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5. 근⋅현대의 정치

조선 사회는 안에서 성장하고 있던 근대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한 채 19세기 후반 제국주의 열강에 문호를 개방하였다. 이후 정부와 각계각층에서는 근대화하려는 노력을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일제는 강압적인 식민 통치를 통하여 우리 민족을 지배하였다. 이에 맞서 우리 민족은 국내외에서 무장 독립 투쟁, 민족 실력 양성 운동, 독립 외교 활동 등을 벌여 일제에 줄기차게 저항하였다. 이러한 우리 민족의 투쟁과 연합군의 승리로 1945년 8월에 광복을 맞이하였다.
그런데 미⋅소의 한반도 분할 정책과 좌⋅우익 세력의 갈등으로 남북이 분단되어 통일 국가를 세우지 못하였다. 특히, 6⋅25 전쟁을 겪으면서 분단은 더욱 고착화되고 남북 사이의 상호 불신이 깊어 갔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민주주의가 정착되는 과정에서 많은 시련을 겪었다. 그러나 4⋅19 혁명과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으로 민주주의가 점차 발전하였다. 이와 함께, 냉전체제가 해체되면서 민족 통일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1. 개항 이후 근대적 개혁은 어떻게 진행되었고, 나라를 빼앗긴 원인이 무엇인지 토론해 보자.
2. 일제 식민 지배 아래에서 전개된 민족 독립 운동의 내용과 그 성격에 대하여 알아보자.
3.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민주화가 진행되는 과정을 정리해 보자.
황토현 전적비
대한민국 임시 정부 청사(상하이)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이승만) 취임식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