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1. 농업의 발달

(1) 농작물과 농기구

고속 도로나 철도를 이용하여 여행을 해 보면, 우리 나라 농촌이 나날이 달라져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논두렁이 굽어진 좁은 논에서 소에 쟁기를 메워 논을 갈고 있는 모습은 사라져 가고, 바둑판처럼 반듯하게 정리된 넓은 논에서 경운기로 논을 갈고 있는 모습이 차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벼훑이로 일일이 벼이삭을 훑어 내거나 볏단을 개상에 쳐서 벼를 떨던 모습은 사라지고, 이제는 기계로 손쉽게, 그리고 짧은 시간에 타작을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김매기도 이제는 농약으로 간단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농사에 기계의 힘이나 과학의 힘을 이용하게 된 것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은 아니다. 그러면, 기계의 힘이나 과학의 힘을 이용하기 이전에는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농사를 지어 왔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연구◇

1. 농사를 짓기 시작할 무렵의 생활 모습은 어떠하였으며, 왜 농사를 짓게 되었는지 생각하여 보자.

2. 우리들이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농작물은 언제부터 재배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어떤 농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더 좋을지 알아보자.

3. 사람들은 농업의 발달을 위하여 농기구를 어떻게 개량해 왔으며, 앞으로 기계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4. 수리 시설이나 그 밖의 농업 시설을 위한 조상들의 노력을 알아보고, 우리 고장의 시설과 비교하여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