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문화삼국 시대삼국의 예술과 문화

혜성가와 삼국시대 향가의 등장

옛날 동쪽 물가의

건달바(乾逹婆)의 놀았던 성을 바라보고

‘왜군이 왔다.’고 횃불을 사룬 변방의 숲이라.

세 화랑의 산행(山行) 감을 듣고

달도 밝게 불을 켜는 터에

길 쓸 별 바라보고

‘혜성이여’ 사뢰는 사람이 있다.

아야, 달은 저 아래로 떠가고 있더라.

어와, 그 무슨 혜성이 있을꼬.

「혜성가」

舊理東尸汀叱, 乹逹婆矣逰烏隐城叱肹良望良古, 倭理叱軍置來叱多烽燒邪隠邊也藪耶. 三花矣岳音見賜烏尸聞古, 月置八切爾數於将来尸波衣道尸掃尸星利望良古, 彗星也白反也人是有叱多. 後句, 逹阿羅浮去伊叱等邪, 此也友物比所音叱彗叱只有叱故.

「彗星歌」

이 사료는 삼국 통일 이전에 만들어진 향가 중 하나인 「혜성가(彗星歌)」이다. 현재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등 총 25수가 전하고 있다. 「혜성가」는 통일신라 이전 진평왕(眞平王, 재위 579~632) 대의 「서동요(薯童謠)」, 선덕왕(善德王, 재위 632~647) 대의 「풍요(風謠)」 등 3수 중에 가장 이른 시기의 것으로 보인다.

향가란 향찰(鄕札)로 표기된 신라와 고려 시대의 시가(詩歌) 장르를 일컫는데, 향찰은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신라식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향가 해석은 무척 까다롭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우리가 알 수 있는 자료 가운데는 융천사(融天師, ?~?)가 지은 「혜성가」가 작곡자나 작곡 배경 등을 알 수 있는 가장 이른 시기의 향가가 아닌가 한다. 「서동요」은 진평왕 대에 불렸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서동요」의 주인공이 백제 무왕(武王, 재위 600~641)이 아니라 동성왕(東城王, 재위 479~501)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여전히 작자와 작곡 시기를 단정 짓기가 곤란하다. 따라서 이를 차치한다면, 향가의 등장 문제는 융천사가 지은 「혜성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혜성가」의 전문뿐 아니라 융천사가 「혜성가」를 짓게 된 배경 등은 『삼국유사』권5의 융천사 혜성가 진평왕대(融天師彗星歌真平王代)조에 비교적 상세히 언급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거열랑(居烈郞), 실처랑(實處郞), 보동랑(寶同郞) 등 세 화랑(花郞)의 무리가 지금의 금강산인 풍악(楓岳)으로 유람을 하려고 하는데, 혜성이 나타나 심대성(心大星)을 범하는 괴변이 일어났다고 한다. 이는 왜병의 침입에 대한 예고의 성격을 띤 것으로, 융천사가 「혜성가」를 지어 부르자 혜성이 사라졌고 왜병 또한 물러갔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융천사가 「혜성가」를 지어 부른 것은 일종의 별제사[星祭] 의식을 치른 것으로 여겨진다. 일부 연구자들은 「혜성가」를 정치 가요로 이해하고 그 당시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신라인들을 갈등하게 만들었던 세 요소인 외침과 천재지변, 신분 계층 간의 갈등을 화랑을 통해 해결하려 하였다고 파악하기도 한다. 어떤 식으로 이해하건 「혜성가」를 지은 1차 목적이 괴변을 물리치고자 한 데 있음은 분명한 것 같다.

이렇듯 「혜성가」는 이것을 지은 작자, 지은 시기, 나아가 곡을 지은 배경 등을 모두 알 수 있는 얼마 되지 않은 향가 가운데 하나이며, 시기적으로도 가장 이르다는 점에서 향가의 본격적 등장을 알리는 서곡으로 이해하여도 무방할 듯하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논문
「혜성가의 시가적 성격」,『향가연구』,고혜경,국어군문학회 편, 태학사,1998.
「『삼국유사』감통의 「혜성가」 창작 배경」,『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32,서영교,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2011.
「혜성가의 창작연대」,『백영 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Ⅱ(한국시가문학연구),조동일,신구문화사,1983.
「융천사 혜성가 진평왕대」,『동양학』24,홍기삼,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1994.
「「혜성가」 연구」,『중재장충식박사화갑기념논총』(인문⋅사회과학편),황패강,논총간행위원회 편,1992.
저서
『신라음악사 연구』, 김성혜, 민속원, 2006.
『우리 고대사회의 무속사상과 가요』, 허영순, 세종출판사, 2007.
편저
「혜성가」, 오출세, 임기중 외 저, 아세아문화사, 1998.

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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