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 본 한국사분야별문화현대동북아시아의 역사 갈등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남북 역사학자 공동 성명

3.1절 82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개최된 ‘일제의 조선 강점 비법성에 대한 북남 공동자료전시회’와 공동학술토론회에 참가하고 있는 남북 역사학자들은 2일 일본 당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책동을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3일 전했다.

다음은 중앙방송이 보도한 공동성명 전문이다.

일본 당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책동을 규탄하는 북남역사학자들의 공동성명

우리 북과 남의 역사학자들은 3.1인민봉기 82돌에 즈음하여 평양에서 일제의 조선 강점의 비법성에 대한 북남공동자료 전시회를 개막하고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일본은 과거 조선을 군사적으로 강점하고 식민지 통치를 실시하면서 무고한 우리 인민들을 야수적으로 학살하였으며 모든 정신문화적 재부와 자원을 깡그리 강탈해갔다.

이것은 온 세계가 공인하는 역사적 사실이다.

그러나 일본은 적법성과 유효성을 운운하면서 피로 얼룩진 20세기 저들의 범죄적인 역사를 가리워 보려고 책동해 오던 끝에 드디어 일본 역사교과서에서 그 종적마저 없애버리는 실천단계에 들어섰다.

극우익반동단체인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회’가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에 태평양 전쟁을 아시아 해방 전쟁으로, 조선 강점을 정당한 합병으로 서술하고 일제가 침략 전쟁에서 감행한 범죄적 만행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은 역사교과서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현재 문부과학성에 제출된 다른 역사교과서들도 일제의 범죄적 침략내용을 삭제하였다.

일본반동들의 역사교과서 날조행위는 우리 조선 민족과 아시아 인민들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며 일본군국주의의 망령을 되살리려는 일본 특유의 음흉한 기도이다 북과 남의 전체 역사학자들은 일본반동들의 파렴치한 역사왜곡 책동을 단호히 단죄 규탄하면서 이를 당장 중지하고 우리 민족에게 사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일제의 조선강점의 비법성에 대한 북남 공동자료전시회 및

토론회에 참가한 북남 역사학자 일동 주체

90(2001)년 3월 2일 평양

〈연합뉴스〉, 2001년 3월 3일

3.1절 82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개최된 ‘일제의 조선 강점 비법성에 대한 북남 공동자료전시회’와 공동학술토론회에 참가하고 있는 남북 역사학자들은 2일 일본 당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책동을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3일 전했다.

다음은 중앙방송이 보도한 공동성명 전문이다.

일본 당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책동을 규탄하는 북남역사학자들의 공동성명

우리 북과 남의 역사학자들은 3.1인민봉기 82돌에 즈음하여 평양에서 일제의 조선 강점의 비법성에 대한 북남공동자료 전시회를 개막하고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일본은 과거 조선을 군사적으로 강점하고 식민지 통치를 실시하면서 무고한 우리 인민들을 야수적으로 학살하였으며 모든 정신문화적 재부와 자원을 깡그리 강탈해갔다.

이것은 온 세계가 공인하는 역사적 사실이다.

그러나 일본은 적법성과 유효성을 운운하면서 피로 얼룩진 20세기 저들의 범죄적인 역사를 가리워 보려고 책동해 오던 끝에 드디어 일본 역사교과서에서 그 종적마저 없애버리는 실천단계에 들어섰다.

극우익반동단체인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회’가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에 태평양 전쟁을 아시아 해방 전쟁으로, 조선 강점을 정당한 합병으로 서술하고 일제가 침략 전쟁에서 감행한 범죄적 만행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은 역사교과서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현재 문부과학성에 제출된 다른 역사교과서들도 일제의 범죄적 침략내용을 삭제하였다.

