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제자해(制字解)
'훈민정음' 관련자료
천지의 이치는 오직 음양과 오행일 뿐이다. 곤(坤)과 복(復)의 사이가 태극이 되고, 동(動)과 정(靜)의 뒤가 음양이 되는 것이다. 무릇 천지 사이에 있는 삶을 받은 무리로서 음양을 버리고 어이하랴. 그러므로 사람의 목소리도 다 음양의 이치가 있지만, 돌아보건대 사람들이 살피지 못할 뿐이다. 이제 훈민정음
을 지음도 애초부터 지혜로써 이룩하고 힘으로써 찾은 것이 아니라, 다만 그 목소리를 따라 그 이치를 다할 뿐이다. 이치는 이미 둘이 아니니 어찌 천지 귀신과 더불어 그 쓰임을 같이하지 않을 수 있으리오.
'훈민정음' 관련자료
훈민정음
스물여덟 글자는 각각 그 형상을 본떠서 만들었다. 초성은 무릇 열일곱 자이니, 어금닛소리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닫는 꼴을 본뜬 것이요, 혓소리 ‘ㄴ’은 혀가 윗잇몸에 닿는 꼴을 본뜬 것이요, 입술소리 ‘ㅁ’은 입의 꼴을 본뜬 것이요, 잇소리 ‘ㅅ’은 이의 꼴을 본뜬 것이다. ‘ㅋ’은 ‘ㄱ’에 비하여 소리가 좀 세게 나는 고로 획을 더한 것이요, ‘ㄴ’에서 ‘ㄷ’으로 ‘ㄷ’에서 ‘ㅌ’으로, ‘ㅁ’에서 ‘ㅂ’으로, ‘ㅂ’에서 ‘ㅍ’으로, ‘ㅅ’에서 ‘ㅈ’으로, ‘ㅈ’에서 ‘ㅊ’으로, ‘ㅇ’에서 ‘ᅙ’으로, ‘ᅙ’에서 ‘ㅎ’으로 함도 그 소리에 따라 획을 더하는 뜻은 다 같되, 오직 ‘ㆁ’은 다르게 하였으며, 반혓소리 ‘ㄹ’과 반잇소리 ‘ㅿ’도 또한 혀와 이의 꼴을 본뜬 것이로되, 그 형태를 달리함이요, 획을 더하는 뜻은 없느니라. ……(중략)…… 중성은 무릇 열한 자니, ‘ㆍ’는 혀가 오그라지고 소리가 깊으니, 하늘이 자에서 열림이다. 꼴(모양)이 둥굶은 하늘을 본뜬 것이다. ‘ㅡ’는 혀가 조금 오그라지고 소리가 깊지도 않고 얕지도 않으니, 땅이 축에서 열림이다. 꼴이 평평함은 땅을 본뜬 것이다. ‘ㅣ’는 혀가 오그라지지 않고 소리가 얕으니, 사람이 인(寅)에서 남이다. 꼴이 섬은 사람을 본뜬 것이다. 이 아래 여덟 소리는 하나가 닫히고 하나가 열린다. ……(중략)……
'훈민정음' 관련자료
하늘과 땅과 사람을 본떠서 삼재의 도가 갖추어졌다. 그러나 삼재는 만물의 앞이 되는데, 하늘은 또 삼재의 시작이 되나니, ‘ㆍㅡㅣ’ 세 자가 여덟 소리의 머리가 되며, ‘ㆍ’는 또 세 자의 우두머리가 됨과 같다. ……(중략)…… 아! 훈민정음
을 만듦에 천지 만물의 이치가 다 갖추어졌으니, 그 참 신기하도다. 이것은 아마 하늘이 성상의 마음을 열어서 손을 빌린 것이로다.
'훈민정음'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