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5. 근⋅현대의 정치

심화 과정

한국 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① 자유의 종을 난타하는 타수의 일익을(서울 대학교 문리대 학생회 4월 혁명 제1 선언문)

상아의 진리탑을 박차고 거리에 나선 우리는 질풍과 같은 역사의 조류에 자신을 참여시킴으로써, 지성과 진리, 그리고 자유의 대학 정신을 현실의 참담한 박토에 뿌리려 하는 바이다. …… 보라 ! 우리는 기쁨에 넘쳐 자유의 횃불을 올린다. 보라 ! 우리는 캄캄한 밤의 침묵에 자유, 자유의 종을 난타하는 타수의 일원임을 자랑한다. 일제의 철추(鐵鎚)하에 미칠 듯 자유를 환호한 나의 아버지, 나의 형들과 같이 양심은 부끄럽지 않다. 외롭지도 않다. 영원한 민주주의의 사수파는 영광스럽기만 하다.

② 우리는 이제 3선 개헌을 강행하여 자유 민주에의 반역을 기도하는 어떤 명분이나 위장된 강변에도 현혹됨이 없이 헌정 20년간 모든 호헌 세력들의 공통된 신념과 결단 위에서 전 국민의 힘을 뭉쳐 단호히 이에 대처하려 한다. 집권자에 의해서 자유 민주에의 기대가 끝내 배신당할 때, 조국을 수호하려는 전 국민은 요원의 불길처럼 봉기할 것이다. 우리는 날로 그 우방을 확장시키고 있고, 선악의 대결과 진부(眞否)의 결전에서 용솟음치는 결의를 가지고 있다.

자유 국민의 조국은 영원하다.

영원한 조국을 가진 국민은 용감하다.

전 국민이여 ! 자유 민주의 헌정 수호 대열에 빠짐없이 참여하라. 〈3선 개헌 반대 범국민 투쟁 위원회〉

③ 6⋅10 대회 선언문

오늘 우리는 전세계 이목이 우리를 주시하는 가운데 40년 독재 정치를 청산하고 희망찬 민주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거보를 전 국민과 함께 내디딘다. 국가의 미래요 소망인 꽃다운 젊은이를 야만적인 고문으로 죽여 놓고 그것도 모자라서 뻔뻔스럽게 국민을 속이려 했던 현 정권에 국민의 분노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 주고, 국민적 여망인 개헌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4⋅13 호헌 조치를 철회시키기 위한 민주 장정을 시작한다. 〈호헌 반대 민주 헌법 쟁취 운동 본부〉

1. ①, ②, ③의 선언문이 나온 배경과, 이후 우리 나라 정치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자.

2. ③을 비롯한 대통령 직선제 개헌 운동을 통해 탄생한 오늘날 헌법의 특징을 조사해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