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

머리말

우리들의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나 사건들은 대개가 역사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와 문화를 보다 더 옳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그 모체로서의 과거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과거에서 현재로 옮겨진 과정은 현재에서 미래로 가는 길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위하여 우리 나라의 역사를 중심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정치⋅경제⋅사회 및 문화가 어떤 흐름을 지니고 오늘에 이르렀는가를 알기 쉽게 엮었다. 이 책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1. 내용의 줄거리는 새로 된 교육 과정의 정신을 살려서 꾸몄으며, 되도록 어려운 낱말은 피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단 일학년에서 배운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을 항상 머리 속에 두고서 여러 나라의 변천 과정을 공부한다면 더욱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2. 고대의 생활보다는 현재에 가까와질수록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었으며, 다른 나라의 역사는 우리 나라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것과 현대의 세계를 알아내기 위한 것을 골라 되도록 기본적이라고 생각되는 내용에 중점을 두었다.

3. 모든 단원의 첫 머리에는 단원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서 앞 단원과의 연결을 꾀하면서 새 단원을 손쉽게 알아 보도록 했다.

끝으로 단원이 끝나면 연습 문제 외에 따로 학습 활동이라는 것을 두어 한 단원 안에서 배운 것을 실제 활동을 통하여 복습하게끔 꾸며 보았다.

이와 같은 강조점을 잘 활용하여 우리 나라와 세계의 역사를 재미 있고 보람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일년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1966년 10월 지은이

창닫기
창닫기