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고금의 예서(禮書)가 자세하고 간략함이 같지 않아서, 지나치게 자상한 것은 번잡한 단점이 있고, 지나치게 간략한 것은 단순함이 탈이다. 오직 『가례(家禮)
』는 주자(朱子)가 옛것을 짐작하고 지금 것을 통달한 제도로서, 진실로 하나하나 준봉함이 마땅하나 그 절목 사이에 간혹 소략한 곳이 없는 것도 아니어서 선유(先儒)들은 완성된 책이 아니라는 말도 한 적이 있다. 그러므로 사계(沙溪) 선생1)
은 상례(喪禮)와 제례(祭禮)에는 『가례
』를 조술하되 여러 설을 참고하여 『상례비요(喪禮備要)』라는 책을 지었다. 그러나 그 책에도 오히려 다 갖추지 못한 것이 있어서 지금 한결같이 예에 따라서 주자의 본문을 주로 하여 옛 예학을 참고하고 선유의 설로 정정해서 생략된 것을 보충하였고, 또 관례(冠禮)와 혼례(婚禮)를 덧붙여 하나의 책으로 합쳤으니, 대저 살펴보기 편하게 하고자 함이다. ……(하략)……
'가례(家禮)' 관련자료
1)
조선 중기 학자이자 문신인 김장생(金長生, 1548~1631)
을 말한다. 『상례비요(喪禮備要)』⋅『가례집람(家禮輯覽)』⋅『전례문답(典禮問答)』⋅『의례문해(疑禮問解)』 등 예학(禮學)과 관련한 저술을 많이 남겼다.
'김장생(金長生, 1548~1631)' 관련자료
'가례' 관련자료
『사례편람』, 범례
- 조선 중기 학자이자 문신인 김장생(金長生, 1548~1631)
'김장생(金長生, 1548~1631)'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