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Ⅵ. 민족 문화의 발달3. 근세의 문화

심화 과정

사림 문화의 영향

① 15세기 말부터 새로운 사회 세력으로 대두한 사림성리학의 이념에 충실한 사회를 건설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들은 정몽주길재 계통의 학통을 계승하면서 의리와 도덕을 숭상하고, 성리학의 이기론과 심성론의 탐구에 힘썼으며, 또 예학을 발전시켰다.

② 법도가 정해지는 것과 기강이 대강 서게 되는 것은 일찍이 대신을 공경하고 그 정치를 맡기는 데 있지 않은 것이 없사옵니다. 임금도 혼자서 다스리지 못하고 반드시 대신에게 맡긴 뒤에 다스리는 도가 서게 됩니다. …… 전하께서 정말로 도를 밝히고, 홀로 있는 때를 조심하는 것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는 요점을 삼으시고, 그 도를 조정의 위에 세우시면 기강은 어렵게 세우지 않더라도 정해질 것입니다. 〈정암집〉

③ 16세기의 사림왕도주의를 내세우면서 단군보다 기자를 더욱 중시하고 기자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였다. 이는 기자가 왕도의 창시자로서 도덕 정치를 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 사림은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 치우치는 경향을 지니고 있었다.

1. 16세기 문화 내용을 15세기와 비교하여 정리해 보자.

2. 사림 세력의 대두로 인하여 문화면에서 더 발달한 분야와 쇠퇴한 분야를 찾아보자.

3. 그러한 변화가 나타난 이유를 사림 세력의 성향과 관련하여 설명해 보자.

양반 지배층의 시대 상황 인식이 문화에 끼친 영향

① 주화(主和) 두 글자가 신의 일평생에 허물이 될 줄 압니다. 그러나 신은 아직도 오늘날 화친하려는 일이 그르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 자기의 힘을 헤아리지 아니하고 경망하게 큰소리를 쳐서 오랑캐의 노여움을 사고, 끝내 백성을 도탄에 빠뜨리며, 종묘사직에 제사 지내지 못하게 된다면, 그 허물이 이보다 클 수 있겠습니까? 〈지천집〉

② 화의가 나라를 망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옛날부터 그러하였으나, 오늘날처럼 심한 적은 없었습니다. 명은 우리 나라에는 부모의 나라입니다. (신하된 자로서) 부모의 원수와 형제의 의를 맺고 부모의 은혜를 저버릴 수 있겠습니까? 〈인조실록〉

1. 위의 주장이 제기된 사상적 배경의 차이를 조사해 보자.

2. 위의 자료에 나타나는 인식이 반영, 계승된 정책이나 문화 내용을 조사해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