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一. 아름다운 습관

3. 상급생으로서

6학년이 되어서, 두 번째의 반회를 열었다. 선생님께서는 칠판에다, ‘상급생으로서의 지도성’이라고 쓰시고 말씀하셨다.

“오늘 반회에서는, 너희들이 모두 상급생으로서 지녀야 할 지도성에 대해서 의논해 다고. 많은 하급생들은 너희들을 우럴어 보고, 너희들이 지도하는 대로 따라가는 수가 많다. 그러니까, 너희들은 자기들이 할 일도 있지마는, 한편으로는 하급생을 지도해야 할 임무도 중요하다. 특히 부 활동에 있어서나, 학교 행사에 있어서나, 지도할 부문이 많으니까, 잘 연구해서 실천하도록 해 보자.”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서, 아이들은 제각기 의견을 내서, 연구할 문제를 정하였다.

○ 하급생에게 모범을 보이고, 친절히 지도하자.

○ 반 어린이회나, 학교 어린이회를 사회하는 힘을 기르자.

○ 공동 작업 때에 일을 계획하고, 떠맡기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자.

○ 남의 의견을 잘 듣고, 이러한 의견이나 의제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하자.

○ 운동회, 동화회, 학예회 같은 집회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