기사를 통해 볼 때 무왕에게는 여러 비빈(妃嬪)이 있었으며, 따라서 사택 왕후 외에 선화공주 역시 무왕의 비빈 중 하나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륵사의 창건에 사택 왕후가 단독으로 참여했다기보다는 여러 세력이 함께 참여했음도 추정해 볼 수 있다.

더욱이 미륵사지 발굴 조사 결과 미륵사를 구성하는 3원(院)은 각각 시기적인 차이를 보이며 조영되었다는 점에서 미륵사 창건에 여러 세력이 함께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 견해는 미륵사지 서탑 사리공에서 발견된 금판에 중부(中部) 덕솔(德率) 지수(支受), 하부(下部) 비지부(非致夫) 등 부명(部名)을 관칭한 인물이 새겨져 있음을 근거로 제시한다. 즉 시주자가 사택 왕후로 되어 있으나 실제 미륵사 창건에는 중앙의 귀족 세력을 비롯하여 다양한 세력이 함께 참여했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미륵사의 창건 목적에 대해 「금제 사리봉안기」에서는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세운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무왕의 행보로 보아 미륵사는 단순히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한 목적만을 가졌던 것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 당시 백제는 관산성(管山城) 전투 패배 이후 중흥을 맞이하였으며 신라에 대해 본격적인 공세를 펴던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무왕은 미륵사를 통해 왕권을 과시하는 한편 백제의 중흥을 알리고 백제 전체의 힘을 모으는 구심점으로서 미륵사를 건립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된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백제 무왕대의 대신라 관계」,『백제문화』42,김수태,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2010.
「백제 무왕의 사찰건립과 권력강화」,『한국고대사연구』6,김주성,한국고대사학회,1992.
「삼국유사 무왕조의 재검토」,『한국전통문화연구』2,노중국,효성여자대학교 한국전통문화연구소,1986.
「백제 무왕의 익산경영과 미륵사」,『한국사학보』36,박현숙,고려사학회,2009.
「미륵사지 탑지의 조사과정에 대한 검토」,『한국사학보』36,양정석,고려사학회,2009.
「무왕의 세력기반으로서 익산의 위상과 의미」,『한국고대사연구』60,장미애,한국고대사학회,2010.
「미륵사 사리봉안기를 통해 본 무왕⋅의자왕대의 정치적 동향」,『한국사학보』37,정재윤,고려사학회,2009.

관련 이미지

미륵사(복원 모형)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