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1. 우리 나라의 발달(4) 조선 시대의 생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김〉

청일 전쟁 후 조선에서 일본의 세력이 커졌는데, 이 때 또 러시아 세력이 들어와 우리 나라는 외국 세력에 억눌려 많은 이권을 빼앗기고, 국내 정세는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되었다.

이 때, 뜻있는 사람들이 나라를 걱정하여 자주 독립 운동을 일으켰다. 서재필 등은 독립 협회를 조직하고 독립문을 세워, 남의 나라에 의지하지 말고 자주 독립 정신으로 정치를 할 것을 외쳤다.

독립문   

이러한 국민의 요구에 응하여 고종은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이라 고치고, 황제 즉위식을 거행하여 자주 독립의 기세를 보였다(1897).

그러나, 외국의 침략의 손길은 날로 심하여 나라의 정세는 점점 어지러워 갔다. 이에 우리 민족은 스스로의 힘으로 근대화를 도모하고자 각종 문화 단체를 만들고, 또 신문을 발간하여 민중을 계몽하고, 학교를 세워 민족 정신을 길렀다.

이 때를 전후하여 철도, 전차, 전보, 전화 등이 놓였고, 또 지석영의 종두법과 아울러 서양식 의료법이 실시되었다.

이 무렵, 일본과 러시아의 날카로운 대립은 드디어 러일 전쟁으로 발전하였다. 이 전쟁에서 일본이 이기니, 이 때부터 일본은 적극적으로 우리 나라를 침략하여, 1905년에는 강제로 을사조약을 맺어 통감부를 두고, 우리 나라의 외교권을 빼앗았다.

이와 같이 일본의 침략이 심하게 되자, 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반항은 커져서, 이준 열사 등은 네덜란드의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회의에 가서 일본의 침략을 호소하였으며, 안중근 의사는 침략의 우두머리인 이토오 히로부미를 만주 하얼삔에서 쏘아 죽였다.

이준 열사   
안중근 의사의 동상   

이 외도 최익현 같은 이는 을사조약에 반대하는 의병을 일으켜 국민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온 국민의 맹렬한 반항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침략은 더욱 심하여져서 마침내 1910년에는 강압적으로 우리 나라를 합방하니, 이에 우리 민족은 나라를 빼앗기고 말았다.

익힘

1. 고려 태조의 건국 이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2. 고려의 행정 제도와 교육 제도는 어떠하였는지 알아보자.

3. 몽고의 침입이 문화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자.

4. 고려 문화의 자랑거리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5. 조선 태조의 건국 이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6. 조선 시대의 당파 싸움에 대해서 알아보자.

7. 임진왜란이 우리 나라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자.

8. 실학이란 어떠한 학풍이며, 그것이 사회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자

9. 대원군의 쇄국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10. 동학 혁명과 갑오경장은 조선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자.

11. 일본이 우리 나라를 강제로 지배하게 된 경위를 알아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