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Ⅰ. 한국사의 바른 이해1. 역사의 학습 목적

역사 학습의 목적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역사 그 자체를 배운다는 의미와 역사를 통하여 배운다는 의미가 동시에 담겨 있다. 전자가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실들을 통하여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에 대한 지식의 총체를 의미한다. 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 생활에 관한 지식의 보고에 다가갈 수 있다.

아울러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는 역사를 배움으로써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지나온 과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지금 서 있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둘째,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는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란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셋째, 우리는 역사를 배움으로써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 학습은 역사적 사실의 외면에 대한 파악에서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도움글

사료와 사료 비판

역사가는 사료에 의하여 사실을 인식하고 판단한다. 따라서, 사료 비판을 통해 진위와 가치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사료 비판은 외적 비판과 내적 비판으로 나눌 수 있다.
외적 비판이란 사료 그 자체에 관하여 그것의 진위 여부, 원사료에 대한 타인의 첨가 여부, 필사(筆寫)인 경우에 필사 과정에서의 오류, 또는 사료가 만들어졌을 단계에서 작자, 장소, 연대 및 전거(典據) 등에 관하여 사료의 가치를 음미하는 것을 말한다.
내적 비판이란 사료의 내용이 신뢰할 만한 것인가를 분석하고, 사료의 성격을 밝히는 작업을 말한다. 이는 사료로서 전하는 것이 반드시 역사적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연구자가 행하는 작업이다. 즉, 내적 비판은 사료의 기술(記述)을 분석하고 기술의 개개의 점에 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이유의 유무를 조사하는 것이다.

역사의 내면과 외면

역사의 외면이란 역사적 현장에 있었다면 관찰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을 말하고, 역사의 내면이란 사건의 현장에서 관찰할 수 없는 사건의 배경이나 사건을 주도한 사람의 의도 등을 말한다.
조선왕조실록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