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한국사Ⅷ 나라를 빼앗긴 설움② 독립 운동을 계속하다

라. 전쟁으로 일어난 일본, 전쟁으로 패하다

19세기 후반 제국주의로 변한 일본은 무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였다. 일본군은 만주 사변(1931)을 일으켜 만주 땅을 점령 지배하고, 나아가 중·일 전쟁(1937)을 일으켜 중국 본토로 진격하였다. 난징을 점령하는 과정에서 20만에 달하는 사람을 죽여(난징 대학살) 침략자의 야만성을 드러 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미국 하와이를 공격하여(진주만 폭격) 이른바 태평양 전쟁(1941)을 일으켰다. 전쟁이 확대되자, 우리나라를 군수 물자 창고쯤으로 생각하고 각종 전쟁 물자를 착취해 갔다. 그리고 군인.(징병), 노동자(징용), 여성(일본군 '위안부'), 쇠붙이(징발) 등을 강제로 거두어 갔다.

일본은 자기 나라 젊은이를 지나치게 희생하면서 전쟁을 확대해나갔다. 연합국은 항복할 것을 일본에 권하였으나 거부하자, 미국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을 투하하였다(1945.8. 6). 엄청난 피해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저항을 계속하였다. 미국은 나가사키에 두 번째 원자 폭탄을 투하하였다(8. 9). 이로써 죄 없는 민간인 수십만 명이 삽시간에 죽었다. 일본은 엄청난 죄의 대가를 받은 셈이다. 더 이상 대항할 수 없다고 판단되자, 일본 왕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였다(1945. 8. 15). 일본인은 울었고, 한국인은 웃었다.

탐구활동

왜 일본이 인류 최초로 원자 폭탄의 공격을 받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고, 그 피해는 어떠하였는지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히로시마, 원폭 피해 장면
일본의 항복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