일본반동들의 역사교과서 날조행위는 우리 조선 민족과 아시아 인민들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며 일본군국주의의 망령을 되살리려는 일본 특유의 음흉한 기도이다 북과 남의 전체 역사학자들은 일본반동들의 파렴치한 역사왜곡 책동을 단호히 단죄 규탄하면서 이를 당장 중지하고 우리 민족에게 사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일제의 조선강점의 비법성에 대한 북남 공동자료전시회 및

토론회에 참가한 북남 역사학자 일동 주체

90(2001)년 3월 2일 평양

〈연합뉴스〉, 2001년 3월 3일

이 자료는 2001년 3월 ‘일제의 조선 강점 비법성에 대한 북남 공동 자료 전시회’에 참가하였던 남북 역사학자들이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서이다.

2001년 3월 1일 평양 인민대학습당에서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 공동 역사자료 전시회가 열렸다. 이 전시회에서 서지학자인 이종학 사운연구소 소장이 평생 동안 수집한 일본 강제 합병과 관련된 수많은 자료들과,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가져간 한국사⋅독립운동사 관련 자료 등 1,000여 점의 자료가 전시되었다.

이와 더불어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 등은 북한의 원종규 역사연구소 근대사 실장, 정남용 역사연구소 연구사 등과 함께 ‘자료를 통해 본 한국 강점의 무효’라는 제목으로 공동 학술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공동 학술 발표회 다음 날인 2001년 3월 2일, 남한과 북한의 사학자들은 「일본 당국의 역사 교과서 왜곡 책동을 규탄하는 북남 역사학자들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당시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가 점점 더 커져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은 교과서뿐 아니라 정치인 등의 발언을 통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과거사 인식을 드러내곤 했다. 특히 고대사 및 근현대사와 관련한 한일 관계 서술과 제국주의 일본에 대한 미화⋅왜곡은 주변국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1990년대 후반에 결성된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을 주축으로 추진되고 있었다.

2001년 4월 3일 일본에서 검정을 통과한 새 일본 역사 교과서 8종 중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역사 교과서 신청본이 수정을 거쳐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사실이 일본 국내외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교과서는 ‘일본 우월주의적 세계관’을 그대로 보여 준다. ‘사관은 검정 대상이 아니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 따라 “독자적인 율령 체제를 만들어 낸 나라는 일본뿐”, “중국과 대등한 관계를 유지했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교과서는 또 가미카제 특공대를 찬미하였고, 태평양 전쟁이 마치 아시아의 자유⋅해방을 위한 것인 양 기술하였으며, “근대화를 위해 군제 개혁을 도왔다”는 등 일본의 식민 지배가 한국 근대화에 도움을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처음 신청본을 제출할 때부터 일본군 위안부에 관해서는 다루지 않았고, 다뤄진 내용만 심의하고 수정을 요구하는 검정 절차에 따라 최종 수정본에서도 위안부 문제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다른 7종의 교과서 중 6종도 ‘군대 위안부’ 부분을 삭제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당국자는 “중학교 단계에서 가르치기에 적당치 않다고 판단, 출판사들이 자체적으로 뺐다. 고교 교과서 검정을 지켜보면 일본의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라고 변명하였다. 또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아시아 침략이라는 표현도 교과서에서 대부분 삭제되거나 ‘진출’ 등으로 바뀌었고, 교과 내용 축소에 따라 단원이 통폐합되면서 ‘일본의 조선 지배’ 같은 제목이 사라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중국⋅북한 등 여러 국가에서 성명을 발표하였고, 학자와 시민들도 위원회를 조직하는 등 거세게 항의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우익 세력은 자신들의 역사 교과서 편찬을 왜 다른 국가에서 간섭하느냐며 반발하였다. 일본 정부 또한 일본에서는 누구나 교과서를 편찬해서 자유롭게 채택할 수 있다는 법을 내세우며 책임을 회피하였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저서
『역사를 속이면 역사에 속는다』, 신용철, 우석, 2001.
『일본의 역사왜곡: 역사교과서와 역사 왜곡의 해부』, 홍윤기, 학민사, 2001.
편저
『일본의 역사왜곡 21가지』, 송영심⋅오정현, 산호와 진주, 2005.
『한국 지성의 소리』1⋅2,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편, 역사비평사, 2002.
『일본역사교과서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 일본역사교과서왜곡대책반, 일본역사교과서왜곡대책반,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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