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문화고려 시대성리학의 전래와 불교 비판

성균관 중영과 성리학 연구

(공민왕) 16년(1367) 성균관을 다시 세우고 이색(李穡)을 판개성부사(判開城府事) 겸 성균대사성으로 삼고 생원의 정원을 늘렸다. 경술(經術)을 공부한 선비인 김구용(金九容)⋅정몽주(鄭夢周)⋅박상충(朴尙衷)⋅박의중(朴宜中)⋅이숭인(李崇仁)을 발탁하여 모두 자신들의 관직에 있으면서 교관을 겸하도록 하였다.

그 이전에는 성균관 생도가 수십 명에 불과했으나 이색이 학칙을 새로 정하고 매일 명륜당에 앉아 경전별로 나누어 수업하고 강의가 끝나면 서로 함께 어려운 점을 의논하면서 게으름을 잊었다. 이에 배우려는 자가 구름처럼 모여 들어 서로 보면서 감동하니 정주(程朱)의 성리학이 비로소 일어났다.

『고려사』권115, 「열전」28 [제신] 이색

十六年, 重營成均館, 以穡判開城府事兼成均大司成, 增置生員. 擇經術之士金九容⋅鄭夢周⋅朴尙衷⋅朴宜中⋅李崇仁, 皆以他官, 兼敎官.

先是, 館生不過數十, 穡更定學式, 每日坐明倫堂, 分經授業, 講畢, 相與論難, 忘倦. 於是, 學者坌集, 相與觀感, 程朱性理之學始興.

『高麗史』卷115, 「列傳」28 [諸臣] 李穡

이 사료는 고려 말 공민왕(恭愍王, 재위 1351~1374) 대 개혁 정책의 하나로 성균관을 중심으로 전개된 성리학 교육 개혁의 양상을 보여 준다. 목은 이색(李穡, 1328~1396)이 중심이 되어 성균관을 다시 경영하면서 생원 숫자를 100명으로 증원하고 성리학에 조예가 깊은 교관을 갖춤으로써 경학과 강론이 잘 이루어져, 사서오경을 중심으로 한 성리학이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보여 준다.

고려 후기에서도 학교는 풍속 교화의 근원으로 인식되었다. 그 중에서도 성균관은 인재 양성의 핵심 기관이었다. 그러나 1352년(공민왕 1년), 공민왕성균관 등이 유명무실해져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지적하였고, 생도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할 정도가 되었다. 같은 해 4월 이색은 지방에서는 향교, 중앙에서는 학당에서 학식을 시험하여 12도(徒)에 올리고, 12도에서는 다시 이들의 학업을 헤아려 성균관에 올리도록 하는 개혁 방안을 올렸다. 이처럼 1352년에 이루어진 공민왕이색성균관 개혁은 1367년(공민왕 16년)에 이르러 그 결실을 맺었다.

이색은 부친 이곡(李穀, 1298~1351)과 함께 원나라 황제가 친히 주관하는 과거에 합격하여 명성을 날린 인물이다. 이곡은 안향(安珦, 1243~1306)의 문하인 백이정(白頤正, 1247~1323)에게 학문을 배웠고, 이색이제현(李齊賢, 1287~1367)좌주(座主)이자 『사서집주(四書集註)』를 간행, 전파한 권부(權溥, 1262~1346)의 문인이었다. 이색의 학맥이 성리학의 수용 단계에서부터 그 연결고리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367년 성균관 중영은 성균좨주 임박(林樸, ?~1376)이 상언(上言)하여 성균관을 다시 지을 것을 청한 데 따른 것이었다. 이때 숭문관(崇文館)의 옛터에 성균관이 다시 지어졌다. 당시 성균관 체제는 오경재(五經齋)와 사서재(四書齋)를 두어 운영하였고, 중외(中外)의 유관(儒官)으로 하여금 품계에 따라 포(布)를 내어 그 비용을 보조하게 하고 상시로 생원(生員) 100명을 양성케 하였다. 이색공민왕 대에 과거에 급제한 인물들인 김구용(金九容, 1338~1384), 정몽주(鄭夢周, 1337~1392), 박상충(朴尙衷, 1332~1375), 박의중(朴宜中, 1337~1403), 이숭인(李崇仁, 1347~1392)과 같은 교관을 두어 『논어(論語)』⋅『맹자(孟子)』⋅『대학(大學)』⋅『중용(中庸)』 등 사서(四書) 중심의 성리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후 성리학 연구가 확산되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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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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