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1. 우리 나라의 발달(5) 대한 민국의 발달

〈민주 국가의 발전〉

우리 대한 민국은 휴전 후에 발전을 계속하였으나, 이 때 자유당은 점점 민주주의 정치에서 벗어나 독재 정치를 하게 되었다.

특히 1960년 3월에 실시된 정부통령 선거 때에 자유당은 선거에 이길 가망이 없게 되자, 부정 선거를 감행하였다. 이 때, 학생과 민중은 궐기하여 자유당의 독재와 부정 선거에 항의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당시 이승만 대통령은 물러나고, 독재 정권은 무너지게 되었는데, 이것을 4⋅19 의거라고 한다.

4⋅19 의거 때 부정과 독재에 항거하는 학생과 시민의 대열   

4⋅19 의거에 의하여 독재 정치는 끝이 나고, 우리 나라는 다시 민주 정치를 하게 되었다. 이것이 제2공화국이다. 그러나, 이 때 일부 국민들이 무책임하게 자유를 요구하여, 국내는 또 다시 어수선하게 되었다.

1961년 5월 16일에는 박정희 장군을 중심으로 젊은 군인들이 혁명을 일으키어 어지러운 정국을 바로잡고자 하였다. 이것이 5⋅16 혁명이다. 혁명 정부는 지금까지 혼란하였던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또 국가 경제를 부흥시키는 데 과감한 정치를 하였다.

1963년에 혁명 정부는 2년간의 군정을 끝내고 정권을 민정으로 넘기게 되었다. 이리하여, 역사적인 제3공화국이 탄생하였던 것이다.

제3공화국의 국회 개원식   

이제, 우리 모든 국민은 힘을 합하여 대한 민국의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경제를 재건하여, 자주 독립 국가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익힘

1. 일본은 우리 나라를 어떻게 지배하였는지 알아보자.

2. 3⋅1 운동이 일어나게 된 경위에 대해서 알아보자.

3. 3⋅1 운동 이후 해외에서 일어난 독립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4. 광주 학생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5. 일본은 우리 나라의 독립 운동을 어떠한 수단으로 짓밟았는가?

6. 우리 민족이 남북으로 갈라져 살게 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7. 6⋅25 사변 때 자유를 위하여 우리와 함께 싸운 우방 국가로는 어떠한 나라가 있는지 알아보자.

8. 4⋅19 의거와 5⋅16 혁명에 대해서 알아보자.

9. 민족의 통일과 발전에 대해서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